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알리콘·바로고·당근마켓 外
[스타트업 소식] 알리콘·바로고·당근마켓 外
  • 정단비
  • 승인 2023.07.26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리콘, 신한퓨쳐스랩 재팬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기업 선정

비즈니스 커리어 네트워크 플랫폼 ‘로켓펀치’와 주거지 기반 분산 오피스 ‘집무실’ 운영사 알리콘이 신한퓨쳐스랩 재팬의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알리콘은 신한퓨쳐스랩 재팬의 일본 파트너이자, 일본 제4 이통사인 라쿠텐 모바일이 제시한 ‘B2B 비즈니스 사업 확장 모델 과제’에 응모해 최종 선정,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선발 기업으로 발탁됐다. 알리콘은 이를 계기로 라쿠텐 모바일의 부가 서비스 상품화와 수익 창출 모델을 위한 협업을 진행하게 된다. 

알리콘은 라쿠텐 모바일측에 자사의 공간운영 자동화 기술인 ‘알리콘 스페이스OS(Alicorn SpaceOS, ASO)’를 오피스, 주거공간, 상업 공간에 적용해 DX(디지털전환)에 성공한 국내 다수 기업과의 협업 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라쿠텐 모바일에 적용 가능한 신규 사업 모델을 제시했다. 

알리콘의 공간 DX기술력이 라쿠텐 모바일의 수요와 부합돼 알리콘은 오피스, 단기 임대, 물류 분야 등 다양한 공간을 운영하는 라쿠텐 모바일 기업 고객들에게 라쿠텐 모바일의 인터넷망과 ‘알리콘 스페이스OS’ 공간운영 자동화 기술을 결합한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해 하반기부터 PoC (기술검증)를 진행할 예정이다. 

 

베스트핀 담비, ‘대출모집인 연계 주담대 비교 플랫폼’ 혁신금융서비스로 선정

온라인 담보대출 비교 플랫폼 ‘담비’를 운영하는 베스트핀은 ‘대출모집인을 통한 주담대 비교 플랫폼’에 담비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대출모집인을 통한 주담대 비교 플랫폼’은 소비자가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대출모집인이 최적의 상품과 조건을 제시하고, 소비자가 이를 비교 및 선택 후 대출모집인과의 오프라인 상담을 통해 대출 신청을 진행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주택담보대출은 근저당권 설정과 주택 소유권 이전 등기 등 서류 절차가 필요해 전 과정을 100%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담비는 서비스 출시 초부터 선제적으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 비대면 신청이 어려울 경우 금융기관이 고객에게 대출 담당 전문 직원 등을 직접 연결해 대출 과정을 완료할 수 있도록 서비스 지원을 해왔다.

담비가 이번 혁신금융서비스에 선정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편의성과 선택권이 한층 확대될 전망이다. 더욱 다양한 상품의 비교는 물론, 소비자와 금융사 간 정보의 비대칭성이 해소되고 나아가 일일이 발품을 팔지 않아도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주담대를 이용할 수 있는 금융혁신이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된다. 대출모집인 연계 서비스는 올해 4분기 내 담비 앱에서 만나볼 수 있다.


 

모두싸인, 하남스타트업캠퍼스와 스타트업 성장 지원 MOU 체결

모두싸인이 하남스타트업캠퍼스와 스타트업 성장 지원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모두싸인과 하남스타트업캠퍼스는 스타트업의 계약 업무 리소스 절감 및 기업 내 전자문서 관리 프로세스 수립, 이를 통한 디지털 친화적인 업무 환경 구축을 지원한다. 특히 하남스타트업캠퍼스 입주사들은 하남도시공사의 비용 지원을 통해 모두싸인 전자계약 서비스를 최대 80% 이상 할인 받고 이용할 수 있다.

모두싸인은 언제 어디서나 비대면으로 계약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전자계약 서비스로, 계약서 작성부터 체결, 이후 계약서 보관 및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국내 대표 B2B SaaS 솔루션이다. 특히 기업 고객을 위한 △맞춤 브랜딩 △대량전송/링크서명 △워크스페이스 △API 연동 등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100여 종의 법률 서식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식 검색 기능으로 스타트업이 상황에 맞게 계약서 및 문서 양식을 편집하고 바로 계약을 진행할 수 있다.

