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덕역에 청년‧신혼부부 위한 고품질 공공주택 350호 공급
서울시, 공덕역에 청년‧신혼부부 위한 고품질 공공주택 350호 공급
  • 오정희
  • 승인 2023.07.25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세 60~80% 수준…청년·신혼부부·고령자 등 350세대 입주
전경사진
전경사진

도시철도 4개 노선이 만나는 공덕역 초역세권(5․6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선)에 입지하며 계획단계부터 큰 기대와 관심을 모았던 서울시 공공임대주택 ‘공덕 크로시티’가 25일부터 입주를 시작한다. 

‘공덕 크로시티’는 청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서울시가 주변 시세의 60~80% 수준의 임대료로 공급하는 행복주택으로, 청년·신혼부부·고령자 등 총 350세대가 입주하게 된다.

도보로 3분 거리에 위치한 공덕역은 5․6호선과 경의중앙선, 공항철도선, 총 4개의 도시철도 역이 교차하고 있어 대중교통 및 역세권 기반시설 이용이 편리, 자가용 승용차를 소유하지 않은 청년이나 신혼부부의 직장 및 학업 활동에 매우 유리하여 지난해 말 입주자 모집 단계부터 큰 관심을 모았다.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고 입주민의 생활 및 주거비 부담을 완화해 주기 위해 빌트인 냉장고․에어컨 등 공간에 꼭 맞는 시스템 가구를 적용했다. 또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단지 입구부터 현관까지 비접촉(언택트) 방식으로 출입할 수 있는 ‘스마트 원패스 시스템’을 도입, 편리하면서도 고품질의 주거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단지 곳곳에는 공동세탁실, 작은도서관,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도 마련됐다. 시는 고령자·신혼부부 등 입주민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경로당, 어린이집도 설치할 계획이다.

공공주택은 서울시로부터 SH공사가 위탁받아 관리하고, 지역편의시설은 마포구가 운영․관리하게 되며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마포구와 업무협약 체결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