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배송 우편물 신고 사건…“현재까지 테러와 연관성 없어”
해외배송 우편물 신고 사건…“현재까지 테러와 연관성 없어”
  • 안지연
  • 승인 2023.07.26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2141건 신고접수…오인신고 및 단순상담 제외 679건 수거·검사
대테러센터, 대테러 관계기관과 합동 분석…“만반의 대응체제 유지”
유해 의심 국제우편물(사진=우정사업본부)
유해 의심 국제우편물(사진=우정사업본부)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는 최근 해외배송 우편물 신고 사건 관련 대테러 관계기관 합동으로 테러혐의점을 분석한 결과, 현재까지 테러와 연관성이 발견되지 않았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24일 기준으로 해외배송 우편물 관련 테러혐의점은 없었으나, 향후 어떠한 상황에서도 대응할 수 있는 만반의 대응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한편 24일 현재 관계기관 신고접수는 총 2141건으로, 대테러센터는 이중 오인 신고 및 단순 상담 1462건을 제외한 679건을 수거해 검사했다. 

이번 사건은 지난 20일 오후 12시 30분 울산시 소재 장애인 복지시설에서 직원 3명이 국제우편물 개봉 후 어지러움과 호흡불편 등 증상을 호소하며 최초 신고 접수됐다. 

이에 봉투와 선크림 등 검체를 수거해 1차 검사한 결과 화학·생물학·방사능 관련 물질은 검출되지 않았고, 직원들도 병원 입원 후 검사 결과 이상이 없어 지난 22일 퇴원했다. 

그리고 1차 검사를 끝낸 검체는 국방과학연구소의 정밀 검사 결과에서도 위험물질이 발견되지 않아 테러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최종 확인했다. 

또한 여타 신고된 사건에 대해서도 경찰·소방 등 초동 출동기관이 의심되는 검체 679건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화생방 관련 위험물질이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테러협박 및 위해 첩보가 입수되지 않았고, 인명피해도 없어 테러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그러나 대테러센터는 만반의 대응체제를 유지하면서, 출처가 불분명한 해외발송 우편물이 배송되는 경우 관계기관에 신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정보·수사당국에서는 인터폴 등 해외 정보·수사기관과 함께 우편물 발신지 추적 및 국제범죄 연계 가능성 등에 대해 공조수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