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 다이어트와 비만으로 치질 증상이 생길 수 있나요?
[건강 Q&A ] 다이어트와 비만으로 치질 증상이 생길 수 있나요?
  • 이영순
  • 승인 2023.06.23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강서송도병원 원상림 부장
사진=강서송도병원 원상림 부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이들이 많아졌습니다. 다이어트 그리고 비만은 둘 다 치질과 같은 항문 건강에 이상을 줄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비만과 다이어트로 인해 발생하는 항문질환의 공통적인 원인으로 변비를 꼽았습니다. 극단적으로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다이어트는 음식 섭취량이 적어지면서 소화기관의 운동을 더디게 만들어 마지막 소화기관인 항문 역시 약해지기 쉽습니다.

 

치질, 비만과의 관계는?

비만인의 경우 섬유질보다는 고지방•고탄수화물 식단을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식습관은 장내 균형이 깨트리고 항문과 직장에 압력을 가해 근육을 약하게 하기 쉽습니다. 이때 변비가 유발될 확률이 높습니다.

변비는 치질 증상을 악화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변비로 인해 대변이 딱딱해지거나, 변을 보기 위해 항문에 힘을 주는 습관은 복압을 증가시키고, 항문 주위 조직을 압박 한다. 이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치질 발생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치질이 발생하면 항문 주변의 조직이 부어 오르고 염증이 생깁니다. 항문질환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게 치핵으로 이를 곧 치질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핵은 항문의 정맥이 부풀며 점막, 피부 등이 혹처럼 늘어지고 배변할 때마다 체외로 밀려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치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만인은 다이어트를 통해 적정 체중으로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 피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유산소 운동을 통한 감량을 해야합니다. 또 음식물 섭취 시 고단백 식단과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를 함께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치질 증상이 있다면 항문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무리한 운동을 삼가고, 증상이 악화해 만성 치질로 발전하기 전에 병원에 내원해 적절한 치질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항문질환은 치질 외에도 치열, 치루 등 다양한 증상이 있으며, 치질의 원인과 양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통해 치질 발생 원인을 파악한 후 그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강서송도병원 원상림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