 

서울핀테크랩, 핀테크 스타트업을 위한 데모데이 프로그램 참가기업 모집

국내 최대 규모의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기관 서울핀테크랩이 IBK 1st LAB과 함께 ‘2023 서울 핀테크 위크 데모데이 with IBK기업은행’에 참여할 유망 핀테크 스타트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데모데이는 우수한 핀테크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성장 가능성을 보유한 스타트업의 역량을 이끌어내어 투자혹한기에도 불구하고 핀테크 스타트업들이 적기에 투자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하는 행사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스타트업에게는 후속 투자유치를 중점으로 한 맞춤형 IR 고도화 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또한 10월 6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는 데모데이 행사에서 우수 3개 기업을 선발해 ▲IBK기업은행의 핀테크랩 IBK 1st LAB 5기 특별 선발 ▲서울핀테크랩 입주공간(최대 1년) ▲회식권 등 시상이 주어진다.

모집 기간은 8월 11일까지이며, 7년 이내 핀테크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후속 투자유치 단계가 Pre A 또는 Series A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참여 방법은 스타트업 플러스 또는 IBK 1st LAB 홈페이지에서 신청서와 함께 기업소개 자료나 IR 등 참고할 만한 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된 총 8개 기업이 IR 고도화 지원 프로그램을 거친 후 데모데이 행사에 오르게 된다.

 

지역 생태계 논의의 장 열린다⋯스타트업얼라이언스, ‘지역 서밋’ 개최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원들이 모이는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서밋 2023’을 오는 27일 개최한다.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서밋은 올해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처음으로 개최하는 행사다. 이 행사는 전국에 흩어져 있는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원들을 한 자리에 모아 지역 생태계 발전 방안을 다각도로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서밋 2023에는 총 25명의 연사 및 모더레이터가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아젠다를 던질 예정이다. 이틀에 걸쳐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현황 분석 △지역 생태계를 뒷받침하는 사람들 △난상토론-공공의 입장에서 바라본 지역의 기회와 한계 △난상토론-민간의 입장에서 바라본 지역의 강점과 약점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바로고,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 획득…‘보안 안정성 입증’

세상에 활력을 더하는 초연결 플랫폼 바로고가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을 받았다. 

ISMS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주관하는 정보보호 분야 인증 제도다. 

바로고는 인증 기관으로부터 80여 개 심사 항목을 통과했다. ISMS 심사 항목은 관리체계 수립 및 운영에 관한 4개 분야, 보호 대책 요구사항에 관한 12개 분야로 구성된다. 

바로고는 지난해 보안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정보보호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이후 정보 보호 및 개인 정보 보호 지침을 만들어 내부 관리 체계를 강화했다. 

또한, 신규 입사자 등 임직원과 개인 정보 취급자를 대상으로 보안 교육을 실시했다. 라이더, 상점주, 고객 등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배달 대행 프로그램 서버 운영 방식도 고도화했다. 

향후 바로고는 더욱 고도화된 보안 인프라를 구축해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고, 임직원의 사내 보안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당근마켓, 첫 화면에 ‘전체 서비스’ 기능 신설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은 보다 풍성한 이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전체 서비스’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다.

해당 기능은 동네 안에서의 다양한 연결을 돕는 당근마켓의 주요 서비스들을 한 화면에서 주제별로 만나볼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홈 화면 우측 상단의 메뉴 아이콘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해당 영역에서 중고거래 물품 카테고리만 확인할 수 있었다면, 이제는 ‘동네생활’, ‘내 근처’ 탭에 자리했던 개별 서비스들까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실생활과 맞닿아 있는 일상 키워드로 카테고리를 구성한 점도 눈에 띈다. 맛집추천, 동네질문, 동네소식, 분실/실종 등 지역 내 다양한 소식을 확인할 수 있는 ‘동네이야기’부터, 부동산 직거래를 비롯해 이사 등 주거 환경 관련 서비스를 한데 모은 ‘주거’, 음식점, 카페, 농수산물 등 식생활과 관련된 서비스로 연결되는 ‘먹거리’, 뷰티샵, 학원, 운동센터와 같은 다채로운 생활 문화 시설을 볼 수 있는 ‘라이프’ 등 생활 밀접 서비스들을 당근마켓에서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넷플릭스, 맞춤형 콘텐츠 정보 제공하는 ‘나의 넷플릭스’ 기능 도입

넷플릭스가 보고 싶은 시리즈와 영화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나의 넷플릭스(My Netflix)’ 기능을 신설하며 콘텐츠 시청 편의성을 강화한다.

나의 넷플릭스는 ‘좋아요’를 표시한 콘텐츠부터 ‘내가 찜한 콘텐츠’, 시청한 예고편, 알림 설정해둔 작품, 시청 중인 콘텐츠, 최근 본 콘텐츠 등 넷플릭스의 콘텐츠 기록을 한데 모아 표시하는 탭이다. 

회원 맞춤형 정보 제공을 통해, 관심 콘텐츠를 더욱 쉽게 발견하고 이를 시청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나의 넷플릭스는 모바일 화면의 우측 하단 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오는 8월 초부터 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