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CJ제일제당·스타벅스·오리온 外
[유통 단신] CJ제일제당·스타벅스·오리온 外
  • 오정희
  • 승인 2023.09.21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제일제당, 추석맞이 ‘CJ더마켓 프레시 페스타’ 기획전 진행

CJ제일제당이 공식몰 CJ더마켓에서 추석맞이 ‘더마켓 프레시 페스타(이하 더프페)’ 기획전을 이달 24일까지 진행한다.

‘더프페’ 기획전은 매달 20일부터 일주일간 CJ더마켓에 판매 중인 800여 가지 상온과 냉장(신선식품) 인기 제품에 대해 최소 40% 이상 할인하는 대규모 프로모션이다.

이번 ‘더프페’ 기획전은 명절 상차림을 준비하는 소비자를 위해 이틀 앞당겨 시작했으며, 하나만 사도 최대 6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더프페’의 베스트셀러 제품인 햇반을 비롯해 비비고 김치, 비비고 생선구이, 더건강한닭가슴살 직화통살구이, 스팸25%라이트 등 인기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명절 음식 준비에 필수 재료인 백설 부침가루와 백설 해바라기씨유를 비롯해 백설 소갈비양념, 백설 자른햇당면, 백설 진한참기름/통들깨들기름, 백설 맛술생강, 행복한콩 국산콩두부 등 다양한 제수 제품들도 간편하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이번 ‘더프페’ 기획전에서는 6만원 이상 구매시 중복할인이 가능한 10% 할인쿠폰도 제공된다. 주요 신용카드로 12만원 이상 결제하면 1만원 청구할인 혜택까지 챙길 수 있어 보다 경제적인 장보기가 가능하다.  


 

테라, 최근 3개월 국내 맥주 브랜드 소비자 관심도 ‘1위’…켈리·카스 순

하이트진로 맥주 ‘테라’가 최근 3개월간 국내 맥주 브랜드 중 최다 온라인 관심도(포스팅 수=정보량)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하이트진로 ‘켈리’, 오비맥주 ‘카스’ 순으로 분석됐다.

2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국내 주요 맥주 브랜드 9개의 관심도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브랜드는 현재 출지 제품 기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하이트진로 ‘테라’ ▲하이트진로 ‘켈리’ ▲오비맥주 ‘카스’ ▲롯데칠성음료 ‘클라우드’ ▲제주맥주·대한제분 ‘곰표밀맥주’ ▲제주맥주 ‘제주 위트 에일’ ▲하이트진로 ‘필라이트’ ▲오비맥주 ‘필굿’ 등이다.

장류 브랜드 분석을 위해 조사 키워드는 ‘브랜드명’+‘맥주’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

분석 결과, 테라가 3만 546건의 정보량으로 최근 3개월 국내 주요 맥주 브랜드 9개 중 1위에 올랐다.

오비맥주 카스는 2만 3,819건의 정보량으로 3위에 자리했으며, 롯데칠성음료 맥주 브랜드 클라우드는 6,055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4위에 랭크됐다. 제주맥주와 대한제분이 함께 만든 곰표밀맥주는 3,731건의 포스팅 수로 5위를 차지했다.

제주맥주의 또 다른 맥주 브랜드 제주 위트 에일은 2,115건의 정보량으로 6위를 지켰으며, 이어 필라이트 1,105건, 필굿 475건 순이었다.

 

홈술닷컴, ‘전통주 하이볼’ 제품군 판매량 48% 증가

한국술 큐레이션 커머스 홈술닷컴은 술과 음료를 취향대로 섞어 마시는 ‘믹솔로지(Mixology)’ 트렌드에 힘입어 하이볼 관련 제품군의 8월 판매량이 전월 대비 48% 증가했다고 밝혔다. 

홈술닷컴은 지난 8월 한 달간 배상면주가 오매락, 느린마을소주, 느린마을막걸리 등을 활용한 하이볼 레시피를 공개하고, 추천홈술 코너에서 ‘맛있고 간편한 하이볼’ 기획전을 진행했다. 이 기획전에서 레시피에 활용된 전통주 5종을 판매한 결과, 해당 제품들의 판매량이 전월(7월) 대비 48% 늘어난 것이다. 특히 알코올 도수 25도의 리큐르 제품 ‘오매락25’의 경우, 전월 대비 판매량이 280% 늘며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다.

