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마보·코리아스타트업포럼·번개장터 外
[스타트업 소식] 마보·코리아스타트업포럼·번개장터 外
  • 정단비
  • 승인 2023.09.01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주거플랫폼 ‘독립생활’, 세이프라이프와 고시원 안전 캠페인 전개

‘독립생활’ 운영사 고수플러스는 ‘세이프라이프’와 안전한 고시원 생활을 증진시키는 ‘세이프라이프, 독립라이프’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세이프라이프, 독립생활’ 소화기 캠페인은 1인주거공간 플랫폼 ‘독립생활’이 국내 소화기 전문 제조 브랜드 ‘세이프라이프’와 공동으로 안전한 고시원 생활을 증진시키고자 시작하는 소화기 캠페인으로 양사가 협력을 통해 독립생활 제휴 고시원에 대한 소방안전과  화재 대비인식 강화를 위해 기획됐다.

‘독립생활’은 학생 및 직장인등 1인가구의 단기 거주공간이 필요할 때 찾는 주거 플랫폼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세이프라이프’는 화재 안전 기술 스타트업 제조기업으로, 혁신적인 소화기 제품으로 화재 위험에 대응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세이프라이프 소화기는 기존의 소화기와는 달리 제트분사노즐을 적용해 긴급 상황에도 쉽게 진압이 가능한 고 기능성 소화기로 차량 설치 가능하며, 세련된 형태의 디자인를 갖추고 있다.  

독립생활은 ‘세이프라이프’와 함께 ‘SAFELIFE x dokliplife’ 콜라보레이션 소화기를 디자인과 우발 상황에서 신속하고 안전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화재 진압 시연 동영상 교육을 준비했다.    

 

명상앱 마보, 투자 혹한기에 Pre A 투자 유치

한국 최초의 마음챙김 명상앱인 마보가 Pre A 라운드 투자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투자에는 구글의 엔지니어 출신이자 마음챙김 명상 트렌드를 이끈 차드 멩 탄이 엔젤투자자로 참여했다. 차드 멩 탄은 투자와 함께 마보의 사외이사로 활동하며, 마보의 글로벌 진출을 돕는 멘토로서도 역할을 할 예정이다.

마보는 2016년 베타 서비스 런칭, 2018년 프라이머 시드 투자 및 법인 전환, 2019년 DHP 투자 이후, 별도의 투자없이 앱 서비스 정기구독 및 B2B 서비스를 통해 매출을 내며 매년 꾸준히 성장해왔다. 이번 투자를 통해 마보앱 내 소셜기능을 고도화하고, 마보를 명상 및 정신건강 카테고리의 대표 브랜드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제1회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 해커톤 대회’ 성료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하 코스포)은 8월 29일과 30일 양일간 서울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열린 ‘제1회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 해커톤 대회(Start On HackathOn)’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대회는 ‘IT 청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한 스타트업 현장의 문제 해결’을 주제로 총 16개 대학에서 27개팀 108명의 학생이 참가했다. 각 팀은 ‘이커머스 스타트업인 A사에서 블랙프라이데이 이벤트 시 폭발적인 사용자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아이디어 구현’과 ‘게임 플랫폼 스타트업인 B사가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게임을 추천할 수 있는 아이디어 구현’ 중 하나를 택해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실제 구현방안을 시연했다. 메가존클라우드, 업스테이지,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센드버드코리아, 쿼타랩 등 최신 기술기업의 현직 개발자들이 멘토로 참여해 양질의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도왔다.

심사 결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당돌’팀이 대상, 가천대학교 ‘장관상오진영’팀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의 ‘당돌’팀은 ‘현명한 이커머스 사장님의 효율적인 패키징 관리 솔루션(패키지 크루)’, 가천대학교 ‘장관상오진영’팀은 ‘로딩 페이지에서 본 이커머스 서비스 정보와 판매 상품 홍보 창구 아이디어’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이와 함께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의장상(우수상)은 광운대학교 ‘EHmin(이에이치민)’팀과 우송대학교 ‘낭만젊음사랑’팀에게 돌아갔으며, 메가존클라우드상은 계명대학교 ‘코드파이터’팀, 카카오게임즈상에 경북대학교 ‘청담’팀까지 총 6개 팀이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수상 팀은 총 1,350만원의 상금과 함께 채용 희망기업에 한해 취업 전형에서 서류전형 및 코딩테스트 면제, 해당 기업 사전방문 기회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번개장터, 신규 로고 공개…브랜드 아이덴티티 개편

국내 대표 패션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리뉴얼하며 새로운 로고와 개편된 UI를 공개했다.

