[금융 단신] 우리금융캐피탈·IBK기업은행·KB국민은행 外
[금융 단신] 우리금융캐피탈·IBK기업은행·KB국민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05.2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캐피탈, Tesla구매 고객에게 특별한 혜택 제공

우리금융캐피탈은 글로벌 전기차 판매 1위 업체인 Tesla Korea와 협력해 고객들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우리금융캐피탈의 금융상품을 이용해 Tesla를 구매하는 고객 선착순 200명을 대상으로 백화점상품권을 최대 30만원까지 제공한다.

이번 이벤트를 시작으로 우리금융캐피탈은 전기차 고객 접점 확대와 관련 콘텐츠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 보이스피싱 예방 위한 모니터링 전담인력 채용

IBK기업은행이 보이스피싱 제로화를 위해 올해 2월부터 평일 야간 및 주말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전담인력 6명을 채용했다고 밝혔다.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전담인력 공채’를 통해 제1금융권 경력이 30년 이상 되는 지점장급 퇴직직원을 채용하고 금융사기 모니터링 점검시간을 확대 운영 중이다.

기업은행은 보이스피싱 모니터링을 위해 2021년 12월 AI기반 보이스피싱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해 모든 금융거래를 실시간으로 정밀하게 탐지·분석하고 피해가 우려되는 고객에게 유선안내를 통해 고객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직원들을 대상으로 신종 사기수법을 안내하는 등 주기적으로 피해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시니어, 사회초년생 등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피해예방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기업은행은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대포통장 근절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1년 8월부터 은행권 최초로 ‘계좌개설용 사업장 실태조사’ 제도를 도입해 운영중이며 실제로 작년 한 해 동안 사업장 실태조사를 통해 약 3천개에 달하는 의심사업자의 대포통장 개설 시도를 사전에 차단하는 효과를 거뒀다.

 

NH농협은행, 농어촌 학자금대출 장기연체 대상 ‘초록사다리 신용지원 사업’ 실시

NH농협은행은 지난 19일 한국장학재단 서울사무소에서 한국장학재단과 ‘초록사다리 신용지원 사업’으로 30억원을 기탁하고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기존 지자체와 기관 등에서 개별적으로 한국장학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일반 학자금대출 신용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나, 농어촌 학자금대출은 그 지원 대상에서 제외돼 지원의 사각지대였다.

이에 NH농협은행은 ‘초록사다리 신용지원 사업’을 통해 금융권 최초로 농어촌 학자금대출 장기연체자를 대상으로 신용회복사업을 실시한다.

‘초록사다리 신용지원 사업’은 농어촌 학자금대출 장기연체자에게 잔여 채무액(1인당 최대 200만원 한도)을 지원함으로써 농촌지역 청년들의 안정적인 사회진출과 경제적 재기를 돕는 사업으로, 3년간 약 3,500명의 채무 조기상환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의 지원 대상은 만 39세 이하 농어촌 학자금대출 장기연체자이며, 지원 방법은 대상자를 세분해 성실상환 노력에 상응하는 보상형, 청년 소액연체자의 전액 상환형, 대출 총액이 많은 경우 상환 의지 평가형으로 나눠 지원한다.

 

KB국민은행, 「2023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개최

KB국민은행은 22일 서울 코엑스 B홀에서 ‘2023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했다. 

KB국민은행은 취업박람회에 앞서 구직자들을 위해 여러 유형의 지원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KB금융공익재단과 함께 지난 3월 14일부터 15일까지 교육부에서 추천한 전국 특성화고 3학년 취업준비생 130여 명을 대상으로 ‘KB굿잡 취업학교 15기’온라인 취업캠프를 운영했다. ‘KB굿잡 취업학교’는 취업을 준비 중인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담 컨설턴트를 배정해 6개월간 맞춤형 컨설팅, 진로상담 및 우수기업과의 취업 매칭 등을 제공하는 취업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박람회는 KB굿잡의 최대 강점인 협업기관과의 강력한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KB우수기업, 유관기관의 우수 회원사 및 대기업 협력사와 코스닥 상장사 등 240여 개의 구인기업이 참여해 구직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한, 참여 구직자의 취업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취업컨설팅관 ▲박람회 참가기업의 채용설명회 및 전문가 특강으로 구성된 ‘취업특강&설명회관’▲서울지방고용노동청의 진로적성검사를 위한 ‘직업심리검사관’▲‘군간부 채용관’ ▲각 분야의 직업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직업체험관’ ▲창업을 희망하는 구직자에게 종합컨설팅을 제공하는 ‘KB 소호 컨설팅관’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는 참여 구인기업에게는 인건비 지원을 비롯해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한 실질적인 혜택을 지원한다. 채용 정규직원 1인당 100만원, 기업당 연간 최대 1,000만원까지 채용지원금과 함께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게는 최대 1.3%p의 금리우대 혜택도 제공한다. 또한, 구직자들의 면접 활성화 지원을 위해 면접지원금 1만원을 600명에게 선착순으로 현장 지급한다. 