하이볼은 원래 위스키, 브랜디 같은 증류주에 탄산수나 토닉워터 등을 섞은 것이지만, 최근 하이볼의 인기가 전통주로 확산되면서 하이볼을 만들 수 있는 전통주 제품의 매출에도 영향을 끼쳤다. 집에서 간단히 만들어 볼 수 있고, 독특한 주류 경험을 즐기려는 2030 소비자가 늘면서 구매 증가로 이어졌다는 것이 홈술닷컴 측 설명이다.

 

‘스타벅스 리워드’ 론칭 12주년 기념, 별 추가 적립 이벤트 진행

스타벅스 코리아가 ‘스타벅스 리워드’ 멤버십 론칭 12주년을 맞아 21일부터 27일까지 일주일간 별 추가 적립 이벤트를 진행한다.

지난 2011년 첫 선을 보인 스타벅스 리워드는 스타벅스 회원 계정에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결제하는 고객들에게 별 적립을 비롯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차별화된 멤버십 제도다. 올해 초 이용자가 1천만 명을 넘겼을 정도로 스타벅스의 대표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행사는 모든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등급(웰컴, 그린, 골드)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 내 별을 6개 이상 11개 이하 모은 고객은 추가 별 6개를 얻을 수 있으며, 별을 12개 이상 모은 고객은 추가로 별 12개를 받을 수 있다.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매장에서 파트너에게 주문하거나 스타벅스 앱 사이렌 오더를 통해 주문해 별을 적립해야 하며 개인컵을 이용해 에코별을 1개 이상 모아야 한다. 이벤트로 적립되는 추가 별은 내달 13일 확인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최근 친환경 소비 문화 확산에 발맞춰 에코별을 적립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이번에 처음으로 이벤트에 에코별 적립을 포함시켰다. 

이는 환경 보호 인식이 강화됨과 더불어 스타벅스가 음료 할인 혜택을 기존 300원에서 400원으로 대폭 강화하고 에코별 10개 적립 시 5개를 추가로 지급하는 등 강력한 리워드 혜택을 제공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MZ소비 MZ가 잘 알아” GS25, 90년대생 직원들이 사내 공모한 상품 선봬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지난 6월에 실시한 신상품 기획 사내 경진대회를 통해 개발한 △슈퍼콘얼그레이 △크림 리소토 2종(매콤크림리조또, 버섯크림리조또) 등을 선보인다. 

90년대생으로만 구성된 GS25의 일반 임직원들은 3명씩 자율적으로 8개팀을 이뤘고, 경진대회에 참가해 상품 MD의 멘토링 지원을 받으며 시장조사, 상품기획, 관능평가 등의 과정을 거쳐 10여종의 신상품을 기획했다. 

GS25는 이번에 선보이는 3종 상품 외 다른 상품들도 최종 시제품의 검토가 완료되는 대로 연내에 추가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다른 얼그레이 빙과류와는 확실한 차별화를 이룰 수 있도록 진한 베르가모트의 향과 부드러운 밀크티 맛의 조화에 주안점을 두고 (주)빙그레와 함께 개발하며 수차례의 시제품 테스트를 거쳤다. 

GS25는 이번 경진대회가 △MZ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상품 개발 △우수한 상품기획자(MD) 후보군 발굴 △능동적 참여형 조직문화 구축 등 다양한 순기능을 할 것으로 판단 해, 매년 2회로 확대 운영키로 했다.

 

CJ프레시웨이, 식습관 교육 공모전 ‘채소愛착’ 성료...2천여 팀 참가

CJ프레시웨이의 키즈 식품 전문 브랜드 ‘아이누리’가 어린이 친환경 식습관 교육을 위해 개최한 ‘채소愛착’ 공모전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지난 5월 15일부터 약 3개월간 진행된 이번 공모전에는 전국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총 2천여 팀이 참가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공모전의 총상금 규모는 5천만 원이다.

