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임플란트, 고령 환자라면 어떤 방식으로 안전성 높이나?
[건강 Q&A] 임플란트, 고령 환자라면 어떤 방식으로 안전성 높이나?
  • 이영순
  • 승인 2023.06.28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김포 걸포탑치과 이형덕 대표원장
사진=김포 걸포탑치과 이형덕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의학이 발달한 현대에도 대체할 수 없는 인체조직이 자연치아입니다. 치아의 경우 6~7세 무렵 젖니가 빠진 후 영구치를 평생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는 필수인데, 고령화로 인해 영구치를 사용해야 하는 기간은 늘고 있지만 자극적인 식습관, 생활습관 탓에 관리는 제대로 되기 어려운 현실입니다.

치아가 소실되면 삶의 질이 매우 떨어지게 되고 결국 틀니에서 임플란트까지 선택하게 되는데, 고령 환자의 경우 고혈압이나 당뇨, 골다공증 등 기저질환을 가진 경우가 많아 회복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시술에 있어 환자의 연령대 보다 중요한 부분은 잇몸 뼈인 치조골 상태이며 잇몸 뼈가 부족한 환자라면 치조골 이식 등의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나이 많은 환자라면.. 임플란트 어떻게?

고령 환자들의 경우 컴퓨터 분석을 활용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무절개 혹은 최소절개로 임플란트 이식이 가능하며 수술시간과 통증, 부종 또한 줄어들게 됩니다.

3D로 CT촬영 후 컴퓨터 모의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시뮬레이션 결과를 토대로 수술을 위한 가이드를 제작해 환자의 입 안에 장착하여 수술을 진행하며, 계획한 위치에 내 치아와 같은 보철물을 식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 임플란트가 들어갈 수 있는 정도의 작은 구멍만 내어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편입니다.

기능을 상실한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대안인 임플란트, 하지만 높은 비용과 긴 치료기간 등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이 아직은 존재하고, 자연치아를 완전히 대체하긴 어렵기 때문에 평소 치아와 잇몸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이에 의료진의 실력과 치과 내 적절한 시설, 임플란트 수술 후 사후관리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도움말 : 김포 걸포탑치과 이형덕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