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하나은행·신한은행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하나은행·신한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07.05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 및 문화생활 지원 위한 업무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 지난 3일 서울시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챔버라운지에서 대한상공회의소 및 동반성장연구소와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 및 문화생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세 기관은 ▲중소기업 근로자의 여가생활을 위한 복지 플랫폼 운영과 복지 포인트 지원, ▲복지서비스의 안정적 이용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근로자를 위한 맞춤형 복지상품 및 제휴서비스 발굴을 위해 협업하기로 했다.

기업은행은 중기 근로자의 여가생활을 위해 ‘문화복지 바우처’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8억원을 출연해 중소기업 임직원 8000명에게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복지 포인트’를 1인당 10만원씩 지원하며 이밖에도 다양한 ‘中企근로자 우대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올 상반기 1금융권 ESG경영 관심도 1위…KB국민은행 뒤이어

신한은행이 올 상반기 1금융권 은행 중 ESG경영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역거점 은행을 제외한 1금융권 14개 은행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신한은행이 올해 상반기 총 5,145건의 정보량을 기록해 ESG경영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지난 6월 마이민트에는 신한은행이 SK와 중소 협력사의 ESG 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ESG 진단·컨설팅·금융지원으로 이어지는 ‘ESG 상생지원 프로그램’을 확대 시행한다는 기사가 스크랩됐다. 신한은행은 ESG 등급이 우수한 협력사에 금리감면 및 이자지원을 통해 최대 연 2%에 해당하는 금융지원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이 ESG경영 포스팅 수 3,055건으로 2위에 올랐다. 지난 5월 한 티스토리 유저는 KB국민은행 정자동지역본부 봉사단이 (사)경기도장애인마을과 봄 소풍 및 플로깅 행사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KB국민은행과 (사)경기도장애인마을은 수원광교산 반딧불이화장실 앞에서부터 광교저수지 수변도로 주변 약 5km를 걸으며 플로깅 활동을 펼쳤다.

우리은행은 2,020건을 기록해 3위를 차지했다. 지난 6월 네이버포스트에는 우리은행이 인천 지역 전세피해지원센터 인근 이동점포에 대출 상담 직원을 상주시켜 전세 사기 피해자 구제에 힘썼다는 글이 확인되기도 했다.

하나은행은 1,636건의 ESG경영 정보량으로 4위를 기록했으며, NH농협은행이 1,506건으로 5위를, IBK기업은행이 1,462건으로 6위를, Sh수협은행이 850건으로 7위를, 카카오뱅크가 595건으로 8위에 랭크됐다.

 

신한EZ손해보험, 전기차 배터리 구독 서비스 실증 위한 업무협약 체결

신한EZ손해보험은 3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현대캐피탈 본사에서 기아자동차, 현대캐피탈, 서울시택시운송사업조합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배터리 구독(리스) 서비스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EZ손해보험은 ‘배터리 전용 보험’ 상품 개발을 통해 배터리 관련 리스크를 경감시켜 협약사들의 24년 정식 구독 서비스 론칭 지원 및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배터리 구독 서비스’는 택시, 물류사업자들의 차량 가격 부담 경감을 통해 자차보험 미가입 사례를 줄일 수 있으며, ‘배터리 전용 보험’을 통해 배터리 관리 비용 증가를 막아 사업 안전성을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신한EZ손해보험은 ‘배터리 전용 보험’을 통해 구독 서비스 이용 중 사고로 인한 파손·침수·충전 중 화재 발생 시 배터리 수리 및 교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실증사업 기간 동안 협약사들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보다 수준 높은 보험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양한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AI 자산관리 플랫폼 『아이웰스(AI Wealth)』 이벤트 실시

하나은행의 초개인화 AI 자산관리 솔루션 ‘아이웰스(AI Wealth)’ 이용손님 25만명 돌파 기념으로 다음달 31일까지 대손님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아이웰스’는 하나은행이 손님 맞춤형 자산관리를 위한 AI알고리즘을 자체 개발해 이를 기반으로 초개인화된 자산진단 및 포트폴리오를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PB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기념해 하나은행은 ‘아이웰스’의 대표적 서비스인 ‘AI투자’에 신규 가입한 손님에게 맥도날드 빅맥 세트를 증정하고(6,000매 한정),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하나금융그룹 통합 멤버십 포인트 100만 하나머니(1명), 50만 하나머니(2명), 5만 하나머니(100명)를 지급하는 대손님 이벤트를 진행한다. 


 

KB국민은행, 비대면 환전·모바일 번호표 외화 수령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다음달 31일까지 비대면 환전 신청 고객을 위한 ‘환전도 미리 하고 번호표도 미리 뽑고, 남는 시간에는 커피 한잔 드세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비대면에서 환전 거래가 가능하고 KB스타뱅킹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국민인 거주자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KB스타뱅킹, 리브Next,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등에서 비대면 환전 신청 후 KB스타뱅킹 ‘모바일 번호표’를 발행해 영업점에서 환전 금액을 수령하면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 쿠폰을 지급한다. 당첨자는 오는 9월 15일 KB스타뱅킹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 글로벌 ESG 활동을 위해 임직원 자원봉사단 파견

기업은행은 글로벌 ESG활동을 위해 몽골 울란바타르로 임직원 자원봉사단을 파견했다다.

200여명으로 구성된 기업은행 임직원 자원봉사단은 국제개발협력 NGO인 코피온과 함께 몽골 울란바타르에서 미세먼지 저감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나무심기와 저소득 가구를 위한 게르짓기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한편, IBK기업은행은 2011년부터 16회에 걸쳐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 인도네시아에 1100여명의 자원봉사단을 파견해 학교 신축 및 시설 보수, 아동교육 등의 활동을 실시했다.

김성태 은행장은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는 글로벌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고자 사막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몽골을 이번 활동지로 선정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 ESG 활동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은행-㈜트랙체인, 디지털 아트뱅킹 서비스 강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하나은행은 ㈜트랙체인과 지난 3일 Web 3.0 기반의 디지털 아트뱅킹 서비스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하나은행은 ㈜트랙체인과 ▲미술품 전시, 홍보, 유통 등 아트뱅킹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개발 및 운영 ▲미술품 보유 증명을 위한 미술품 NFT(Non-Fungible Token) 발행 및 미술품 신탁상품 출시 ▲금융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협업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구축 등 아트서비스 강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키로 했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4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삼성동 Place1 빌딩 내 CLUB1 PB센터 지하 1층 전시관에서 개최되는 『하나아트뱅크X조성희 특별展』에서 전시 작품을 구매하고 하나은행에 신탁하는 손님에게 미술품의 보유를 증명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해 트랙체인이 발행한 NFT와 연동시켜 주기로 했다.

또한, 전시 작품을 구매한 모든 손님에게 조성희 작가의 디지털 아트 NFT가 사은품으로 제공되며, 하나은행의 대표 모바일앱 ‘하나원큐’를 통해 ‘현장 작품 만들기’에 참여한 손님에게는 손님이 직접 제작한 미술품을 NFT로 발행해 무료로 제공해 주는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