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풀무원·세븐일레븐·요기요 外
[유통 단신] 풀무원·세븐일레븐·요기요 外
  • 오정희
  • 승인 2023.08.18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풀무원, 식품업계 최초 AI 고객용 챗봇 ‘풀무원 GPT’ 개발 나서

풀무원은 식품업계 처음으로 24시간 고객 문의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더욱 효율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풀무원 GPT 개발에 착수, 연내 대고객 서비스에 활용할 예정이다.

풀무원 정보기술실이 개발한 풀무원 GPT는 하이브리드 챗봇 형태로 개발됐다. 하이브리드 챗봇은 정해진 시나리오에 따라 답변하는 시나리오 기반 챗봇과 인공지능 언어 모델 중 하나인 LLM(거대언어모델), 챗 GPT 3.5를 결합한 대화형 챗봇이다. 미리 준비해둔 답변만 시나리오대로 답변을 하는 것을 뛰어넘어 대화의 맥락을 파악해서 생성형 답변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풀무원은 풀무원 GPT를 플랫폼 내 고객 응대 서비스에 활용한다. 고객용 챗봇을 통해 들어오는 일일 배송 혹은 자사몰 주문 관련 ‘주문변경’, ‘배송일정 변경’, ‘미배송’ 등의 고객 문의에 대해 내부 고객 데이터에 연동해 AI 고객용 챗봇이 1차로 대응을 하게 된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주문 시스템에 반영하는 자동화 업무 처리까지 풀무원 GPT가 담당하게 된다.

 

세븐일레븐, 숙성도 RMR 2백만개 돌파에 인기 식사 메뉴 추가 출시

세븐일레븐은 지난 6월 출시한 숙성도 RMR 상품(주류 제외)의 전체 판매수량 2백만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이 출시했던 숙성도 RMR 상품은 제주 흑돼지 맛집 ‘숙성도’의 레시피를 편의점 전용 상품인 도시락, 삼각김밥 등에 적용해 상품의 맛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번에 세븐일레븐이 출시한 숙성도 RMR 상품은 ‘멜젓볶음밥&바싹불고기’도시락과 ‘숙성도된장술밥’, ‘숙성도김치짜글이’로 맛집 숙성도에서 고기를 즐긴 후 먹는 인기 식사 메뉴를 그대로 편의점 상품으로 옮긴 것이 특징이다.

 

코카-콜라사, 든든하고 간편하굿! ‘고:굿 오트’ 2종 출시

코카-콜라사는 식물성 음료 브랜드 ‘고:굿(GO:GOOD) 오트’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유럽산 오트에서 추출한 오트시럽과 쌀겨로 만든 미강유 블렌딩으로 깊고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는 귀리 음료, ‘고:굿 오트’는 2종(플레인, 리치)으로 출시돼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다. ‘플레인’은 깔끔하면서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으며, ‘리치’는 부드럽고 진한 풍미를 경험할 수 있다. 

195ml의 소용량 패키지는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로 가볍게 가지고 다니며 언제 어디서나 즐기기 좋다. 또한 기분 좋은 포만감으로 바쁜 아침이나 허기질 때 간편하고 든든하게 즐길 수 있다. 또한 최근 각광받는 오버나이트 오트밀 등 다양한 재료와 섞어 색다르게 즐기기에도 제격이다. 

 

아워홈, 선식 쉐이크 ‘247아워핏’으로 리뉴얼 론칭

글로벌 푸드케어&케이터링 아워홈은 선식 쉐이크 브랜드 ‘247아워핏’을 리뉴얼 론칭했다. 

‘247아워핏(247 OUR FIT)’은 아워홈의 기존 쉐이크 제품인 ‘365일 건강한’을 리뉴얼한 제품이다. 하루 24시간 7일 일상 속에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고 영양소를 고루 갖춘 쉐이크라는 의미를 담았다.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필수 영양소 함유량을 높여 영양적인 측면을 강화했고 섭취 편의성을 높였다. 

