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노안교정술' 알티플러스 렌즈삽입술이란?
[건강 Q&A] '노안교정술' 알티플러스 렌즈삽입술이란?
  • 이영순
  • 승인 2023.06.20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지에스안과 김무연 원장
사진=지에스안과 김무연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노화는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노화가 찾아오면 신체 기능이 떨어지는데, 눈 역시 시력이 점차 떨어지고 시야가 흐릿하게 보입니다. 이렇게 노화로 인해 시력이 저하되면 자연적으로 다시 좋아지기는 어렵기 때문에 안과에서 적절한 처방과 관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노안, 그 특징은?

눈에 찾아오는 대표적인 노인성 안질환으로 노안이 있습니다. 노안은 근거리의 사물이나 글자가 잘 보이지 않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40~50대에 나타나며 사람마다 증상과 찾아오는 시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우리의 눈은 각막, 홍채, 수정체, 망막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각막으로 빛이 들어오면 홍채에서 빛의 양을 조절하고, 수정체가 빛을 굴절시켜 안구 가장 안쪽에 있는 망막에 전달합니다. 이때 수정체는 먼 거리를 볼 때 얇아지고, 가까운 거리를 볼 때는 두꺼워지면서 빛의 굴절 정도를 조절해 사물을 또렷하게 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가 딱딱해지고 탄력이 떨어지게 되면 조절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수정체의 굴절력이 증가하지 않으면 먼 거리는 잘 보이고 가까운 사물은 흐리게 보이는 노안이 발생하게 됩니다.

노안이 찾아오면 일반적으로 돋보기 안경으로 시력을 교정합니다. 노안 교정용 콘택트렌즈 착용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돋보기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착용에 불편함이 크거나 이른 나이에 시작된 노안으로 인해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다면 레이저 노안교정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알티플러스 렌즈삽입술이란?

알티플러스는 전방렌즈삽입술에 노안교정 기능을 장착한 신개념 노안교정술입니다. 이는 백내장이 유발되어 노안과 백내장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과 달리 수정체와 각막을 그대로 보존합니다. 따라서 수술 후 문제가 생기거나 만족도가 떨어지면 렌즈 제거를 통해 수술 전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알티플러스는 +2디옵터 원시부터 -15디옵터 초고도근시까지 교정 가능합니다. 가까운 거리, 중간거리, 먼 거리 시력을 모두 개선할 수 있습니다. 라식•라섹 수술 시기가 지나고 노안이 진행된 경우, 아직 백내장이 없는 40~50대의 노안 환자, 단초점 인공수정체로 백내장수술을 받았던 경우에 진행 가능합니다.

 

수술 전 후 체크사항은?

이는모든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시력, 각막, 안압, 내피세포 등 정밀검사를 진행한 뒤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쳐 수술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특히 안정적이고 만족도 높은 수술을 위해서는 상담과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임상경험, 기술력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수술 후에는 안과에서 처방한 안약을 제때 점안해야 하며 정기검진을 통해 눈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지에스안과 김무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