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컴퓨터 분석 활용한 임플란트, 어떤 경우 도움이 되나요?
[건강 Q&A] 컴퓨터 분석 활용한 임플란트, 어떤 경우 도움이 되나요?
  • 이영순
  • 승인 2023.07.17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김태연 원장
사진=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김태연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것은 각자마다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의식주는 우리 신체가 어느정도 건강해야 더욱 빛을 바라게 되는데, 그중 식에 해당하는 음식을 먹을 때 건강한 치아가 있다면 다양한 음식 맛을 느낄 수 있지만 치아의 빈공간이 있다면 음식을 잘 씹을 수도, 맛을 느끼기도 힘들게 됩니다.

 

치아 상실의 문제, 해결책은?

치아가 하나만 상실되어도 저작기능을 하는데 큰 불편함을 겪으며, 빈 공간으로는 잘 씹지 않게 되므로 안면비대층이 생길 수 있고, 이로인해 심미적인 모습도 많이 변하게 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전체적인 상실이 일어난다면 흔히 고령층의 얼굴에서 볼 수 있는 입주위에 주름이 가득한 모습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잘 먹고 잘 살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지만 구강에 더욱 신경을 많이 쓴다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든다. 빠진 치아를 가지고 있을 때 만나볼 수 있는 대체과정으로 임플란트가 있습니다.

 

컴퓨터분석임플란트, 어떤 경우 활용되나?

임플란트는 이미 대중화되어 제 3의 치아라고도 불리고 있는 방법으로 상실된 치아의 잇몸뼈를 식립해 인공치아를 만나볼 수 있는 과정입니다. 그 중 컴퓨터분석 임플란트는 수복할 위치를 미리 알 수 있는 것으로, 3d컴퓨터 모의과정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잇몸을 칼로 째는 방식이 아니라 구멍을 조그마하게 뚫어 과정이 되어 신체적인 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출혈과 통증, 붓기가 줄어들기에 고령층이나 당뇨와 고혈압같은 전신질환이 있거나,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들을 받기위해서는 잇몸뼈가 튼튼해야하며, 만약 뼈의 흡수나 이미 주저 앉은 상태라면 뼈이식을 받은 후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냥 진행이 된다면 인공치근을 튼튼히 잡아줘야하는데 융합이 제대로 되지 않아 탈락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인공치아인 임플란트라하여도 사후관리에 따라 염증이 생길 수 있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시술이 끝난 후에도 신경을 써서 관리를 하기를 바랍니다.

 

 

도움말 :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김태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