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임플란트 시술, 사후에 어떤 관리 필요한가요?
[건강 Q&A] 임플란트 시술, 사후에 어떤 관리 필요한가요?
  • 이영순
  • 승인 2023.07.31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안산 이포유치과 최용진 대표원장
사진=안산 이포유치과 최용진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있던 잇몸의 빈자리에 치아의 뿌리 대신 매식체를 심고 기공물을 연결해 식립을 마치는 방법입니다. 기존의 치아를 대체해 잇몸에 심는 인공치아인 것입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본떠 만들기 때문에 본인의 원래 치아와 유사한 외관과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식립만 잘 된다면 충분히 자연스럽게 음식물을 씹는 활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관리에 따라 장기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다르게 치주 질환에 취약하기 때문에, 철저한 사후 관리가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양치질을 할 때에는 치아머리와 옆면을 닦는 것은 물론, 이와 잇몸의 경계 부분을 꼭 신경 써서 닦아내서 관리해야 합니다. 이때 이전에는 없던 잇몸의 경계 부분 생기므로, 음식물이 쉽게 끼여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수술 이후에는 잇몸을 신경 써 관리함은 물론이거니와, 주기적이고 정기적인 치과 방문 및 검진을 필요로 합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먹는 음식에 제한 있을까?

수술 후에는 처음 수일 동안은 연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며, 수술 이후 2~3주간은 비교적 단단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기간 동안 철저한 구강 관리를 유지하고, 입 안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수술 후 한 달 정도가 지난 이후부터는 대부분의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되도록 씹을 때 물리적인 충격을 덜 받도록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립이 처음이라면?

임플란트에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체적으로 이 중간의 결합 부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플란트 자체는 충치가 생기지 않더라도, 식립 부위의 잇몸에 염증은 생길 수가 있는데, 이것을 임플란트 주위염이라고 합니다.

제대로 양치를 해주지 않고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발생하기 쉬운 것이지요. 따라서, 이 부분을 신경 써주신다면 건강하게 오래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환자라면 평소에 반드시 양치와 구강 건강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고, 주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안산 이포유치과 최용진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