DB손해보험, 희귀난치성질환 어린이들에게 기부금 3천만원 전달

DB손해보험은 지난 19일 서울 연희동에 위치한 한국희귀난치성질환 연합회에서 DB손해보험 임직원과 환우 가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희귀난치성질환을 앓고 있는 어린이를 돕기 위한 의료비 지원금 3천만원의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지원금은 DB손해보험 고객들이 지난해 12월 13일부터 올해 1월 31일까지 모바일앱을 통해 보험계약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300원을 적립하는 방식으로 모금됐는데 이는 고객들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때 자동으로 기부금 행사에 참여하게 되는 ‘고객 참여형 기부 이벤트’였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를 갖는다.

DB손해보험은 13년동안 830여명의 희귀난치성 질환을 앓고 있는 어린이 환자들과 가족들에게 총 4억 1천만원의 후원금을 지원해 왔다. 매년 환우가족들을 초청해 농구경기를 함께 관람하는 등 꾸준한 후원활동을 진행했으며 Covid-19 상황에서는 ‘약속상자’를 만들어 지원하는 등 아름다운 동행을 이어왔다. 

 

하나금융그룹, ‘자금세탁방지 머신러닝 모형’ 자체 개발

하나금융그룹은 하나은행과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 기업(CIC, Company In Company)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이 협업해 ‘자금세탁방지를 위한 머신러닝 모형’(이하 ‘자금세탁방지 ML 모형’) 을 자체 개발했다고 밝혔다.

불법 활동을 은닉하기 위해 행해지는 자금세탁은 대규모 금융 범죄로 확산될 수 있고, 그 수법 또한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고 있어 사전 탐지 및 예방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은 AI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한 ‘자금세탁방지 ML 모형’을 자체 개발하고 하나은행의 시스템에 완벽 적용함으로써 안전한 금융 거래를 위한 선제적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자금세탁방지 ML 모형’은 의심스러운 거래 가능성을 정량화된 등급 수치로만 제공했던 기존 모형을 개선해 의심 거래로 판단하는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공하고 중요도 별로 세밀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의심 거래 탐지 정확도 강화 ▲담당 직원이 의심 거래를 보다 쉽고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 시스템 구축 ▲AI 기술을 활용한 신뢰도 높은 데이터 제공 등이 가능해졌다.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은 향후에도 외부 기술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개발한 ‘자금세탁방지 ML 모형’ 의 적용 영역 확대 및 고도화를 통해 자금세탁을 포함한 금융 관련 범죄 방지 노력 등사회적 책임을 다 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우리카드, 배달의민족 첫 주문 고객 대상 배민 쿠폰 2만원권 제공

우리은행과 우리카드는 국내 최대 배달 플랫폼사인 배달의민족과 함께 배민 쿠폰 최대 2만 5천원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6월 18일까지 4주간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크게 2가지로 구성된다. 우선 우리WON뱅킹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배달의민족에 접속해 처음 주문한 고객에게 배민 첫 주문 쿠폰 2만원권을 제공한다. 쿠폰은 우리WON뱅킹 또는 우리카드 앱을 통해서 받을 수 있다. 

또한 첫 주문 여부와 상관없이 배달의민족에서 결제방식을 ‘우리WON뱅킹 우리페이’로 선택해 처음 결제하는 고객 대상으로 배달의민족 쿠폰 5천원권을 제공한다. 기존 배달의민족 이용고객도 참여할 수 있으며 이벤트 참여를 위한 최소 주문금액은 1만 5천원이다.

이벤트는 중복 참여가 가능하며, 모두 참여한 고객은 배달의민족 쿠폰 최대 2만 5천원까지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