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풀무원·파리바게뜨·아성다이소 外
[유통 단신] 풀무원·파리바게뜨·아성다이소 外
  • 오정희
  • 승인 2023.08.30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풀무원, ‘지구식단’ 론칭 1년간 매출 430억 달성…대체육 불고기 143% 성장

풀무원식품은 ‘지구식단’이 정식 론칭 이후 1년간 약 43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구식단은 1년간 꾸준히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론칭 1년 만에 품목 수(SKU)를 약 30% 늘렸다. 올 상반기 출시한 신제품 식물성 런천미트, Silky 두유면, 솥솥 주먹밥, 라이트 브리또 등으로 순증을 이끌어내며 사업 및 매출 규모를 키우고 있다. 

동물성 대체식품인 직화 불고기의 올 상반기 성장률은 143.3%로 지구식단 카테고리 중 가장 높다.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에서 수요가 급등했다. 대체육은 ‘지구식단’ 브랜드로 생산 및 수출해 글로벌 시장 경쟁력까지 갖춰가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유명 외식 프랜차이즈나 대학 캠퍼스 급식 등 B2B 채널을 통해 확산하고 있다.

식물성 영양식품 중에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두부면’의 인기가 높다. 두부면은 지구식단의 인기 제품으로 닐슨 데이터 기준 66.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풀무원은 올해 두유면을 추가로 출시하며 풀무원표 ‘건강면’ 라인업을 더욱 탄탄하게 구축했고 이로 인한 두부면·두유면의 쌍끌이 효과를 이어가고 있다. 

풀무원식품은 2026년까지 지속가능식품을 식품 전체 매출의 65%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이중 지속가능식품의 핵심인 ‘지구식단’을 연 매출 1,000억 규모의 브랜드로 키우는 등 지속가능식품을 리딩하는 브랜드로의 도약을 위한 청사진을 밝혔다.

 

파리바게뜨, ‘24시간 숙성한 겉바속쫀 까눌레’ 출시

파리바게뜨가 바삭하고 쫀득한 식감을 자랑하는 프랑스 전통 디저트 ‘24시간 숙성한 겉바속쫀 까눌레’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대표적인 프랑스 전통 디저트 중 하나인 까눌레를 파리바게뜨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한 것으로, 24시간 반죽 숙성 공법을 통해 바닐라와 럼의 풍미를 더하고 겉바속쫀(겉은 바삭하고 속은 쫀득함)의 식감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까눌레(Canele)는 ‘주름을 잡은, 골이 진’이라는 뜻으로, 우유, 계란, 밀가루, 바닐라, 럼 등을 섞은 반죽을 구워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쫀득한 프랑스 전통 과자다. 파리바게뜨는 균일한 열 전달이 가능하도록 가운데가 움푹 들어간 형태로 구현해 까눌레의 바삭한 식감을 한 층 더 살렸다. 

달콤하고 쫀득한 풍미가 매력적인 ‘24시간 숙성한 겉바속쫀 까눌레’는 커피 또는 티와 함께 간편하고 고급스럽게 즐기는 핑거 디저트로, 아이들을 위한 달콤한 디저트로도 제격이다.

 

배민, 배민스토어에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입점

배달 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커머스 ‘배민스토어’에 홈플러스 익스프레스가 입점해 29일부터 판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홈플러스가 운영하는 기업형슈퍼마켓(SSM)으로 전국에 245개 직영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육류, 청과, 채소 등 신선식품을 주요 품목으로 내세우며 전체 품목 수가 4,000개에 달한다.

최근 삼성스토어, 프리스비 등 대형 전자제품 판매 매장이 입점한 것에 이어 신선식품에서 강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도 합류하면서 배민스토어의 상품 구색은 한층 강화됐다. 고객은 전자제품부터 달걀, 고기류 같은 신선식품까지 폭넓은 상품을 빠르고 간편하게 집에서 받아볼 수 있게 됐다. 

양사는 이번 입점을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우선 오늘부터 다음 달 3일까지 한 달여간 첫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구매 금액에 따라 3천~6천 원의 쿠폰을 증정한다. 또 다음달 30일까지 이용 고객 모두에게 4만 원 이상 주문 시 6천 원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첫 구매 고객이 재구매를 할 경우 최대 1만 2천 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오픈 한 달간 신선, 정육 등 상품 카테고리별 매주 특가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할인 행사도 펼친다.

 

CJ제일제당, 비비고 냉동 국물요리 신제품 4종 출시

CJ제일제당은 전문점 수준의 맛 품질을 구현한 냉동 국물요리 신제품 4종을 출시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신제품들은 ‘양지육개장’, ‘고기순대국’, ‘순살감자탕’, ‘스팸사골부대찌개’다. 외식에서 소비자 선호도 높은 메뉴로, 엄선한 식재료와 감칠맛 비법 등으로 저명한 CJ 클럽 나인브릿지 김병필 총괄셰프의 자문을 토대로 개발됐다. 30년 경력 대한민국 조리기능장인의 깐깐한 고집과 철학을 담아, 진한 사골육수와 소고기육수로 깊은 국물 맛을 내고 고기 부위별 최적의 공법을 적용해 육즙을 살렸다.

이번 신제품 출시로 비비고 냉동 국물요리는 7종을 갖추게 됐다. 작년 9월부터 잇따라 선보인 ‘비비고 양지설렁탕’, ‘비비고 양지곰탕’, ‘비비고 본갈비탕’은 ‘풍성한 고기 양과 진한 국물이 맛집이나 배달음식보다 낫다’는 소비자 호평 속에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 제품들의 판매량은 올해 월평균 20%가량 증가하고 있다.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공식몰 CJ더마켓에서는 31일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기획전을 연다. 제품 리뷰 작성자 중 추첨을 통해 관광상품권 등 경품을 제공한다.   

