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코성형 이후 부작용 우려, 보형물 선택에 어떤 체크점 있을까요?
[건강 Q&A] 코성형 이후 부작용 우려, 보형물 선택에 어떤 체크점 있을까요?
  • 이영순
  • 승인 2023.06.1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더플러스 성형외과 김택균 원장
사진=더플러스 성형외과 김택균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 대학생입니다. 여름 방학을 맞아 코성형을 알아보고 있는데요. 부작용 때문에 겁도 납니다. 어떤 보형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코성형은 재수술이 많기로 유명한 성형수술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코성형에는 다양한 인공 보형물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보형물로 인해 염증 반응, 구축현상 등 부작용이 생기면서 불가피하게 재수술을 받아야 하는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다양한 보형물 사용, 그 이유는?

코성형의 역사는 보형물의 발전과 함께 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보형물은 코성형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환자들이 원하는 변화, 예컨대 콧대를 높이거나 코끝을 보다 매끄럽게 다듬고자 할 때 보형물이 필요한데 코수술의 빈도가 증가하는 만큼 보형물을 사용했을 때 염증으로 인해 피막이 형성되거나 지연성 염증반응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가장 안전한 보형물을 찾고자 다양한 보형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실리콘, 고어텍스, 인공 연골 등의 다양한 보형물을 사용하고 있는데 한 명의 환자에게 이러한 여러 보형물을 모두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각 보형물의 장, 단점 및 환자의 코 형태 등을 고려해 적합한 종류를 선택해야 합니다.

 

개인에 맞는 선택 위해 체크할 것은?

사람의 코뼈는 좌,우 비대칭 구조로 매끄럽지 않고 요철이 있으며 휘거나 튀어나오는 등 제각기 다른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기성품 보형물을 재가공할 때 이러한 특징을 100% 반영하기 어려워 결국 수술 후 보형물이 코뼈에 밀착하지 못하면서 보형물이 이탈, 이동하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반면 쏘핏 등의 3D 맞춤형 코 보형물은 제작 업체의 원천기술 및 노하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환자의 CT영상을 바탕으로 개별 환자의 코 내부 구조를 반영하여 보형물이 코 내부 구조에 밀착될 수 있도록 제작됩니다.

이에 수술 중 의사가 보형물을 재가공할 필요없이 바로 수술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재가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미연에 방지하여 부작용 및 재수술 등의 불안 요소들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안전 위한 주의사항은?

하지만 결국, 수술 후 적절한 관리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맞춤형 보형물 사용여부와 관계없이 수술 결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에 수술 부위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코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보호하고 음주, 흡연을 삼가는 등 의료진의 지시를 충실히 이행해야 합니다.

 

 

도움말 : 더플러스 성형외과 김택균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