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무빙·코리아챌린지·서울창업허브 外
[스타트업 소식] 무빙·코리아챌린지·서울창업허브 外
  • 정단비
  • 승인 2023.07.12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리즈벤처스, 도축 자동화 솔루션 스타트업 로보스에 투자

부울경 지역 특화 액셀러레이터 시리즈벤처스가 도축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로보스에 시드 투자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해당 투자는 시리즈벤처스가 운영하는 부울경 지역 첫 민간 배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인 ‘시리즈스트롱 2기’를 통해 진행됐다.

로보스는 이번에 확보한 투자금으로 자체적으로 개발한 초정밀 생체물 머신비전기술을 고도화 해 도축공정에 가장 어려운 내장적출로봇 개발에 인력을 강화하고, 영업 및 마케팅 부분 역량을 확대하는데 투입할 계획이다.

로보스는 Lidar Vision과 Open CV기반 Object Detection을 통해 생체물의 비전 데이터를 분석하고 자체적으로 개발한 하이브리드 로봇 시스템으로 주요 핵심 산업이지만 3D 업종인 도축장의 무인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생체물 머신비전 기술과 로봇기술을 융합해 제조, 식품, 의료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 핵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헤이하이컴퍼니, B2B 직원 공유 플랫폼 ‘윈윈어스’ 서비스 출시

IT스타트업 헤이하이컴퍼니가  B2B 직원 공유 플랫폼 ‘윈윈어스’를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신규 출시된 ‘윈윈어스’는 IT 분야와 3D 영상 제작 분야를 기반으로한 UX 전문기업 ‘헤이하이컴퍼니’에서 IT기술과 플랫폼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한 B2B 채용 서비스다. 일반적인 구인구직 서비스와 달리 ‘직원을 공유한다’는 개념으로 일시적인 경영 위기에 봉착한 기업 직원들에게는 ‘고용안정성’을 기업 급성장으로 신규채용이 필요한 기업에는 실무를 검증된 구직자를 신속하게 만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개념이다.  

헤이하이컴퍼니는 서비스개발 과정에서 코로나19 충격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각국의 경제가 위축되고, 일부 산업의 경제 활동이 거의 중단되는 상황을 통해 실업이 늘어날 것이라는 예측에 따라 고용 유연성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본 서비스 개발에 들어갔다. 특히 비대면 경제 활동이 새롭게 빠른 속도로 성장한 점, 공유 오피스, 공유 주방, 공유 자전거, 공유 차량 등과 같이 공유 산업의 성장한 점도 눈여겨 봤다.     

헤이하이컴퍼니는 ‘윈윈어스’가 탄력적 직원 운영이 필요한 기업과 고용 연속성이 필요한 근로자, 신속한 직원이 필요한 기업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비스는 ▲직원 빌리기, ▲직원 빌려주기, ▲직원 트레이드로 구성돼있다.  


 

무빙, 대전광역시에 전기 이륜차 보급 확대…‘탄소 제로 실현’

친환경 모빌리티 공유 플랫폼 스타트업 무빙이 대전광역시 내 전기 이륜차 보급 확대에 나선다.

이번 사업은 환경부가 주관하는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의 일환이며, 무빙은 올해 30기의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BSS)과 200대의 전기 이륜차를 바로고 대전 허브(지역 배달 대행업체)에 공급한다.

특히 대동모빌리티의 BSS와 전기 이륜차 ‘GS-100’ 모델을 활용해 바로고 대전 허브에서 사용하는 내연 기관 이륜차를 친환경 전기 이륜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한, ‘GS-100’ 모델 리스 시 배터리 충전료, 소모품 교체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무빙은 대전광역시를 시작으로 친환경 커뮤니티를 조성하며, 배달 시장 내 탄소 순 배출량을 제로로 만드는 ‘넷제로(Net Zero)’를 달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코리아챌린지’ 경연대회 개최…총 상금 1억 2천만원

서울특별시와 서울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은 해외시장 진출을 앞둔 스타트업의 성공 가능성을 검증하고,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자 Try Everything 2023(트라이 에브리싱 2023) ‘코리아챌린지’ 경연대회를 개최하고, 이를 위한 참가기업을 모집한다.

