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어금니 흔들림,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는?
[건강 Q&A] 어금니 흔들림,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는?
  • 이영순
  • 승인 2023.09.05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고르다치과의원 잠실점 강용욱 원장
사진=고르다치과의원 잠실점 강용욱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어금니가 흔들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충치로 인한 잇몸뼈와 신경손상이 있습니다. 무서운 이야기지만 꽤 흔히 발생합니다. 충치가 발생하면 치아의 깊은 곳까지 손상되고, 이로 인해 내부에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별다른 조치없이 방치하게 되면 염증이 잇몸까지 전이되어 극심한 통증과 함께 흔들림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경우 치아 탈락까지 소요되는 기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빠른 대처가 중요합니다.

또 다른 이유는 치주질환입니다. 잇몸과 치아 사이는 세균이 존재합니다. 이 세균들이 음식물을 통해 입안에 머물다가 잇몸 주변까지 영향을 주어 염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잇몸을 넘어서 잇몸뼈 주변까지 진행되면 이는 곧 치주염이 됩니다.

이때는 잇몸이 부어오르면서 출혈을 동반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상태 그대로 두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게 되면 잇몸뼈가 계속 녹아내리면서 결국 어금니가 흔들리는 지경까지 상태가 악화됩니다.

 

대처 방법은?

어금니가 흔들린다는 것은 이미 조기 치료를 놓친 것으로, 심한 경우 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를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잇몸뼈는 한 번 손실되면 재생이 매우 어렵다. 따라서 평소에 올바른 구강 관리법을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양치를 할 때 어금니를 세밀하게 닦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칫솔질을 할 때는 안쪽부터 바깥쪽 또는 바깥쪽부터 안쪽까지, 스스로 순서를 정해 빠트리지 않고 골고루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칫솔로 섬세한 관리가 어렵다면 치실이나 치간 칫솔 등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양치 관리를 꼼꼼히 해도 치석은 생길 수밖에 없어서 치과 스케일링을 권장합니다. 스케일링은 잇몸치료의 기본이면서 잇몸질환 예방을 위해 필수인 치료입니다. 개개인마다 치료 주기는 달라질 수 있으며, 보통 6개월~1년 주기로 받게 됩니다. 만 19세 이상은 1년에 1회 건강보험 적용으로 부담이 적으므로 잇몸 상태에 맞춰 정기적으로 받으며, 건강한 치아와 잇몸 관리를 실시해보기를 바랍니다.

 

 

도움말 : 고르다치과의원 잠실점 강용욱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