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소식] 우아한청년·CJ문화재단·코웨이 外
[기업 소식] 우아한청년·CJ문화재단·코웨이 外
  • 정단비
  • 승인 2023.06.08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후두시랩 x 6개사 MOU 체결, 탄소중립 본격 확장 나선다

지구테크 스타트업 오후두시랩은 하이픈, 클로버추얼패션, 폴레드, 메타캠프, 효진이앤하이, 에코벨과 전략적 MOU를 맺고 탄소중립 SaaS 플랫폼 ‘그린플로’를 중심으로 산업구조 저탄소 전환 촉진을 위한 협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각 기업의 탄소 발생 데이터 파악은 물론, 산업군별 현황에 최적화된 탄소중립 기술 및 콘텐츠 개발을 포괄한 솔루션 고도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오후두시랩은 이번 MOU를 시작으로 철강, 금융, 정부 산하기관까지 다양한 분야로 제휴망을 넓히며 탄소중립 생태계를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특히, 자체적인 탄소중립 대응이 어려운 중소기업들의 현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협력 방안을 제시해 국내 탄소중립 대응체계 마련 및 네트워크 강화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수면명상 앱 코끼리, 서울시 ‘손목닥터9988 헬스케어 사업’에 선정

명상 앱 ‘코끼리’를 운영 중인 ㈜마음수업이 서울시민을 대상, 디지털 헬스케어 ‘손목닥터9988’ 사업에 멘탈 케어 서비스 공급업체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코끼리’는 서울시 손목닥터9988 전담부서 및 관련기업과 함께 앱과 연계되는 서울시민 만을 위한 특별한 멘탈 케어 서비스를 개발했고, 이달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코끼리 만의 특별한 콘텐츠 중 일부를 제공해 다양한 명상, 힐링 음악 및 ASMR, 그 밖에 심신안정에 도움되는 오디오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로써, 현재 손목닥터 앱을 이용 중인 서울 시민들은 고품질의 멘탈 케어 서비스를 더욱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사용자의 당일 기분에 맞춘 오디오 콘텐츠를 추천하는 큐레이션 기능과 더불어 타 플랫폼에서 듣지 못하는 독자적인 오디오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의 스트레스 관리, 정신건강 향상 등 셀프 멘탈 케어에 도움을 줌으로서 좋은 호응을 이끌어내는 중이다. 

‘코끼리’와 서울시의 협력을 통해 사용자들은 멘탈 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쉽게 접근 가능한 멘탈 케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앞으로도 두 기관은 지속적인 협력을 강화하며, 사용자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우아한청년, 3년 이어온 라이더 계절용품 지급 ‘고용부 지원 사업 선정’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배민 라이더 대상의 계절성 물품 지급이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3년 플랫폼종사자 일터개선 지원사업’ 추가 공모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우아한청년들은 지난 2021년부터 혹서기 및 혹한기에 필요한 배달용품을 라이더들에게 무상 지급해 배달 환경을 챙겨왔다. 2021년에는 라이더들에게 발열조끼와 보조배터리, 쿨시트 등 계절성 배달용품을 약 1만4천 세트 지급했고, 지난해에도 약 1만 세트를 지급했다. 

올해도 혹서기와 혹한기 물품 지급이 계획된 가운데, 공모 선정에 따른 지원은 오는 11월 발열조끼와 보조배터리 등 방한용품 지급 시 이뤄지게 된다. 특히 고용노동부와 논의한 결과, 방한용품 지급에 라이더의 안전을 고려하는 의미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CJ문화재단, 인디뮤지션·단편영화 감독·뮤지컬 창작자 지원사업 수상자 발표

CJ문화재단이 2023년 인디 뮤지션∙단편영화 감독∙뮤지컬 창작자 지원사업의 최종 수상자 총 15명(팀)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현장 맞춤형 지원을 펼친다.

지난 2월부터 4월까지의 사업별 공모 기간 동안 총 1,626명의 신청이 접수돼 2010년 각 지원 사업이 시작된 이래 역대 최다 지원자 수를 기록했다. 

먼저, 인디 뮤지션 지원사업 ‘튠업(Tune up)’은 총 775팀이 접수하며 작년(727팀)에 이어 올해도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129:1의 경쟁률을 뚫고 △민수, △범진, △지소쿠리클럽, △한로로, △크리스피(creespy), △힙노시스 테라피(HYPNOSIS THERAPY) 등 총 6팀이 올해 ‘튠업 24기 뮤지션’으로 최종 선정됐다. 

최종 수상 팀 대상 신규 음반 또는 신규 음원 홍보영상 제작에 필요한 1,500만 원의 지원금과 더불어 ‘CJ아지트 광흥창’, ‘아지트 라이브’ 등 온∙오프라인 공연 플랫폼을 활용한 기획 공연부터 글로벌 투어 및 중대형 공연 기회까지 뮤지션에게 필요한 맞춤형 혜택들이 주어진다. 

신인 단편영화감독 지원사업 ‘스토리업(Story up)’은 총 742편의 시나리오가 접수돼 123: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종 수상자로 선정된 6명의 감독에게는 창작지원금 수혜는 물론, 시나리오 개발부터 촬영, 편집, 작품 완성까지의 전 과정에 기성 감독의 1:1 멘토링이 제공된다. 여기에 포스터 제작 등 후반작업과 국내외 영화제 출품 지원, 국내 시사회 개최 등 작품 완성 이후에도 다방면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뮤지컬 창작자 및 창작단체 지원사업 ‘스테이지업(Stage up)’은 △석혜미 작·강소연 작곡의 ’까마귀 숲’ △윤지영 작·강홍준 작곡의 ’도담도담’ △이다민 작∙임예민 작곡의 ’프라테르니테’ 등 총 3팀을 수상 팀으로 선정했다. 

