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우아한형제들·스타벅스·펫프렌즈 外
[유통 단신] 우아한형제들·스타벅스·펫프렌즈 外
  • 오정희
  • 승인 2023.09.25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민, 사회적 가치 창출 재원 조성에 총 50억원 출연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이하 신보중앙회)와 협업해 소상공인 협약보증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재원 조성에 35억원을 출연한다. 또한 복지, 교육, 주거 등 사회 서비스 분야 혁신기업 투자를 위해 정부가 최초로 시도하는 펀드인 ‘가이아사회서비스투자조합’에도 15억원을 지정 기탁한다. 

먼저 우아한형제들은 일반 기업 최초로 신보중앙회의 소상공인 협약보증 재원에 35억원을 출연한다. 이는 지난 2020년 우아한형제들이 코로나19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조성한 기금 약 20억이 포함된 금액이다. 

신보중앙회는 우아한형제들의 출연금을 보증재원으로 활용해 외식업주를 포함한 소상공인에게 보증서를 발급해주고, 소상공인은 이 보증서를 통해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소상공인 협약보증 프로그램의 총 대출 규모는 1,000억원이다. 신보중앙회는 대상자 조건과 대출 한도 등 관련 사항을 외식업 및 소상공인 협단체 등과 함께 논의해 하반기 중 구체적인 협약보증 프로그램을 확정, 시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우아한형제들은 정부가 최초로 시도하는 사회 서비스 분야 펀드인 ‘가이아사회서비스투자조합’에도 참여한다. 올해 상반기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인 한국벤처투자(주)의 공모사업을 통해 해당 펀드 운영사로 가이아벤처파트너스가 선정됐고 우아한형제들은 (재)한국사회투자에 15억원을 지정 기탁한다. (재)한국사회투자는 우아한형제들로부터 기탁 받은 출연금으로 해당 펀드에 출자자로 참여한다.


 

요기요,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딜리버링 해피니스’ 발간

요기요가 사회·환경·지배구조(ESG) 전략 방향과 주요 성과를 담은 ‘2022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요기요의 첫 번째 보고서는 ‘글로벌 표준 지속가능경영 정보 공시 지표(GRI)’ 및 ‘미국 지속가능성 회계기준(SASB)’을 기반으로 안전한 배달 환경 조성, 입점 업체와의 상생, 임직원 만족도 제고, 디지털 보안 강화, 친환경 가치 증진과 건강한 지역사회 구축 등에 대한 성과를 중심으로 소개됐다.

먼저 요기요는 친환경 배달 문화를 선도하는 브랜드로써 민간 배달앱 최초로 도입한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 사례를 상세히 소개했다. 최근 비대면 소비문화가 일상화됨에 따라 급증한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고자 서울시, 환경부와 서비스를 도입, 21년 10월 시범 사업 실시 이후 다회용기 사용 월별 주문 수는 582% 늘었다. 현재 요기요는 23년 상반기 기준으로 700여 개 음식점에서 다회용기로 배달 및 포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요기요의 주요 파트너인 가게 사장님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장기적인 상생 관계 구축을 위한 노력들도 담겼다. 그 중 종합적인 가게 컨설팅 프로그램인 ‘1:1 상생 컨설팅’을 통한 영세 소상공인 지원에 노력을 기울인 결과 컨설팅 후 평균 167%의 주문 상승효과를 거뒀다. 

 

스타벅스, 추석 맞이 서프라이즈 선물 증정 이벤트 진행

스타벅스는 전국 스타벅스 매장 중 선정된 600개의 거점 매장에서 제조 음료 포함 3만 5천원 이상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스타벅스 MD 상품 1종을 소진 시까지 증정한다. (제조 음료 포함 7만원 이상 구매 시 MD 상품 2개 제공)

선정된 600개의 스타벅스 거점 매장에서는 스타벅스 보온병, 텀블러, 머그, 키링 등 100여 종의 MD 상품이 준비되었으며, 매장을 방문해 제조 음료 및 푸드 등을 주문하면 현장에서 직접 상품을 받을 수 있다.

