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여름휴가 맞아 스마일라식 계획, 유념해야 할 요인은?
[건강 Q&A] 여름휴가 맞아 스마일라식 계획, 유념해야 할 요인은?
  • 이영순
  • 승인 2023.07.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눈에미소안과 구형진 원장
사진=눈에미소안과 구형진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본격적인 여름방학 시즌을 앞두고 그동안 미뤄두었던 시력교정술을 실행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은 많은 땀으로 인해 안경 착용에 대한 불편함이 가중되고, 휴가를 이용해 물놀이나 수상스키 등을 즐기다 보면 분실의 위험이 큰 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경우라면 물과의 접촉을 통해 염증도 유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력교정술, 그 종류는?

시력교정술은 라식과 라섹, 스마일라식, 안내렌즈삽입술 등으로 구분되며, 환자의 안구상태를 고려한 적절한 수술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통증이 거의 없고 외부 충격에 강하고 회복 속도가 빠른 스마일라식 등이 있습니다

스마일라식은 1,000조 분의 1초 단위로 각막을 투과하는 펨토초 레이저를 사용, 시력교정량 만큼의 각막 실질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20mm가량 각막 절편을 만드는 라식 절개량의 10분의 1수준인 1~2mm의 미세 절개를 통해 실질을 분리, 각막 표면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근시퇴행이나 안구건조증, 각막혼탁 등 기존 수술 방식에 따른 부작용 발생률을 10배 이상 낮출 수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이처럼 다양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는 스마일라식이지만, 완성도 높은 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이는 각막 실질 제거를 기계가 아닌 집도의가 직접 분리해야 하는 관계로, 보다 정확한 목표 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의사의 숙련도가 큰 영향을 미칩니다.

집도의의 숙련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해당 병원의 수술 건수 및 의료진 숙련도를 종합적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난도 수술로 분류되기 때문에 풍부한 수술 경험을 보유한 의료진과의 상담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이에 환자별 눈 상태를 정확히 파악 후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도움말 : 눈에미소안과 구형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