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NH농협은행·IBK기업은행·하나은행 外
[금융 단신] NH농협은행·IBK기업은행·하나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06.28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 우수 중소기업에 브랜드 디자인 지원

NH농협은행은 우수 중소기업의 브랜드 가치 향상과 매출 확대를 위해 충청남도 서천군 소재 ㈜농민식품을 방문해 브랜드 디자인 컨설팅을 실시했다.

㈜농민식품은 도토리묵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전통식품 가공업체로 금차 방문을 통해 기업 로고 및 포장지 등에 대한 디자인 컨설팅을 받게 됐다.

최순체 마케팅지원부장은 “앞으로도 우수 중소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다방면으로 검토하고 발굴해 고객에게 사랑받는 농협은행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은행은 올해 우수 중소기업 10곳을 선정해 브랜드 디자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대상기업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 ‘e커머스 소상공인 성공 보증부대출’ 출시

IBK기업은행은 재무정보와 금융이력이 부족한 소상공인의 금융 문턱을 낮추기 위해 신용보증기금, 네이버파이낸셜과 함께 ‘e커머스 소상공인 성공 보증부대출‘을 출시한다.

네이버파이낸셜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영업활동 정보(최근 월별 판매실적, 재주문율 등)를 제공하고 신용보증기금과 기업은행은 제공받은 정보를 보증 및 대출 심사에 활용한다. 고객은 은행과 신용보증기금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대출 및 보증신청이 가능하다.

대출대상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해 6개월 이상 판매활동을 하고 있는 개인사업자이며 신용보증기금의 보증 조건에 따라 최대 1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대출기간은 5년 또는 8년으로 일정기간 거치후 원금을 분할상환하는 구조이며, 대출금리는 최대 1.5%p까지 우대한다.

또 기업은행은 은행거래가 없는 고객도 뱅킹 앱(App) 설치없이 대출이 가능하도록 ‘모바일 웹(Web)’ 기반의 비대면 프로세스를 새로 도입했다. 대출신청은 네이버 비즈니스금융센터에서 가능하다.

 

DB손해보험, ‘힐링 워킹’ 이벤트 실시

DB손해보험이 8월 31일까지 모바일앱에서 ‘힐링워킹’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힐링 워킹’ 이벤트는 DB손해보험 앱 회원이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로 걸음 수에 따라 다양한 경품에 응모할 수 있다.

응모 방법은 먼저 1일 목표치인 5,000보를 걷고 DB손해보험 앱 ‘오늘 하루 걸음 수’ 메뉴에 접속해 미션 성공을 하면 1일 목표 달성을 할 수 있다. 헤드폰, 빔프로젝터, 커피머신, 커피 쿠폰 등 원하는 경품에 해당하는 목표일을 채우면 경품에 자동 응모가 된다. 추가로, 최초 1회 미션 성공 시 즉석 당첨의 기회를 통해 모바일 쿠폰도 받을 수 있다.

 

 

하나은행 『하나 연금닥터』,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은퇴설계 금융서비스 1위 선정

하나은행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하 KMAC)에서 주관하는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은퇴설계 금융서비스 부문 1위에 퇴직연금 전문 브랜드 『하나 연금닥터』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하나 연금닥터』는 ‘22년 론칭 이후 ▲차별화된 연금자산관리 플랫폼 ▲경쟁력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 제공 ▲전문화된 퇴직연금 전담 컨설팅 조직 구성 등 대면/비대면을 아우르는 하나은행만의 퇴직연금 종합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KMAC 주관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은퇴설계 금융서비스 1위’에 선정됐다.

특히 『하나 연금닥터』는 올해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최초로 신설된 ‘은퇴설계 금융서비스’ 부문에서 첫번째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아 그 의미가 더욱 크다. 