 

㈜아성다이소, 공부도 장비가 중요! ‘학습용품 기획전’ 진행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학습용품 기획전’을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은 입시나 취업, 자기개발 등 학습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상품을 구성했고, 스터디 플래너, 노트, 필기구 등 총 260여 종을 선보인다.

플래너는 효율적인 학습시간 관리에 알맞은 상품을 준비했다. ‘스터디 플래너’는 월간 단위 계획과 일 단위 계획을 세울 수 있는 페이지가 나눠져 있어, 학습시간 관리에 용이하고, ‘PP커버 스터디 플래너’는 한 손에 들어오는 작은 사이즈로 휴대성이 좋아 틈틈히 학습 스케쥴을 관리하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인 상품이다. ‘먼슬리 메모패드’는 한장씩 뜯어쓰는 타입으로 학습공간에 붙여서 사용하기에 좋다.

노트는 무제노트와 유선노트 그리고 학습 관리에 특화된 기능성 노트 등을 판매한다. ‘오답노트’는 수학문제의 풀이과정과 개념을 정리할 때 적당하고, ‘1/2유선노트’는 2분할로 나눠져 있어 영어 단어장이나 개념정리 노트로 사용하기 괜찮은 상품이다. ‘카드링 PP커버 단어장’은 손바닥만한 사이즈로 휴대성이 좋아,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자투리 시간에도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상품이다. 

필기구는 기능성을 담은 상품을 기획했다. ‘항균 지워지는 3색 펜세트’는 자유롭게 필기 후 전용 지우개로 지워낼 수 있어 유용하고, ‘모나미 에딩 슈퍼 형광펜’은 칠했을 때 빠르게 건조돼 잉크 번짐이 적은 타입이다. 한편, 형광펜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컬러 롱 인덱스’는 책에 부착했을 때 글씨가 비치는 재질로 책을 깔끔하게 관리하기 좋다.

이 밖에도 사무용품 등을 기획했다. ‘스틸 독서대’는 6단계로 각도 조절이 가능하고, 고정 걸이가 따로 있어 인쇄면이 넓은 책도 거치할 수 있다. 간단한 사무용품을 정리하고 마우스 패드로도 사용이 가능한 데스크 매트를 찾고 있다면 ‘3포켓 데스크 매트’를 추천한다. 왼쪽 포켓에는 카드나 명함, 영수증, 인덱스 등 간단한 문구 소품을 보관할 수 있고, 오른쪽에는 A4사이즈의 포켓이 있어 스케쥴러 등 문서를 넣을 수 있다.

 

SPC삼립, 생성형 AI 기반 ‘신제품 개발 플랫폼’ 도입

SPC삼립이 생성형 AI에 기반한 신제품 개발 플랫폼 ‘SGPD(Samlip Generative Product Development)’를 업무에 도입했다.

SGPD는 빅데이터 솔루션 전문 기업인 W&G가 함께 개발한 혁신적인 업무 솔루션으로 온라인 커머스 및 소셜미디어, 오프라인 샵 등을 통해 수집된 시장 트렌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챗GPT’ 및 이미지 생성 AI인 ‘스테이블디퓨전’ 등의 최신 AI 기술을 접목해 신제품 개발에 활용하도록 했다.

SPC삼립은 SGPD를 통해 트렌드 분석, 신규 아이템 발굴, 콘셉트 설정 등 신제품 개발 초기 프로세스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켜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마케터들이 품질 제고나 창의적 활동 에 더 많은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해 더욱 스마트한 경영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SGPD에 제품의 원료, 트렌드, 맛 등을 표현하는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면 즉각적으로 빅데이터 조사분석을 실행하고,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제품 아이디어와 관련 설명, 샘플 이미지 등이 최대 5분 안에 생성된다. 언제나 검색 시점의 최신 데이터를 활용하기 때문에 시장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할 수 있다.

SPC삼립은 SGPD 플랫폼을 베이커리 제품 개발에 우선 도입하고, 향후 HMR등 푸드사업 분야에도 적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하림, ‘닭육수 쌀라면’ 2종 출시

종합식품기업 하림은 국산 쌀을 함유해 찰지고 쫀득한 면발과 깊은 국물 맛이 조화를 이룬 ‘닭육수 쌀라면’ 2종을 출시하고, 하반기 라면 시장 확장에 나선다.

하림은 이번 신제품 출시를 통해 쌀 소비 감소 문제에 대응하는 정부의 쌀 가공산업 활성화 정책에 부응하는 한편, 맛과 품질, 건강 등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만족시키고 제품 선택권을 넓히겠다는 계획이다.

하림이 야심차게 선보인 신제품은 ▲맑은 닭육수 쌀라면 ▲얼큰 닭육수 쌀라면 2종이다. 하림은 찰지고 쫀득한 쌀의 식감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기 위해 오랜 연구를 통해 국산 쌀과 밀가루 함량을 최적의 비율로 맞췄다. 맹물이 아닌 정성껏 고아 낸 닭육수로 면을 반죽해 담백하고 고소한 풍미까지 살렸다. 이외에도 신선한 고기와 채소 등 고품질의 재료와 하림만의 비법 레시피를 더하는 등 전체적인 맛과 퀄리티를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특히 올해 출시되는 닭육수 쌀라면 제품은 ‘가루쌀’을 원료로 제조한다. 가루쌀은 일반 쌀보다 부드럽고 촉촉하며 밀가루보다 수분 흡수율이 높아 식감이 뛰어나다. 하림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진행하는 가루쌀 제품개발 지원사업 참여해 쌀라면 출시를 통해 가루쌀 원료의 차별화된 맛과 품질을 극대화하는데 앞장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