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아스퍼거증후군 아동, 자기중심적 성향 보이는 이유 무엇일까?
[건강 Q&A] 아스퍼거증후군 아동, 자기중심적 성향 보이는 이유 무엇일까?
  • 이영순
  • 승인 2023.07.03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브레인리더한의원 강남점 설재현 한의사
사진=브레인리더한의원 강남점 설재현 한의사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사회적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는 아스퍼거증후군은 본인의 관심분야가 제한적이기도 하고 변화에 적응을 어려워하며 상호 소통에 서투른 특징을 보이는 신경 발달장애를 말합니다.

 

아스퍼거증후군, 어떤 특징있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는 느린 언어 발화나 인간관계 설정의 어려움 등이 있다. 이는 아동의 경우 유치원이나 학교에서의 교우관계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일부의 경우 지하철, 사회, 역사 등 본인이 좋아하는 특정 분야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관심이 높은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이는 자기중심적 혹은 고집이 센 모습 등으로 비춰지기도 해 관계 형성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같은 이유를 몇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첫째는 감각에 대한 지나친 과민성 혹은 과소성입니다. 외부의 정보에 대해서 지나치게 거부하여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기 어려운 특징을 보입니다. 두 번째로는 반복적인 행동에서 편안함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심리적인 불안감을 해결하기 위한 생리적 기전으로 변화보다는 안정 그리고 반복을 추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시지각 혹은 청지각에서 정보 입력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입니다. 주의 집중력의 부족은 외부의 정보를 못 받아들이고 놓치고 빠뜨리고 산만한 모습을 나타내게 되어 사회적 관계 유지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아스퍼거증후군 아동이 이 같은 자기중심적인 모습을 보이는 데에는 앞서 설명한대로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이에 단순히 눈에 보이는 행동의 변화보다는 근본적인 원인을 다스리고 이후 단계적으로 발현되는 증상이 완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브레인리더한의원 강남점 설재현 한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