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NH농협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NH농협은행·우리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07.13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 규범준수·부패방지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증(ISO) 동시 획득

IBK기업은행은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ISO37301(규범준수경영시스템)‘과 ‘ISO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고 밝혔다.

규범준수경영시스템(ISO37301) 및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인증이란 기업의 법규준수·부패방지 관리체계와 정책 등이 국제표준 가이드라인에 따라 효과적으로 구축·실행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IBK기업은행은 각종 제도 개선 및 임직원 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번 ISO인증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준법·윤리경영시스템을 갖춘 금융기관으로 공인받아 대내외 신뢰도를 한층 높이고 청렴우수기관으로 확고히 해나가는 발판을 마련했다.

 

 

NH농협은행, 수출입 기업과 함께하는 ‘NH 외국환 아카데미’ 개최

NH농협은행은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소재 포시즌스 호텔에서 수출입 기업 임직원 100여명을 초청해 ‘2023 NH 외국환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이날 강연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와 환율 변동에 따른 리스크 관리 △급변하는 시대, 기업·조직에서의 리더십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우리은행, 비대면으로 간편히 미성년 자녀 계좌 개설

우리은행은 부모가 은행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미성년 자녀의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우리아이 계좌개설” 서비스를 출시한다.

우리은행은 지난 4월 금융위원회에서 개정한 「비대면 실명확인 가이드라인」에 따라 부모가 스마트폰을 통해 비대면으로 실명확인을 진행하고, 가족 정보를 대법원 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스크래핑으로 불러오는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지금까지는 부모가 자녀 계좌를 개설할 때 영업점을 방문해 가족관계 입증서류들을 제출해야 했지만, 이번 서비스로 서류 발급 및 제출하는 번거로움 없이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또한 우리은행이 기존에 출시한 ‘우리아이 계좌 조회 서비스’로 우리WON뱅킹에서 부모가 자녀의 계좌 조회까지 한 번에 이용할 수 있어 자녀의 계좌 관리가 한층 더 편리해질 전망이다. 

우리은행은 비대면 ‘우리아이 계좌개설’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7월 말 청약저축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바우처, 편의점 쿠폰 및 상품권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제5회 『Future Finance A.I. Challenge』 개최

KB국민은행은 제5회 ‘Future Finance A.I. Challenge’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9년에 시작된 ‘Future Finance A.I. Challenge’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래금융 아이디어를 확보하고 우수인재들의 금융 인공지능에 관심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금융감독원·이화여자대학교·네이버클라우드·LG AI연구원이 후원한다.

이번 공모전은 ‘금융업 전반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문제개선 및 가치창출’을 주제로 총 6개팀에게 대상인 금융감독원상을 비롯한 최우수상·우수상 및 특별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총 상금은 약 2,700만원 규모로 우수상 이상 5개팀에는 KB국민은행 IT·데이터 부문의 채용지원 시 서류·필기 전형 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1994년 이후 출생자인 대학(원)생∙취업준비생 개인 또는 최대 3인으로 구성된 팀으로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신청 및 과제제출은 오는 8월 20일까지 ‘KB Datory’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본선은 8월 31일 이화여자대학교 이삼봉홀에서 열리는 ‘2023 Change the world with Green Finance 국제 콘퍼런스 및 MZ 청년 채용설명회’의 제2부 행사로 열릴 예정이다. 미래금융의 선진 사례를 공유하는 이번 콘퍼런스는 금융감독원 및 이화여자대학교가 공동 주최한다.

 

 

IBK기업은행, 기업뱅킹 ‘내부통제 안심센터’ 신설

IBK기업은행은 기업의 자금사고를 예방하고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기업뱅킹 ‘내부통제 안심센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뱅킹 ‘내부통제 안심센터’ 서비스는 기업뱅킹 채널에서 ▲이용자들의 인증서/OTP 발급현황, ▲이상로그인/고액이체 내역 등 위험도가 높은 중요거래에 대해 관리자가 확인하고 통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는 기업의 관리자가 기업뱅킹 이용자들의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안계좌 등록 등 기업뱅킹 內 다양한 보안강화 서비스를 추천받고 가입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이밖에도 ▲이용자 관리체계 개선(보조관리자 신설), ▲기업 스마트뱅킹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 강화 등 보안 정책을 강화해 자금 횡령 및 전자금융 사기를 예방할 수 있게 됐다.

보조관리자 1명이 이체한도 설정 등 관리자 일부 권한을 부여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는 한편, 이용자의 기업뱅킹 이체시간을 제한하고 신분증 촬영 단계에서 원본 여부를 실시간으로 검증해 비정상거래를 사전 차단하는 등 안전한 디지털 인프라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예비창업자의 성공을 위한 창업아카데미 실시

우리은행은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우리은행과 서울신용보증재단이 함께하는 ‘2023년 소상공인 창업아카데미’를 실시했다.
지난 2016년부터 열린 소상공인 창업아카데미는 교육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창업 실패를 줄이고, 성공적인 창업 준비를 돕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예비창업자에게 필요한 ▲사업계획서 작성 ▲상권 분석 ▲온라인 마케팅 ▲소상공인 세무 및 노동법 ▲창업지원제도 등의 전 교육과정이 무료로 진행되며, 2022년에는 189명이 수료해 예비창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수료자는 서울시 중소기업 육성자금 중 ‘창업기업자금’ 대출이 신청이 가능하며 특히, 소상공인 창업아카데미 교육수료 및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의 컨설팅을 받은 창업 1년 이내 기업은 대출 한도심사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보증서대출 이용 고객은 우리은행 인터넷, 모바일뱅킹수수료, 자동화기기수수료 면제 등 은행 이용수수료 면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 KB Wallet, ‘금 모으기’ 서비스 출시 기념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KB Wallet(이하 KB월렛) ‘금 모으기’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오는 8월 말까지 ‘야금야금 모은 포인트가 골드바가 되는 기적!’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KB월렛의 ‘금 모으기’ 서비스는 KB골드투자통장을 KB월렛과 연결하면 KB월렛 포인트로 금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번 이벤트는 KB월렛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오는 8월 말까지 ▲금 모으기 서비스 최초 가입 시 600포인트 ▲전자문서 서비스 최초 가입 시 200포인트 ▲구매 영수증 서비스 최초 가입 시 200포인트 ▲GLN(해외결제서비스) 해외 이용 시 1000포인트까지 총 2000포인트의 KB월렛 포인트를 받을 수 있으며, 해당포인트로 금도 구매 할 수 있다. 

또한 위 4가지 중 3가지 이상의 조건을 충족한 고객 중 매달 추첨을 통해 선정된 고객 한 명에게 5돈 골드바를 제공한다. 7월 당첨자는 8월 18일, 8월 당첨자는 9월 15일에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