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공화국' 대한민국,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강세 눈길
'커피 공화국' 대한민국,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강세 눈길
  • 안지연
  • 승인 2023.06.09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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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공화국으로 불릴 만큼 커피 소비량이 많은 우리나라에서 커피 프랜차이즈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아하트렌드에 따르면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검색량 또한 매년 증가해왔다. 2018년도 약 3,000만 건이었던 커피 브랜드 검색량은 2022년에는 약 7,000만 건으로 2배 이상 많은 검색이 발생했다. 전체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검색량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도 2018년 6.7%에서 2023년 11.4%로 상승했다.

더불어 아하트렌드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 사업자로 등록된 외식 프랜차이즈 4,000개의 검색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의 강세를 볼 수 있었다.

커피 프랜차이즈 검색 상위 50개 브랜드를 테이크아웃 중심의 저가 커피와 그 외 커피 브랜드로 나누어 검색량을 보니 저가 커피 브랜드 검색량이 전년 동월 대비 28% 상승하는 동안 그 외 커피 브랜드들은 오히려 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에게 커피는 필수이나, 최근 무섭게 치솟은 외식 물가에 커피에서도 역시 가성비를 따지는 소비 트렌드가 반영된 것이다.

다만 저가가 아닌 커피 브랜드 중에서도 스페셜티 커피나 에스프레소 바(bar)처럼 특색을 갖춘 브랜드들이 소비자의 관심을 받는 경우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