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턱에서 느껴지는 불편감, 턱관절 장애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건강 Q&A] 턱에서 느껴지는 불편감, 턱관절 장애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 이영순
  • 승인 2023.07.06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오복만세치과 이수영 대표원장
사진=오복만세치과 이수영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30대 직장인입니다. 평소 식사를 하거나 하품을 할 때 턱에서 불편감이 느껴져 신경쓰이곤 합니다. 입을 크게 벌리거나 식사를 하는 방식이 잘못된 탓이라고 여겼지만 계속되는 불편감에 고민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턱관절은 아래턱뼈와 머리뼈 사이에 있는 관절입니다. 디스크와 인대, 주변 근육을 통칭하여 턱관절이라고 하는데, 사용하는 횟수가 많은 만큼이나 손상될 위험이 높습니다. 특히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거북목이 발생하고, 목주변 근육 긴장으로 인해 턱관절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턱관절 장애 주의점 및 개선 방법은?

턱관절 장애는 턱관절에 이상이 발생해 턱에서 불편감이 느껴지거나 통증, 염증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입을 벌릴 때마다 딱딱 소리가 나는 것으로, 이 증상을 방치하면 점차적으로 턱에서 통증이 야기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두통, 관자놀이통증, 귀통증, 이명, 귀밑 턱 통증, 턱밑통증, 귀뒤통증, 귀밑 목과 어깨 쇄골 등의 근육통, 개구 장애 등 여러 가지 증상이 함께 동반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장애는 잘못된 생활 습관뿐만 아니라 평소 턱을 자주 괸다든지,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 손톱을 물어 뜨는 등의 경우에도 발병할 가능성이 큽니다. 중요한 것은 증상을 방치하는 것이 아니라 빠르게 증상을 인지하고 치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치료과정은?

턱관절 치료는 개인 증상이나 상태에 따라서 물리치료, 약물치료, 이갈이마우스피스, 스플린트치료 등 다양한 방법이 동원됩니다. 치과에서는 개인에게 적합한 턱관절 치료뿐만 아니라 턱관절이 좋지 않은 이들을 위한 임플란트, 보철 치료는 물론, 치아교정 전 턱관절 치료를 선행하기도 합니다.

주의할 것은 재발의 우려가 높기 때문에 치료 과정에서 의료진의 조언과 함께 생활 습관 개선에도 적극적인 협조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턱관절 치료는 원인과 증상이 다양한 만큼이나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치료 사례가 풍부한 치과에서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오복만세치과 이수영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