번개장터는 ‘세상 모든 물건에 가치를, 소비를 지속 가능하게’라는 비전과 ‘기술로 만드는 스트레스 프리 리커머스 경험’이라는 미션을 바탕으로 패션 카테고리 중심의 서비스 성장과 혁신을 반영하고자 이번 리뉴얼을 진행했다.

먼저, 새롭게 공개된 번개장터의 로고는 기존 로고를 재해석해 브랜드 시그니처 컬러 및 폰트를 보다 볼드하게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번개를 상징하는 심볼과 텍스트 모두 이전보다 굵고 뚜렷한 폰트로 디자인해 주목도를 높였고, 로고 컬러 또한 블랙으로 변경해 트렌디한 이미지를 구축했다. 앱 아이콘 배경 컬러는 번개장터의 오리지널리티가 담긴 레드를 유지해 경쾌한 개성을 더했다.

신규 로고와 함께 UI 개편을 통해 선보인 ‘관심탭’ 기능은 ‘내 취향대로 모아볼 수 있는 나만의 탐색 공간’을 표방한다. 번개장터는 앱 하단 바의 ‘검색’ 탭을 ‘관심’ 탭으로 변경하고, 사용자의 이용 패턴에 기반한 능동적인 탐색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관심’ 탭 클릭시 구독한 브랜드·상점·키워드의 상품을 등록순으로 한눈에 볼 수 있다. 취향의 상품을 발견하고 거래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전국 19개 창조경제혁신센터, 우수 스타트업 21개 공동 IR행사 ‘쎄쎄투’ 개최

전국 19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합동으로 유망 스타트업들을 선정해 투자 유치 사업계획을 발표하는 IR 행사 ‘쎄쎄투‘가 8월 3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린 ‘쎄쎄투‘에는 ▲바이오 헬스 및 친환경 에너지 분야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분야 ▲산업전반 기술 분야에서 각각 7곳씩, 모두 21개의 스타트업이 참가했다. 이들은 19개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추천한 기업으로 모두 시장성과 확장 가능성이 뛰어난 제품과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어진 패널 세션에서는 최형욱 라이프스퀘어 대표와 류중희 퓨처플레이 대표가 각각 초격차 분야 스타트업 생태계 현황과 투자 전략에 대한 키노트 스피치를 한 뒤 곧바로 패널 토론을 가졌다. 패널토론에서는 변화하는 기술 트렌드 및 투자 생태계에 따른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역할과 공공액셀러레이터로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확장되는 청사진에 대해 하상용 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장과 함께 이야기 나누었다. 

 

신한금융그룹, ‘신한 스퀘어브릿지’ 오픈이노베이션 8기 출범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31일 서울 명동에 위치한 신한 스퀘어브릿지 서울에서 『신한 스퀘어브릿지』 오픈이노베이션 8기의 출범을 기념하는 오리엔테이션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신한 스퀘어브릿지’ 오픈이노베이션은 우수한 기술 및 아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과 혁신을 지향하는 대기업 및 중견기업(이하 수요기업) 간의 성공적인 협업을 지원하는 상생형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에 지원한 총 331개의 스타트업 중 최종 선정된 19개사가 롯데월드, 아워홈, 현대백화점그룹, KT에스테이트, LG전자 등 5개 수요기업과의 협업 기회를 갖게 됐다.

선정된 스타트업에게는 ▲3개월간 수요기업과의 협업 미팅 진행 ▲스타트업 육성 전문가 및 투자자 코칭 ▲‘신한 스퀘어브릿지’  전용펀드 투자 검토 등의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신한금융은 ‘신한 스퀘어브릿지’ 와 ‘신한 퓨처스랩’을 중심으로 한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 노력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 선정 ‘아기유니콘 200’ 프로젝트에 금융권 최다인 31개사, CES 2023최고 혁신상 및 혁신상 수상기업 21개사를 배출하는 등 혁신 스타트업의 활성화를 통한 상생금융을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