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만 의원 "MBK 김병주 회장, BHC 박현종 회장 국회 무시·모독행위 반드시 규명"
김병만 의원 "MBK 김병주 회장, BHC 박현종 회장 국회 무시·모독행위 반드시 규명"
  • 오정희
  • 승인 2023.06.20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HC 그룹을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사모펀드인 MBK 파트너스 윤종하부회장과 BHC 치킨 박현종 회장이 2022년 국회 국정감사에서의 위증 혐의를 받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당시 BHC와 관련한 쟁점사안을 묻고, 가맹점주와의 상생 방안 마련을 촉구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의원은 “2022년 국정감사의 증언에 대한 후속 검증을 위해 지속적인 조사를 해오던 중에 MBK 파트너스 윤종하 부회장의 결정적인 위증 혐의를 입증할 제보를 받았고 이를 입증하기 위해 MBK 파트너스와 BHC 측에 추가 검증자료 제출을 요청했으나 수차례 자료제출 연장을 수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끝내 자료제출을 거부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약탈적 사모펀드로 여겨져온 MBK 파트너스와 BHC 박현종 회장의 국회 무시 태도와 자본을 앞세운 무소불위의 형태는 국민을 무시하는 행위와 다름없다. 특단의 조치가 시급하다” 라고 밝혔다.

당시 김경만 의원은 MBK 파트너스가 BHC 치킨의 경영에 적극 간섭하여 가맹점주에게 원부자재 납품 폭리를 통한 고수익을 달성하고 있다며 경영 간섭 논란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당시 증인으로 채택된 MBK 파트너스 윤종하 부회장은 “저희가 사후적으로 보고는 받고 있으나 경영에는 관여하지 않습니다”라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또한 BHC 치킨의 영업이익률이 타 브랜드에 비해 유독 높은 이유가 사모펀드의 특징의 단기적인 성과 후 재매각을 위한 이익 우선 추구에 대한 고수익 달성 목적 때문 아니냐는 질의에 대해 MBK 파트너스 윤종하 부회장은 “매출 총이익을 비교해 봤을 때 다른 브랜드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답변했다.

한편 김경만 의원은 “실제적으로 경영에 관여한다고 보여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현장 가맹점주들에게서 드러나고 있다. MBK 파트너스는 명백하게 골목상권에까지 침투한 약탈적 투기자본”이라 지적했다.

이후 “제보에 대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MBK 파트너스 김병주 회장과 BHC 치킨 박현종 회장에게 의견서 및 구체적인 사실관계 여부에 대한 자료 제출을 요구했으나 별다른 이유없이 수차례 연기 요청 및 의도적 지연 등 국회 무시 행위를 확인했다”며 “MBK 파트너스 윤종하 부회장의 위증 혐의 발언과 MBK 파트너스의 위증 교사 혐의에 대한 고발을 검토하고 위증을 증명할 결정적인 증인인 BHC 박현종 회장을 2023년 국정감사에 반드시 증인으로 채택하여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혀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