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조각에 진심' 크라운해태, 조각 전문 도서 'K-SCULPTURE 한국 조각을 읽는 스물한 개의 시선' 출간
'K-조각에 진심' 크라운해태, 조각 전문 도서 'K-SCULPTURE 한국 조각을 읽는 스물한 개의 시선' 출간
  • 정단비
  • 승인 2023.06.21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적으로 한국 조각과 관련한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는 크라운해태제과가 이번엔 조각 전문 도서를 출간했다. 

K-조각이 세계무대로 나아가는 '마스터플랜'을 세우겠다는 윤영달 회장의 열정이 출간의 계기가 됐다.

또 한국 조각의 발전과정을 조망하고 미래 방향을 제시한 『K-SCULPTURE 한국 조각을 읽는 스물한 개의 시선』의 출간을 기념해 한국 조각의 미래를 이끌 전국 대학 조각 전공 학생 2,000명에게 무료로 후원하기로 했다.

K-조각의 세계화를 적극 지원해 온 크라운해태 윤영달 회장이 조각가와 미술평론가, 전시기획자 등 현장에서 활동하는 '조각 전문가'들과 힘을 모아 스물한 개 글로 엮었다. 

조각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한 7인의 필진들은 한국 조각을 'K-조각'으로 명명하고, 한국전쟁 후 맹아(萌芽) 한 초기 김종영, 권진규 등의 한국 조각부터 글로벌 미술시장에서 사랑받는 백남준, 서도호 등 거장들의 작품까지 조명한다.

독자들이 보다 흥미롭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풍부한 시각 자료도 화보처럼 생생한 컬러 사진으로 담은 것도 특징이다.

더불어 한국 미술시장과 이건희컬렉션 속 대표작을 짚어내며 생태조각, 구상조각과 추상조각, 비디오 조각 등 다양한 장르에 걸쳐 조각가들이 발화한 '한국적임'을 분석해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적 정체성'으로 인정받는 K-팝, K-필름처럼 'K-Sculture'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아울러 K-조각이 고려해야 할 세계 조각의 흐름도 책을 통해 밝혔다. 한국에서 매년 펼쳐지는 한강조각프로젝트에 이어 독일의 공공조각프로젝트와 제프 쿤스, 쿠사마 야요이 등 세계 유명 조각가의 특징을 살피고, 해외에서 한국 조각의 시장성을 분석했다.

크라운해태제과 윤영달 회장(K-스컬프처 조직위원장)은 "한국 조각을 세계에 알리고 해외 조각 예술계와 소통하기 위해 만든 책”이라며 "이 책을 나침반 삼아 뛰어난 솜씨와 영감으로 훌륭한 작품들을 창작하는 많은 K-조각가들이 세계로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