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노년에 다수 치아 상실, 임플란트 틀니 치료 고려한다면?
[건강 Q&A] 노년에 다수 치아 상실, 임플란트 틀니 치료 고려한다면?
  • 이영순
  • 승인 2023.06.13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이창규 대표원장
사진=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이창규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지금,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복 중 하나로 여겨지는 치아건강이 중요해졌는데,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고 삶의 질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령층으로 갈수록 자연치아를 지키는 것이 어렵고, 다수의 치아를 상실한 경우가 많습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잇몸이 약해지고 침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상태가 된다. 이로 인하여 치아 소실로 이어지기도 하며, 다수의 치아가 탈락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치아 소실, 어떤 치료 가능할까?

다수의 치아가 탈락한다면, 임플란트나 틀니와 같은 방법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가 탈락했을 때 받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이며, 기존 치아와 비슷한 수준의 저작력과 심미성을 낼 수 있습니다.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식립하여 강한 저작력을 낼 수 있고, 잘 관리했을때에는 반영구적인 사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틀니를 많이 이용했는데, 저렴한 가격으로 다수의 치아를 수복할 수 있지만, 치조골 흡수를 대비할 수 없으며 저작력이 약한 단점이 있다. 또한 음식을 저작할 때 이물감과 통증이 느껴질 수 있어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을 살린 임플란트 틀니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치아 수복을 기대할 수 있다. 상하악에 2~6개의 임플란트를 심고, 특수한 연결장치를 이용해서 틀니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기존 틀니가 흔들리고 쉽게 탈락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면 이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틀니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저작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흔들리거나 탈락할 우려가 거의 없으며, 임플란트를 식립한 부분에는 치조골이 흡수되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잇몸뼈의 상태에 따라서 치료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밀진단을 통해 진행 여부를 살펴봐야 하고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하여 적절한 방식으로 치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도움말 :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이창규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