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난이도 높은 모발이식 재수술…어떤 것 고려해야 할까?
[건강 Q&A] 난이도 높은 모발이식 재수술…어떤 것 고려해야 할까?
  • 이영순
  • 승인 2023.06.07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압구정 모제림남성센터 장영수 원장
사진=압구정 모제림남성센터 장영수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최근 남성들 중 탈모를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모발이식 수술을 위해 병원을 찾는 이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발이식은 후두부에서 모낭을 채취하여 탈모가 진행된 부위에 이식하는 수술로 첫 모발이식에서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아 모발이식 수술 후 재수술을 고려하는 이들도 적지 않습니다.

 

모발이식의 실패, 이유는?

모발이식이 실패하는 데는 다양한 이유가 따릅니다. 모발을 만드는 모낭은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서 다루고 보관해야 하는데, 이때 섬세하지 못하다면 모낭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모발의 밀도가 떨어지면 재수술이 필요합니다.

재수술은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한 번 실패할 경우에는 다시 채취할 수 있는 모낭의 수가 줄어든 상태인 데다, 기존의 모발이식으로 인해 흉터가 남은 상황이라면 재수술의 난이도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재수술 진행, 고려할점은?

이에 재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병원 선택을 유의해야 합니다. 상당히 많은 노하우가 필요한 만큼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을 비롯하여 경력을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후관리 시스템이 체계적인지 여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디자인이나 모낭 채취 방법, 이식 방법 등의 다양성과 안전성도 확인해 두면 좋습니다. 모발이식 재수술의 경우에는 흉터를 최소화하면서 동일한 모수 이식에도 더욱 풍성해 보이게 만드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다만, 모발이식 수술의 경우 개인에 따라 수술 후 출혈이나 모낭염 등의 부작용이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압구정 모제림남성센터 장영수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