새롭게 선보인 제품은 ▲247아워핏곡물 ▲247아워핏귀리 ▲247아워핏초코 ▲247아워핏견과 총 4종이다. 247아워핏초코와 247아워핏견과의 단백질 함유량은 16g으로 평균적인 일반 성인 기준 하루 단백질 섭취 권장량의 약 29%를 채울 수 있는 양이다. 또한 기존 자사 제품 대비 비타민, 미네랄 등 필수 영양성분을 강화했으며, 제품 4종 모두 유청단백질 성분이 포함돼 있어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다.

 

맘스터치, 8월 말까지 풍성한 할인 프로모션 진행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8월 말 막바지 여름을 즐기는 소비자들을 위해 풍성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먼저, 31일까지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에서 선착순 5천명에게 4천원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쿠폰은 배달특급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고, 받은 쿠폰은 이달 말까지 맘스터치 가맹점에서 주문 시 사용하면 된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내 맘스터치 가맹점에서 진행하며, 최소주문금액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달특급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21일부터는 요기요에서 최대 4천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27일까지 일주일 간 요기요에서 맘스터치 가맹점에 주문하면 3천원 자동 할인되며, 할인 쿠폰을 다운로드 받아 적용하면 1천원 추가 할인까지 가능하다. 행사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요기요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요기요, ‘마음한끼 캠페인’ 시즌2 돌입

배달앱 요기요가 결식 우려 아동들을 위한 도시락을 기부하는 ‘마음한끼 캠페인’ 시즌2를 시작한다.

요기요는 지난해 9월부터 ‘요기요 선물하기’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결식 우려 아동들에게 따뜻한 한 끼와 마음을 전하고 있다. 이번 ‘마음한끼 캠페인’ 시즌2를 통해서도 전국 결식 우려 아동들을 위한 건강한 식사 제공과 기초 생필품 등이 전달될 예정이다. 

특별히 지난 해보다 ‘마음한끼 캠페인’에 더 많은 고객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요기요 선물하기’에서 ‘마음한끼’ 카드를 구매한 후 #마음한끼#행복두끼챌린지 해시태그와 함께 본인의 SNS에 인증하면 게시물 한 건당 결식 우려 아동에게 도시락 한 개가 추가로 기부된다. 또한 참여한 고객에게도 추첨을 통해 요기요 할인쿠폰과 외식 브랜드 기프티콘 등 푸짐한 경품을 선물로 제공한다.

캠페인 참여를 원하는 요기요 고객 누구나 앱 내 ‘선물하기’에서 ‘마음한끼’ 카드를 고른 후 소중한 지인에게 선물하면, 카드 한 개당 손쉽게 식사 한 끼가 기부된다. 캠페인 기간은 9월 17일까지로, 상세 내용은 캠페인 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알리익스프레스, ‘썸머 엔딩 세일’ 프로모션 진행

해외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는 여름 시즌 오프를 맞아 가구 및 가전, 노트북, 태블릿, 전자제품, 반려동물 용품, 아웃도어 제품 등 기존 세일 항목보다 다양한 카테고리의 많은 상품들을 최대 50% 할인가에 판매하는 ‘썸머 엔딩 세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오는 21일 오후 4시부터 28일 오후 3시 59분까지 진행된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알리익스프레스는 스피커, 로봇청소기, 커피머신, 안마기, 텐트와 같이 1인 가구를 겨냥한 가구 및 가전, 가을날씨와 걸맞은 캠핑 및 아웃도어 제품 및 반려동물 용품을 파격적인 가격으로 판매한다. 거실 테이블, 수납 선반, 램프 등 집을 꾸밀 수 있는 일부 제품들을 천원대의 파격적인 금액에 판매하는 타임 세일도 있을 예정이다.

행사 기간 중에는 최소 구매 금액에 제한 없이 세일 제품을 무료 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구매 금액대별로 더욱 높아지는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4만원 이상 주문 시 4,800원, 8만원 이상 주문 시 12,000원, 12만원 이상 주문 시 21,000원의 할인 뿐 아니라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토스페이, KB국민/농협/신한카드 및 기업은행 마스터카드 등 제휴 결제수단으로 결제 시 10%의 추가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이에 더해, 프로모션이 시작되는 21일, 첫 2시간동안 중복할인이 가능한 200달러 구매 시 35달러 할인이 가능한 코드도 선착순으로 발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