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메타버스 직업체험관’ 구축에 18억 투입…내년 1월 오픈
청년 ‘메타버스 직업체험관’ 구축에 18억 투입…내년 1월 오픈
  • 차미경
  • 승인 2023.08.22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부·NIA 추진 ‘2023 디지털 공공서비스 혁신프로젝트 사업’으로 선정
메타버스 체험관 구성안
메타버스 체험관 구성안

정부가 청년들이 선호하는 직종을 체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 직업체험관’ 구축에 18억 원을 투입해 내년 1월에 오픈한다.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 한국잡월드는 한국고용정보원과 공동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년층 직업체험관’ 구축사업으로 청년층 취업 지원에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년층 직업체험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디지털 공공서비스 혁신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에 총 18억 원의 예산으로 청년층을 위한 고용서비스 고도화와 청년 일자리 맞춤형 지원을 펼친다. 

주요 내용은 디지털 인턴십 체험, 1:1 멘토링, 직업심리검사, 직업정보 제공 등의 고용서비스를 통합하는 청년층 종합고용지원 플랫폼 구축이다. 

특히 메타버스 내에서 체험하는 인턴십 직종은 청년층이 선호하는 경영기획, 해외영업, 광고·홍보마케팅, 여행상품개발, 소프트웨어개발자 등 5종으로 선정했다.

또한 인턴십을 희망하는 청년들은 누구나 메타버스 내 직종별 특화 공간과 콘텐츠를 활용해 2개월 동안 생생한 직장 체험과 체계적인 경력개발을 통해 인턴십 과정을 수료할 수 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메타버스 상에서 AI 기반의 잡케어 서비스, 워크넷 취업 정보, 직업심리검사, 직업훈련 정보, 온라인 청년센터 등과 연계해 청년 개인별 직무능력과 관심 직종을 탐색하고 미래 진로 설계를 지원하는 기능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 12월부터 홈페이지 등을 통해 메타버스 체험관 참여 희망자를 대상으로 모집을 안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