해당 MD상품은 ‘JNL 어뮤즈먼트 파크 보온병 500ml’, ‘더종로 시온 스토어 머그 414ml’, ‘아웃도어 스푼포크세트’, ‘스타벅스 1호점 랩탑 파우치’ 등 다양한 MD 상품으로 구성됐다.

또한 일부 상품은 스타벅스 용인에버랜드점, 스타벅스 1호점인 이대R점, 더종로R점 등 일부 매장에서만 특화 상품으로 판매되는 품목도 포함되어 평소 접하기 어려운 특별한 MD 상품도 만나볼 수 있다. 

스타벅스 추석맞이 서프라이즈 이벤트 진행 매장은 서울, 경기, 부산, 제주, 광주, 충청 등 다양한 지역으로 분포되어 있어 추석을 맞아 고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편안하게 스타벅스 매장을 방문해 깜짝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펫프렌즈, 펫팸족 위한 ‘한가위 기획전’…최대 84%할인

펫프렌즈가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다양한 할인 혜택을 담은 추석 기획전을 내달 1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꽉찬 펫프! 보름달 혜-택’ 기획전은 펫프렌즈가 보유한 100만 반려동물 데이터와 8억건의 구매행동 데이터, 37만건의 상품 속성 데이터 등에 기반한 최적화된 상품 큐레이션을 바탕으로 믿고 구매할 수 있는 다양한 용품과 간식들을 최대 84%까지 할인 판매한다. 

먼저 반려동물을 위한 추석빔을 찾는 펫팸족을 위해 반려동물 한복을 최대 37% 할인된 가격에 준비했다. 긴 연휴 동안 장시간 집을 비우는 경우를 대비한 홈캠은 최대 21%, 귀성길 이동에 필요한 반려동물 유모차 및 이동장은 최대 50%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펫프렌즈 회원이라면 2만원 이상 구매 시 배송비는 무료다. 또한 신규회원은 가입 즉시 5천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며 첫 구매 이후 구매 금액에 따라 3천원부터 1만원까지 할인 쿠폰을 추가로 제공한다. 이외에도 페이코로 처음 결제하는 고객은 1만원 이상 결제 시 3,000원 할인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다.

 

투썸플레이스, ‘투썸 해피데이 베어’ 캐릭터 케이크 출시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가 귀여운 곰돌이 모양의 캐릭터 케이크 ‘투썸 해피데이 베어’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투썸 해피데이 베어’는 투썸플레이스가 지난 2021년 홀리데이 시즌 한정으로 출시해 연말마다 큰 사랑을 받아온 캐릭터 케이크 ‘스노우 베어’를 더욱 깜찍한 디자인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이다. 스노우 베어가 홀리데이 시즌을 설레게 했다면, 이번 투썸 해피데이 베어는 연말뿐만 아니라 친구와 가족의 생일, 졸업·취업 등 일상 속 다양한 이벤트를 축하하는 ‘파티 러버(Party Lover)’ 곰돌이로 재탄생했다.

북극곰을 닮은 새하얀 외관이 돋보이는 ‘투썸 해피데이 베어’는 생크림과 코코넛 파우더로 덮인 깨끗하고 산뜻한 비주얼에 초콜릿의 달콤함을 조합해 호불호 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맛을 구현했다. 촉촉하고 부드러운 초콜릿 시트에 초콜릿 생크림을 올려 진하고 달달한 맛과 향을 한층 업그레이드했고, 시트와 생크림 사이에는 폭신한 마시멜로와 바삭한 초콜릿칩을 샌드해 크리미한 텍스처에 재미있는 식감까지 더했다. 

