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 선정..유해물질 줄인 제품은?
신규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 선정..유해물질 줄인 제품은?
  • 오정희
  • 승인 2023.07.18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가 2023년도 제3차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이하 화우품)’ 심사위원회를 7월 11일 열고 화우품 신규 및 갱신 신청에 대한 종합심사를 진행했다.

‘화우품’ 심사제는 가습기살균제 사고 이후 유사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2017년부터 기업·시민사회·정부가 자발적 협약을 체결하고 생활화학제품의 전성분 공개와 원료 안전성 평가 등을 통해 법적 수준 이상의 유해물질 사용 저감·대체 제품을 소비자에게 선보이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번 종합심사에서 새롭게 화우품 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은 롯데쇼핑㈜롯데마트사업본부의 ▲오늘좋은 과탄산소다 ▲오늘좋은 베이킹소다, 애경산업㈜의 ▲엄마의 선택 구연산 ㈜불스원의 ▲크리스탈 발수코팅제 ▲스피드업 발수 코팅 워셔 등 총 5개 제품이다.

특히 이번 심사에서는 생활화학제품 내 안전한 원료를 사용하기 위한 3개 기업의 노력사항이 돋보였다. 롯데쇼핑㈜롯데마트사업본부는 PB 화학제품에 대해 ▲상품 속성에 따른 위해도 ▲사용 연령에 따른 안전취약 리스크 ▲사회적 이슈빈도에 따른 특별관리 등급 설정(VHR: Very High Risk) 및 등급에 따른 상품 유형별 품질관리 기준을 수립해 철저한 품질 검증 후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애경산업㈜은 안전성이 높은 원료의 사용을 위한 노력으로 식품 첨가물 등급의 원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식품 첨가물 기준 및 생활화학제품 안전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규격을 설정하고 관리하고 있다. 또한 제품안전경영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KSI 7001, 7002(녹색경영시스템) 인증을 유지하고 있으며 생활화학제품 안심 사용 소비자 인식 개선을 위해 사용처 및 사용법을 제품 후면에 상세히 기입하고 있다.

㈜불스원은 국제적 규제 성분으로 예고된 물질을 사전 제거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알레르기 반응 가능 물질을 제거한 향료 사용, 유해성이 높은 ‘음이온성 및 양쪽성 계면활성제’ 대신 ‘비이온 계면활성제’를 사용해 환경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줄였다.

이번 3차 심사위원회에서 적합 판정을 받은 기업은 해당 제품의 겉면 또는 첨부문서에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 표기와 ‘안전기준확인’ 마크 밑단에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을 표시하여 판매할 수 있다.

한편 화우품으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전성분 확인 및 원료 공급자 확인서 검토 ▲성분별 안전성 등급 확인과 심사 기준 적합성 검토 ▲제품 제조 공정 현장 평가 ▲안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기업의 다양한 노력사항 등이 기술위원회의 서류 및 현장심사, 심사위원회의 종합심사 총3단계를 거쳐 최종 적합 판정을 받아야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