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지루성두피염 개선, 원인 파악이 가능한가요?
[건강 Q&A] 지루성두피염 개선, 원인 파악이 가능한가요?
  • 이영순
  • 승인 2023.08.07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모리의원 이상욱 대한탈모학회장 
사진=모리의원 이상욱 대한탈모학회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 지루성피부염은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 남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불규칙한 수면과 스트레스로 20~30대에서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지루성피부염이 많이 나타나는 부위는 두피입니다. 평소보다 비듬이 많아지거나 가려움이 심해지는 등의 증상을 보이지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에 지루성피부염이라고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루성두피염은 두피에서 피지가 과다 분비되면서 흔히 비듬균으로 알려진 피지를 먹고 사는 곰팡이가 증가하고, 이에 대한 염증 반응으로 홍반과 각질이 동반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두피에 뾰루지가 생기고, 진물이 나며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심지어 고름이 차서 심각한 모낭염에 의한 원형탈모 같은 모양의 탈모반을 여러 개 만들기도 합니다.

 

원인은?

지루성피부염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피지 과다분비와 모공의 곰팡이균, 환경적 요인, 면역력 저하 등이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지루성두피염 역시 보통 두피가 예민하거나 유분이 많은 사람에게 나타나고, 손톱으로 두피를 긁어 세균이 감염되면 염증이 매우 심해집니다. 병변이 두피에서 이마나 귀, 목 등으로 확장되고 심해지면 탈모가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비듬과 가려움이 오래 지속된다면 지루성피부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이 있는 사람은 두피의 노폐물과 지방, 세균 등을 자주 제거하는 등 청결유지에 힘써야 합니다. 아침보다는 저녁에 머리를 감는 것이 좋은데 손톱이 아닌 지문으로 두피를 스케일링한다는 느낌으로 깨끗하게 문질러 줍니다. 린스를 사용할 때는 모발 끝에만 사용하고 반드시 충분히 헹궈야 염증이나 비듬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치료는?

지루성 두피염은 체내 면역체계 이상이 원인인 경우도 많으므로 스테로이드제나 항생제로는 근본적인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장기간 치료에 의한 부작용으로 악화되는 두피염, 위염, 체중증가, 혈압증가, 우울감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근본적인 지루성 두피염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합한 치료 방법을 찾기 위해 두피와 모발, 신체 기능 등을 검사하는 THL(Total Hair Loss) 검사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이나 탈모의 발생 원인을 의사가 명확히 파악한 후 이에 따른 치료로 스테로이드제제나 항생제가 아닌 개인별 맞춤 면역치료 및 영양치료의 병행을 가능케 해 부작용없이 치료 효과 및 재발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두피염뿐만 아니라 두피 아토피도 가려움증이나 염증을 유발하지만 치료법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간 가려움증이나 각질이 나타나는 등 의심증상이 있다면 의사를 찾아 종합적인 검사를 통해 원인과 치료 방법을 찾는게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모리의원 이상욱 대한탈모학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