하나은행은 향후 모바일 연금닥터 서비스 개편을 통해 ▲라이프사이클에 맞춘 손님 유형 세분화 ▲다양한 컨텐츠와 솔루션 추가 ▲개인 맞춤 진단 서비스 고도화 등을 추진해 소비자 만족도를 더욱 제고하고, ▲구독서비스를 신설해 정기적으로 손님이 연금자산 관리를 주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우리금융캐피탈, 타타대우상용차와 할부금융사 설립 위한 MOU체결

우리금융그룹의 자회사인 우리금융캐피탈은 지난 26일 타타대우상용차 군산공장에서 타타대우상용차와 할부금융사 설립을 위한 JV(Joint Venture)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업무제휴를 통해 우리금융캐피탈은 상용차금융을 회사 포트폴리오의 25%까지 강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타타대우상용차에 차량판매에 필요한 금융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타타대우상용차 구입 고객에게는 금리 경쟁력을 갖춘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조병규 우리금융캐피탈 대표이사는 “타타대우상용차와 할부금융사 설립은 국내 상용차 업계에서 최초로 도전하는 만큼, 경쟁력을 갖춘 금융상품 판매와 공동 마케팅 전략으로 상호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반을 만들어 상용차 부문 최고의 경쟁력과 시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NH농협은행, 6억 달러 규모 농업지원 글로벌 소셜본드 성공적 발행

NH농협은행은 지난 26일 미화 6억 달러 규모의 농업지원 ESG채권 ‘Agriculture Supportive Social Bond’ 발행에 성공했다.

이번 ‘농업지원 소셜본드’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농업인 및 농업 부문에 대한 재정 지원에 전액 활용될 예정이다.

채권은 5년 단일 트랜치로 발행됐으며 신용등급은 A1(무디스), A+(S&P)로 부여받았다. 금리는 미국 5년물 국채금리에 98bp(1bp=0.01%p)를 가산한 4.95%(5년)로 확정됐다.

이번 딜은 BofA Securities, BNP Paribas, Credit Agricole CIB, MUFG, Societe General, UBS에서 주관했으며, NH투자증권이 보조 주간사 역할을 수행했다.

해외 투자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이끌어낸 이번 딜은 162개 기관으로부터 모집액의 4배에 달하는 25억불의 주문이 들어왔고, 지역별로는 아시아 74%, 미국 17%, 유럽 9%의 분포를 보였다. 투자자 유형별로는 자산운용사 49%, 은행 34%, 보험 13%, 기타 4%를 기록했다.

 

하나은행, ‘머니드림 베개’ 캠페인, 국내 은행 최초 국제 광고제 11개 부문 입선

하나은행은 대표 모바일앱 ‘하나원큐’를 통해 진행한 ‘머니드림 베개’ 캠페인이 국내 은행 최초로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인 One Show(3개)와 ADC(7개), D&AD(1개)에서 총 11개 부문 쇼트리스트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머니드림 베개’ 캠페인은 폐지폐 재활용률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된 캠페인으로, 베개 커버와 포장지까지 재활용 가능한 소재로 제작돼 친환경의 의미를 확산시키는데 기여했다고 평가 받았다.

하나은행은 2022년부터 ‘하나원큐’를 통해 창의적이고 유익한 광고 캠페인 제작과 홍보에 힘썼으며, 이번 『머니드림 베개』 캠페인이 다수의 세계적인 광고제 쇼트리스트에 선정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났다.

또한, ‘머니드림 베개’ 캠페인은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 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도 지속가능 발전 목표 2개 부문 본선에 진출해 전 세계 26,992개의 출품작 중 상위 2%인 최종 615개에 포함되는 등 경쟁력을 입증했다.

 

IBK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과 정책금융기관 합동 간담회 개최

IBK기업은행은 지난 27일 대구상공회의소에서 신용보증기금과 공동으로 중소기업 대표자분들을 초청해 정책금융기관 합동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3월 기업은행과 신용보증기금의 정책금융 상설 협의체 출범 이후, 중소기업 현장의견 청취를 위해 개최된 합동간담회에서 중소기업 대표들은 대구경북지역 전통산업 지원, 혁신창업기업 지원, 기술개발 지원자금 확대 등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김성태 은행장은 “3월부터 중소기업 애로사항을 권역별로 직접 청취하고 있으며, 지역별로 맞춤형 금융지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업은행은 올해 5월부터 신용보증기금과 7천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상생지원 협약보증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원 중이며, 중소기업 금융비용 경감을 위해 3년간 약 1조원 규모의 금리감면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