‘채소愛착’ 공모전은 단체 부문(어린이집 교육 프로그램 개발), 개인 부문(가정 내 채소 키우기 활동) 두 가지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먹고 놀면서 건강한 식생활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됐다. 단체 부문은 (사)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이하 한어총) 소속 어린이집의 교직원이 친환경 식습관을 주제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원아들과 함께 수행한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는 과제다.

수상팀에는 대상 1천만 원(1팀), 최우수상 3백만 원(1팀) 등 총 4천만 원의 상금과 보건복지부 장관상,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회장상 등이 수여됐다. 수상작은 한어총 소속 어린이집에 책자로 배포되며, 내달 18일과 19일 양일간 개최되는 CJ프레시웨이의 식음 산업 박람회 ‘푸드 솔루션 페어’에서 소개될 예정이다.

또한 CJ프레시웨이는 전국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 협의회와 연계해 개인 부문 공모전도 진행했다. 아이누리의 홈가드닝 키트 ‘방울토마토 키우기’를 활용해 채소 재배 과정과 후기를 글과 사진으로 공유하는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채소와 친해질 수 있도록 했다. 개인 부문 수상팀들에는 총 1천만 원 상당의 상품을 지급했다.

 

SPC 에그슬럿, ‘엑스트라 스모키 베이컨 w. 잭다니엘 BBQ’ 출시

SPC 계열사 SPC삼립이 운영하는 ‘에그슬럿(Eggslut)’이 훈연기를 활용한 퍼포먼스가 특징인 신제품 ‘엑스트라 스모키 베이컨 w. 잭다니엘 BBQ’를 출시한다.

이번 신메뉴는 고객에게 파인 다이닝(최고급 레스토랑) 수준의 창의적인 음식과 특별한 미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엑스트라 스모키 베이컨 w. 잭다니엘 BBQ’는 오랜 시간 수비드 기법으로 조리해 촉촉한 식감을 자랑하는 수비드 베이컨을 애플우드로 2차례 훈연해 스모키한 풍미를 살린 제품으로, 훈연 연기로 가득 찬 투명한 돔 안에 제품을 담아 제공하는 다이닝 퍼포먼스가 특징이다. 또한, 테네시 위스키 특유의 그윽한 향을 자랑하는 ‘잭다니엘 허니 BBQ’ 소스와 동물복지달걀로 만든 스크램블드에그, 코울슬로, 할라피뇨를 토핑으로 더했고, 3,500원 추가 시 스파이시 시즈닝으로 매콤한 맛을 더한 쉬림프 토핑을 곁들일 수 있다.

이번 신제품과 잘 어울리는 은은한 얼그레이와 탄산의 톡 쏘는 달콤함이 부드럽게 느껴지는 ‘스모키 얼그레이 콕’과 일부 매장에서만 만나볼 수 있었던 청량감이 특징인 체리 향의 ‘체리 콕’ 등 음료 2종도 선보인다.

 

오리온, 짜릿한 신맛 풍선껌 ‘와우 아이셔’ 출시

오리온은 풍선껌 ‘와우 아이셔’를 출시했다. 

와우 아이셔는 오리온의 풍선껌 ‘와우’와 신맛 캔디 ‘아이셔’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선보이는 제품으로, 상큼한 청사과맛 껌과, 껌에 박혀있는 사워칩에서 두번 느끼는 짜릿한 신맛에 풍선 부는 재미까지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오리온의 차별화된 껌캔디 연구개발 노하우로 바삭하게 씹히는 사워칩이 천천히 녹으면서 새콤함이 오래 유지되도록 구현해 씹는 재미를 더했다. 

오리온은 1997년 와우 블랙커런트 맛과 플럼 맛을 처음으로 출시한 이래 풍선껌 시장을 선도하며 포도, 소다, 콜라, 레몬 등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맛을 선보여 왔다. 지난해 6월에는 ‘상상을 뛰어넘는 FUN 풍선껌’이라는 브랜드 콘셉트로 네 가지 색의 컬러 풍선껌으로 리뉴얼했으며, 올해 3월에는 상큼한 과일 샤베트 맛 껌에 여러 색의 플레이크를 더한 ‘와우 레인보우’까지 선보이는 등 총 6종의 와우 껌을 판매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