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발달장애 치료 시 눈 여겨 봐야 하는 두 가지 핵심은?
[건강 Q&A] 발달장애 치료 시 눈 여겨 봐야 하는 두 가지 핵심은?
  • 이영순
  • 승인 2023.08.07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브레인리더한의원 강남점 설재현 한의사
사진=브레인리더한의원 강남점 설재현 한의사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발달장애는 언어, 인지, 사회성, 신체발달이 느린 경우를 말하며 대부분 지적장애 혹은 자폐성 장애, 뇌손상 장애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발달장애는 뇌신경 발달장애로 인지 기능이 저하되며 출생 후 1~2년 사이에 조기 증후를 보이는 특징을 보이는데, 이 아이들에게는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중요한 두 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발당장애 아동, 공통적 틍성은?

첫 번째는 눈맞춤이 안되거나 짧은 특징을 보이는 것입니다. 눈맞춤은 상호작용 및 사회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것으로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상대방과 눈맞춤을 통해서 비언어적인 소통을 담당하게 되는데, 눈맞춤이 잘되지 않는다면 주변과 상호작용이 어렵게 됩니다.

자폐성 장애인 경우에 눈맞춤이 많이 약하고 지적장애나 언어장애에서도 눈맞춤이 약한 경우에는 지적기능의 저하를 충분히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학교와 같은 단체생활에 적응을 위해서는 눈맞춤의 발달은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귀맞춤(청지각능력)이 어려운 경우입니다. 소리는 듣지만 매우 짧은 시간 듣고 주의가 흩어지거나 여러 번 이야기해야 겨우 듣는 경우에는 소리를 통해서 언어적 입력이 안되어 언어발달과 이해력 발달이 지체되기 쉽습니다.

눈은 쳐다보는데 잘 이해를 못하거나 말이 안나오거나 반응이 느린 경우 청지각 능력이 저하 된 것임을 알고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눈맞춤과 귀맞춤은 뇌신경 장애로 인한 것이기에 각각에 맞는 여러 언어 인지 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도움말 : 브레인리더한의원 강남점 설재현 한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