투썸플레이스는 ‘투썸 해피데이 베어’ 출시를 기념해 특별 이벤트도 준비했다. 9월 30일까지 매장에서 ‘투썸 해피데이 베어’ 케이크를 구매하면 축하 파티에 빠질 수 없는 ‘오 해피데이 고깔’ 모자를 증정한다. 이벤트 진행 여부는 매장별로 상이하며, 한정 수량으로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젤리크루, 스타필드 고양에서 ‘망붕이상점’ 팝업 열어

핸드허그의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기반 통합 크리에이터 수익화 솔루션 ‘젤리크루’가 다음달 4일까지 스타필드 고양 지하 1층에서 ‘망붕이상점’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지난 6월 1만 명 이상의 고객들이 방문하며 성황리에 종료한 영등포 타임스퀘어, AK플라자 수원에 이은 3번째 팝업스토어로, 이번 스타필드 고양 팝업에서는 추석 연휴를 맞아 ‘한가위’ 콘셉트가 더해진 특별한 ‘망붕이상점’으로 방문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1층 동쪽 광장 쪽에 위치한 포토존이 특히 눈길을 끈다. 4m 크기의 대형 망붕이 조형물과 인증샷을 남길 수 있으며, 한가위 소원을 포스트잇에 남기는 이벤트에 참여하면 팝업스토어에서 바로 사용 가능한 1천 원 할인권도 받을 수 있다.

팝업스토어에서는 최대 5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랜덤 복주머니를 비롯해 키링, 스터디 플래너 등 디자인 문구류부터 인형, 파우치 등 리빙 제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한다. 첫 공개되는 13종의 신상품도 만나볼 수 있다.

이 밖에도 매일 선착순 구매 고객 망붕이 네트백 증정(40명), 한정판 망붕이 포토프레임 포토부스 무료 촬영(5만원 이상 구매 고객), 인스타그램 후기 업로드 시, 추첨을 통한 위클리플래너 제공 등의 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파리바게뜨, 100% 스페셜티 커피 착한가격 행사 성료…2주동안 200만잔 판매

파리바게뜨가 고물가 시대에 맞춰 카페 아다지오 아메리카노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진행한 할인 행사가 2주만에 200만잔 판매를 돌파하며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행사는 좋은 품질의 맛있는 제품을 혜택 가격으로 선보이는 ‘착!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100% 스페셜티 커피만을 사용하는 고품질의 ‘카페 아다지오 시그니처’ 커피를 파격적인 혜택가에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최근 계속되는 경기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고품질의 커피를 1천원도 안되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여 많은 고객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카페 아다지오 시그니처’는 행사 기간 동안 평소 대비 100% 이상 상승한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누적 판매수는 행사 기간 2주동안 200만잔을 넘어섰다. 이번 행사는 준비된 물량 소진으로 대부분의 매장에서 21일 종료됐다. 

 

동원산업, ‘국제 해안 클린업데이’ 진행

동원산업이 지속가능한 해양 생태계 보전과 지역사회 환경 정화를 위해 ‘국제 해안 클린업데이(International Coastal Clean-up Day)’를 진행한다.

국제 해안 클린업데이는 글로벌 수산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수산업과 해양 생태계에 대해 논의하는 국제 회의체인 ‘SeaBOS(Seafood Business for Ocean Stewardship)’에서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을 감축하기 위해 기획된 행사다. SeaBOS의 유일한 한국 기업 회원사인 동원산업은 지난 2021년부터 국제 해안 클린업데이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국제 해안 클린업데이는 22일 오후 4시부터 서울시 서초구 동원산업 본사 인근의 양재천과 부산시 영도구의 감지해변 일대에서 진행된다. 총 100여 명의 임직원들은 4인 1조로 양재천 및 해안가의 각종 폐기물과 생활 쓰레기들을 수거한다. 이날 수거한 쓰레기의 종류와 수거량은 SeaBOS 회원사들이 함께 사용하는 앱(clean swell)에 실시간으로 등록돼 데이터로 관리된다.

동원산업을 비롯한 SeaBOS 회원사들은 오는 10월 부산시에서 개최되는 SeaBOS 연례 회의(2023 Busan Dialogue)에서 국제 해안 클린업데이 활동과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 감축 결과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동원산업은 지난 2년 동안 진행한 국제 해안 클린업데이를 통해 약 1.5톤에 이르는 각종 폐기물과 생활 쓰레기를 수거했다.

한편 동원산업은 지난해 부산지역 민간기업으로는 처음으로 부산시 영도구의 감지해변을 반려해변으로 입양하고 해안가 정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반려해변 캠페인은 개인이나 기업, 학교 등이 특정 해변을 맡아 반려동물처럼 돌보고 가꾸는 활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