수상 팀에게는 뮤지컬 창작 과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창작지원금과 함께 기획 개발 워크숍, 내부 리딩, 창작 공간, 홍보·마케팅 등 작품 완성과 시장 진출까지의 단계별 지원이 제공된다. 특히, 작년에 신설돼 각광받았던 작품별 전담 PD 1:1 매칭 제도를 올해도 진행해 작품 개발부터 내년 상반기 예정된 리딩 쇼케이스까지의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에스트라, 대학생 콘텐츠 크리에이터 ‘A마스터’ 2기 모집

아모레퍼시픽의 메디뷰티 브랜드 에스트라(AESTURA)가 7일부터 ‘A마스터’ 2기 모집을 시작한다. 

서류 접수는 오는 18일까지 에스트라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이번 달 26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진행되는 면접 전형을 거쳐 30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더마 화장품 마케팅과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국내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A마스터로 선발되면 7월부터 약 8주의 활동 기간 더마 뷰티 콘텐츠 제작, 브랜드 마케팅 활동 기획 등에 참여하게 된다. 콘텐츠 제작비, 주요 제품을 비롯해 브랜드 실무진 멘토링 등의 혜택도 제공된다. 우수 활동자에게는 특별한 시상과 더불어 인증서를 발급할 예정이다.

 

CJ프레시웨이, 환경부 장관 표창 수상 “자원순환 공로 인정”

CJ프레시웨이가 지난 5일 환경의 날을 맞아 환경부로부터 생활폐기물 관리 업무 유공 분야 환경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환경부 산하 기관인 한국환경공단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아이스팩, 플라스틱 가림막 등 사업과 연계한 자원순환 체계를 구축, 운영해 온 지난 3년간의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다.

CJ프레시웨이는 2021년 10월부터 국내 기업 최초로 한국환경공단과 화성시, 광명시 등 지자체와 함께 ‘아이스팩 적정 처리 및 재사용 활성화’ 사업에 참여해 왔다. 이를 통해 2022년 12월까지 아이스팩 7만 5,700개를 재사용했으며, 이는 미세 플라스틱 발생량을 약 4.5톤 줄인 효과와 같다. 해당 사업은 아이스팩 재사용 참여를 확산시키는 마중물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으며 2021년 행정안전부 협업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CJ프레시웨이는 또 한국환경공단과 더불어 (사)한국청소협회, (사)한국플라스틱단일재질협회 등과 협력해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5월까지 플라스틱 가림막 자원순환 체계 시범사업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코로나19 방역 조치 해제 후 폐기되는 단체급식장의 플라스틱 가림막을 제공하고, 이를 재생 원료로 재가공해 간판, 상품 진열대 등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도왔다. 그 결과, 지난 6개월간 총 5,500톤가량의 탄소 발생을 감축하는 효과를 얻었다. 

이 밖에도 CJ프레시웨이는 종이를 활용한 자원순환 활동으로 지역사회 환경보호에도 기여했다. 2021년부터 식자재 유통 고객사인 어린이집 원아를 대상으로 종이 우유팩의 올바른 분리배출 등 생활 속 친환경 활동 실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화성시 주관 종이팩 자원순환 캠페인 ‘다다익팩’에 참여해 활동 영역을 지역사회로 확대했다. 

 

KT&G, 인니 이어 카자흐스탄에 두 번째 ‘KT&G 한국어학당’ 개관

KT&G가 중앙아시아 국가인 카자흐스탄의 최대도시 알마티에 ‘KT&G 한국어학당’을 개관했다.

현재 카자흐스탄에는 1937년 연해주에서 중앙아시아로 이주한 고려인들의 후손 십만여 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KT&G는 ‘한국어학당’ 설립을 통해 현지 고려인들과 카자흐스탄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과 장학지원 등 글로벌 인재육성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앞서, KT&G는 2014년 인도네시아에 첫 번째 ‘KT&G 한국어학당’을 설립해, 현재까지 2,800여 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을 진행했다. 2017년에는 인니 현지에 ‘상상유니브 자카르타’를 설립해 현지 대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체험, 역량개발 활동을 지원하는 등 한국 문화 전파에 앞장서고 있다. 

 

코웨이, 中 ‘아쿠아텍 차이나’ 참가…‘아이콘 정수기 시리즈’ 선보여

베스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 코웨이가 5일부터 7일까지 중국 상해에서 열린 ‘아쿠아텍 차이나(Aquatech China) 2023’ 전시회에 참가했다.

코웨이가 선보이는 제품은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카테고리의 총 25개 제품이다. 특히, 코웨이는 한국 대표 인기제품 ‘아이콘 정수기 시리즈’와 최근 중국에서 출시한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모델을 선보이며 혁신 기술력을 알렸다.

이번 전시에서 코웨이는 한국 대표 인기 제품인 ‘아이콘 정수기2’, ‘아이콘 얼음정수기’를 중국 시장에 처음으로 소개했다. 아이콘 정수기2는 정수기 제품에서 요구하는 모든 혁신을 담은 코웨이 기술의 결정체로, 초소형 사이즈는 물론 높은 위생성, 똑똑한 사용성, 초고온수 구현 등을 갖춰 정수기 제품 기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고 평가 받는다. 아이콘 얼음정수기는 콤팩트한 사이즈, 빠르고 풍부한 제빙 성능, 강화된 위생관리가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