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임플란트,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는 무엇인가요?
[건강 Q&A] 임플란트,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는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3.07.2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유어플란트치과의원 양컨 원장
사진=유어플란트치과의원 양컨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노화나 사고, 충치, 잇몸질환과 같은 다양한 이유로 우리의 치아는 상실될 수 있습니다. 영구치를 계속 사용하면 좋겠지만 부득이한 경우로 인해 치아가 탈락될 수 있는데, 이때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임플란트 수술입니다.

 

치아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 자리에 인공치근을 식립하고, 인공치아를 결합해 본래 치아 기능을 되돌릴 수 있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 인공치근은 치아 뿌리와 동일한 형태로 인체 적합성이 뛰어나며, 인공치아는 기존의 치아와 색상 및 모양이 거의 흡사하여 미용적으로도 우수합니다. 이 인공치근과 인공치아는 나사와 지대주로 구성된 구조물로 연결합니다.

모양, 기능이 자연치아를 80~90% 가깝게 대체할 수 있지만 간혹 식립이 불가능하거나, 식립이 되더라도 정상적인 유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을 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기존의 잇몸뼈인데, 밀도가 치밀하면서 단단해야 안정성 있게 식립할 수 있습니다.

 

뼈이식 필요하다면?

잇몸 두께가 얇고 깊이가 부족한 경우, 선천적으로 잇몸이 약하거나 노화로 인해서 약해진 경우 등에는 임플란트를 그대로 식립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인공 치근 이식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뼈 이식을 해야 하는데, 이를 뼈이식 임플란트라 합니다.

이는 인공치근을 식립하기 전에 부족한 부위에 이식재를 보완하고, 뼈의 양을 충분히 늘린 뒤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됩니다. 뼈를 보충하게 되면 2~3개월 동안 잇몸 뼈가 형성되는 기간이 필요한데, 이 시기를 거치게 되면 임플란트를 식립하기에 안정적인 상태가 되므로 튼튼한 잇몸을 기반으로 하여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뼈이식의 경우 본인의 뼈를 채취한 자가골, 타인의 뼈인 동종골을 비롯하여 동물 뼈를 가공한 이종골, 인공뼈인 합성골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잇몸과 잇몸 뼈 상태, 구강의 건강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골이식재를 결정해야 합니다.

 

주의점은?

임플란트 수술 자체도 고난도 치과 치료에 속하지만 잇몸 뼈를 이식해야 한다면 더 세밀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기존의 잇몸 뼈 양을 확인하고 신경과 혈관이 위치하는 곳을 파악해야 하며, 인접한 치아와의 거리 등도 고려해서 식립 정밀도를 높여야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이 제대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갖추고 있으며 치료 전후 통증 관리에 도움이 되는 무통마취 시스템을 진행하는지, 3D 구강스캐너로 정밀하게 구강 상태를 체크하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뼈이식이 필요한 임플란트 수술은 난이도가 높고, 까다로운 수술입니다.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의 상담과 집도 하에 철저한 계획을 세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유어플란트치과의원 양컨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