 ‘코리아챌린지’는 글로벌 진출 희망 스타트업 경연대회로 본사·지점이 서울에 소재한 3년 이상~7년 미만 스타트업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결선진출 10개사에는 상장과 총 1억 2,000만 원 규모의 상금(글로벌 사업화 지원금)이 순위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코리아챌린지 최종결선은 Try Everything 2023 행사 3일 차인 9월 15일에 DDP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결선 후 ‘Try Everything Awards(트라이 에브리싱 어워즈)’에서 최종순위 발표와 시상식이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Try Everything 2023 코리아챌린지 모집기간은 오는 19일까지이며, 모집공고 확인 및 참가신청은 서울시 창업 통합 플랫폼 ‘스타트업플러스’를 통해 할 수 있다.

 

 

 

카약, ‘여행 가기 좋은 달’ 출시

글로벌 여행 검색 엔진 카약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여행지별 최적의 여행 시기를 추천하는 서비스 ‘여행 가기 좋은 달(Best Time to Travel)’을 국내 론칭하고 서비스 운영에 나선다.

카약 홈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규 서비스 ‘여행 가기 좋은 달’은 여행 출발지, 목적지, 여행 기간을 설정하면 ▲평균 항공권 가격 ▲비수기·성수기 기간 ▲여행지 날씨 등 각 카테고리의 여행 정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설정한 여행지로 떠나기 좋은 달과 구체적인 여행 일정, 최적의 예약 시점 등을 소개하는 서비스다.

‘여행 가기 좋은 달’ 서비스는 여행을 떠나고자 하는 특정 월에서 가장 합리적으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일정도 분석해준다. ‘여행 가기 좋은 달’ 서비스가 추천하는 여행 일정은 왕복 이코노미 항공권 가격 및 호텔 평균 예약 비용 등을 고려한 예측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합리적으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여행 날짜를 도출한 것이다. 또한 출발일 별로 항공권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차트도 제공해 여행객들의 각자 예산에 적합한 일정을 계획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외에도 연중 항공권이 가장 저렴한 달, 주중 호텔 평균 예약 비용 등 여행 비용 측면에서 꼭 필요한 정보나 가장 날씨가 더운 달, 강수량이 가장 적은 달 등 실제 여행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도 다양하게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버스대절 가격비교 플랫폼 ‘올버스’…홈 화면 개편으로 사용성 개선

버스대절 가격비교 플랫폼 ‘올버스’가 사용성 개선을 위해 홈 화면을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올버스는 전국 330여 개의 버스회사, 3,600여 명의 버스기사와 제휴를 맺고, 가격비교부터 예약까지 가능한 전세버스 예약 플랫폼이다.

이번 개편은 기존 복잡했던 견적신청 레이아웃을 항공권 예매를 연상케하는 친숙한 가로 배열로 변경해 생소하고 복잡하게 느껴지는 버스대절 예약 과정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견적 과정에서 오전·오후 시간대 선택을 분리하고, 주소 검색을 통해 정확한 주소지만 입력하게 해 승객과 기사의 혼선 최소화와,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정확한 견적신청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결혼식, 워크숍 등 버스대절 목적의 아이콘을 직관적으로 변경해 서비스 이해도를 높이고, 아이콘을 선택하면 목적을 선택할 필요 없이 바로 견적신청이 가능하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서울창업허브, S-OIL과 함께 ‘혁신기술 스타트업’ 성장 돕는다

서울창업허브는 S-OIL과 진행하는 공동협력 프로그램에 참여할 ▲신에너지 ▲환경 ▲화학·소재 ▲모빌리티 ▲기타(스마트 플랜트, 잠재적 신규에너지·화학) 분야의 기술 혁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최종 선발된 기업은 향후 투자심사를 통해 S-OIL 직접투자가 이뤄진다.

이후 서울창업허브(공덕)를 통해 ▲사업화지원금(투자 스케일업 등) ▲서울창업허브(공덕) ‘오픈 이노베이션 협력존’ 상시/협업 공간 ▲글로벌 진출(현지법인설립, JV 등) ▲PR 등 후속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SBA, 유진투자증권, 코벤트벤처파트너스, 피보나치자산운용사 등을 통해 투자유치 연계 검토 및 SBA 성장단계 스케일업 기술사업화(서울시 R&D 지원사업) 추천의 후속지원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