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갈수록 눈 침침해진다면 백내장일까... 초기 증상은?
[건강 Q&A] 갈수록 눈 침침해진다면 백내장일까... 초기 증상은?
  • 이영순
  • 승인 2023.08.11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인천 부평성모안과 안경호 원장
사진=인천 부평성모안과 안경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신체 기능이 떨어집니다. 눈의 경우 침침해지면서 잘 보이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력 저하를 무작정 노화로 인한 노안이라고 여겨서는 안 됩니다. 백내장과 같은 노인성 안질환도 초기 증상은 시력이 떨어지는 정도로 노안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백내장, 어떤 특징있나?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수정체를 통해서 들어오는 빛이 차단되거나 원래의 경로에서 벗어나는 산란현상으로 인해 빛이 망막에 제대로 도달하지 못 하면 나타납니다. 수정체의 중심부까지 혼탁해지면 빛이 수정체를 전혀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실명에도 이를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 생기면 시야가 뿌옇게 흐려집니다. 검은 눈동자에 하얀 이물질들이 보이는 안구 혼탁, 사물이 2~3개로 겹쳐보이는 복시 현상, 가로등이나 형광등 등 밝은 조명 아래에서의 빛 번짐 등도 백내장 증상입니다.

치료는?

백내장은 초기에는 불편함이 크지 않아서 약물 처방 등을 통해 진행 속도를 늦춥니다. 수정체의 혼탁이 심해지면 백내장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초음파로 제거하고 그 자리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수술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술 시기 결정이 중요합니다. 이른 시기에 수술을 받으면 빛 번짐 등의 후유증이 생길 수 있으며, 수술이 늦어져 과숙백내장으로 발전하면 합병증 등의 우려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수술에 사용되는 렌즈는 크게 다초점렌즈와 단초점렌즈로 구분합니다. 단초점렌즈는 근거리, 중간거리, 원거리 중 하나의 초점을 맞출 수 있으며 적응이 쉬운 편이다. 다만 수술 후에도 돋보기 안경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다초점렌즈는 근거리, 중간거리, 원거리에 모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백내장과 노안의 동시 교정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다소 적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환자의 성향, 직업 등을 고려해 결정해야 합니다.

백내장수술은 의료진의 실력, 숙련도가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비용이나 할인 가격, 이벤트 등에 좌우되기 보다 의료진의 경력 및 노하우, 체계적인 사후 관리 프로그램 등을 세세히 살펴본 후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인천 부평성모안과 안경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