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이명이 안면홍조까지 동반될 수 있나요?
[건강 Q&A] 이명이 안면홍조까지 동반될 수 있나요?
  • 이영순
  • 승인 2023.07.03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힘찬큐한방병원 임규성 박사
사진=힘찬큐한방병원 임규성 박사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대표적인 난치병 이명. 난치병이라 지레 포기한 경우도 많고 그래도 여러 병원들을 전전하다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과연 치료법은 없는 것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다들 어렴풋하게는 압니다. 왜냐하면 다들 피곤하고 지칠 때 더 소리가 커지는걸 체험하기 때문입니다. 뭔가 피곤하고 지치는게 원인이라면 오히려 답은 간단할 수 있습니다. 피로를 극복할 방법을 찾으면 되는 것입니다.

 

이명의 근본 원인은?

이 피로는 이명에도 적용됩니다. 청각세포의 피로야말로 이명난청의 근본적인 원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핵심은 청각세포의 피로를 유발하는 대표 증상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안면홍조와 다한증입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날이 더우면 우린 다 지치기 마련이다. 마찬가지로 안면홍족 같이 머리를 뜨겁게 하는 증상은 귀속의 청각세포도 열을 받게 한합니다. 즉 더운 날씨에 오래도록 노출되는 것과 같습니다. 어쩌다 한번은 괜찮지만 그게 계속 홍조가 반복되면 청각세포는 손상을 입기 마련입니다. 더 쉬운 예로 열병을 앓고 나서 귀 먹는 경우도 원리는 같습니다.

 

치료는?

이에 안면홍조를 치료해서 이명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은 약물을 활용합니다.

아울러 신체를 교정하는 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명치료에 척추교정이 필요한 이유는 골격의 틀어짐이 이명의 주요한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청각학회, 미국재활의학회 논문에도 이명난청은 경추의 불안정성에 기인한다는 내용이 실려 있습니다.

귀에서 뇌로 연결되는 청신경은 뇌간으로 연결되는데, 뇌간은 척추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이에 척추가 틀어지면 이명은 물론 난청까지도 발생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평소 이명 외에도 목 결림, 어깨와 허리 및 등 통증, 팔자걸음, 골반 통증 등의 증상이 있는 환자라면 서둘러 척추의 상태를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이렇듯 이명을 제대로 치료하려면 안면홍조나 다한증 같은 원인 증상을 치료하는 약물치료, 척추 틀어짐을 잡아주는 교정치료까지 근본적이면서도 폭넓은 치료방향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도움말 : 힘찬큐한방병원 임규성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