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금융그룹·KB국민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하나금융그룹·KB국민은행·우리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08.02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금융그룹,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하나금융그룹은 2022년과 2023년 상반기 그룹의 ESG 활동 및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또한, ▲다양성과 포용성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변화대응에 대한 내용을 스페셜 리포트로 담아 그룹의 진정성 있는 ESG 활동을 바탕으로 손님·이해관계자·사회와의 소통을 강화코자 했다. 

먼저 ‘다양성 및 포용성’ 리포트를 통해 그룹 차원에서 제정한 ‘다양성 및 포용성’ 관련 정책과 핵심 과제를 소개하고, 고령층·장애인·외국인 등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그룹의 주요 서비스와 성과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이와 함께 어린이·청소년 등 MZ세대를 포함한 다양한 계층의 금융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한 하나금융그룹만의 차별화된 금융 교육 내용도 상세히 다뤘다. 

마지막으로 ‘기후변화대응’ 리포트를 통해 하나금융그룹의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물리적 리스크 및 전환 리스크 관리 노력과 전략을 소개했다. 특히, 하나금융그룹은 금융배출량을 산정하는데 있어 주식 및 기업대출 등의 기존 범위를 넘어 2022년부터는 (상업용)부동산, (주택)모기지, 자동차 금융까지 확대함으로써 그룹의 탄소중립 노력에 대한 투자자들의 이해를 높였다. 

 

NH농협은행, 제4회 올원프렌즈 공모전 실시

NH농협은행은 8월 1일부터 9월 8일까지 농협은행 대표 캐릭터인 올리와 원이를 활용한 제4회 올원프렌즈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고향사랑을 주제로 농업·농촌에 대한 관심증대와 고향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6컷만화·달력그림 두 부문으로 진행되며 6컷만화 부문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 달력그림 부문은 유치원생부터 초등학생까지 참여할 수 있다.

6컷만화는 1,080 × 1,080픽셀(1컷 기준)로 제목 포함 총 6컷 그림을, 달력그림은 27cm X 19cm의 16절 켄트지에 그린 후 고해상도의 사진 또는 스캔해 블로그에 게시된 링크주소를 통해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당선작은 10월 25일에 발표 예정으로 부문별 우수작품은 NH디지털뱅킹 및 농협은행 영업점의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매달 연재할 계획이다. 또한 2025년 농협은행 달력 디자인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공모전 시상은 대상 300만원 등 132(명)팀에게 총 1,640만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심사의 공정성을 위해 농협은행 고객(NH고객패널)의 평가와 임직원 투표를 반영하고 주제 적합성, 대중성, 독창성, 활용성, 완성도를 고려해 심사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시니어 및 소상공인을 위한 사회공헌 특화점포 신설

우리은행은 서울 강서구 화곡동에 고령층을 위한 효심 영업점 3호점인‘화곡동 시니어플러스 영업점’을 신설했다.

‘화곡동 시니어플러스 영업점’은 은행 업무공간 외에 사랑채, 우리마루 등 휴게공간을 갖춰 시니어 고객들이 편리하게 은행을 방문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했다.

또한, ‘화곡동 시니어플러스 영업점’은 앞서 개점한 1, 2호 효심 영업점과 달리 지역 소상공인들의 커뮤니티 활동 공간이 별도로 조성돼 있으며, 2호점 같이 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한 ‘소상공인 지원센터’도 함께 운영한다. 금융상품 상담과 창업 및 소상공인 경영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근의 소상공인을 위해 강서구청 및 지역 공공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저녁 6시까지 영업하는 ‘9To6 Bank’ 10개 점 추가 확대

KB국민은행은 1일부터 저녁 6시까지 문을 여는 KB 9To6 Bank(이하 ’9To6 뱅크’)를 전국 82곳으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의 9To6 뱅크는 기존 오후 4시까지였던 영업점 운영시간을 저녁 6시까지 연장 운영하는 형태의 특화지점이다. 올해 시행 1주년을 맞아 이용 고객 대상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9To6 뱅크 지속 운영 필요성’에 대해 이용 고객 97%가 ‘필요하다’라고 답변했다. 특히 2030고객의 경우 전원이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전체 이용 고객의 90% 이상이 ‘재이용 의향이 있다’ 고 응답하는 등 긍정적 평가를 받은 바 있다. 

KB국민은행은 이러한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고객 편의성 증진 및 접점 확대를 위해 기존에 운영하던 72곳 영업점에 더해 10개 점을 추가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이번에 확대하는 10개 운영점은 ▲지방 도안가수원지점, 범어동지점, 울산종합금융센터, 창원종합금융센터, 첨단종합금융센터 ▲수도권 과천종합금융센터, 부평종합금융센터, 오산운암종합금융센터 ▲서울 망우동종합금융센터, 상암DMC종합금융센터 등 총 10곳으로 각 지역 중심에 위치한 KB국민은행 대표 영업점이다.

 

우리은행, 주택청약상품 가입시 캐쉬백 혜택 제공

우리은행은 ‘주택청약종합저축 또는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신규 가입한 20세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청약저축 캐쉬백’이벤트를 오는 10월 말까지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우리WON뱅킹에서 해당 상품을 신규 가입하고 이벤트에 응모한 선착순 1만명에게 가입금 2만원을 캐쉬백으로 제공한다. 또한, 해당상품에 월 2만원 이상 자동이체를 등록한 응모고객 1만명에게는 캐쉬백 1만원을 추가로 제공한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최저 2만원부터 가입이 가능하며, 국민·민영주택 청약 신청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금융상품이다. 2008년부터 15년째 주택도시기금 간사수탁은행 역할을 수행해 온 우리은행은 서민 주거복지 증진과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주택도시기금 조성에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고자 본 이벤트를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