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DB손해보험·우리은행·하나은행 外
[금융 단신] DB손해보험·우리은행·하나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10.05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B손해보험, 다음펫과 반려동물 보험시장 활성화 위한 업무 협약

DB손해보험은 지난 9월 25일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DB금융센터에서 다음펫과 반려동물 보험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다음펫은 반려동물 등록, AI기반 동물안면인식 기술 등을 주력 사업 분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반려동물 시장에서 건전한 입양문화 및 건강한 양육 환경을 위해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최근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에서 DB 손해보험의 우수한 보험 상품과 다음펫의 업계 노하우를 통해 반려 동물 보험 사업을 확대하고, 보다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는 등 상호 업무 협력을 통해 선진화된 반려동물 문화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정민식 하나저축은행 대표이사, 지역 상권 회복 위한 ‘헤이, 이태원 회식 챌린지’ 동참

하나저축은행은 이태원 지역 상권 살리기 프로젝트인 ‘헤이, 이태원 회식 챌린지’에 정민식 대표이사가 동참했다고 밝혔다.

‘헤이, 이태원 회식 챌린지’는 중소벤처기업부를 시작으로 최근 침체 된 이태원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SNS 릴레이를 통한 참여형 응원 캠페인이다. 참여방법은 이태원 소재 식당에서 식사 인증사진을 촬영하고 소셜미디어(SNS)에 해시태그(#잇태원 #eat_taewon)를 붙여 게시한 뒤 다음 주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정민식 대표이사는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 회장의 지명을 받아 임직원과 이태원 한 식당에서 저녁 식사를 하고 다음 참여자로는 허상철 KB저축은행 대표이사를 추천했다.

 

우리은행, 검사지식 학습한 ‘AI검사챗봇’ 도입으로 내부통제 강화

우리은행은 검사업무 관련 데이터를 학습한 자연어처리(NLU) 기술 기반 직원용 검사지식 검색 서비스인 ‘AI검사챗봇’을 도입한다.

우리은행은 AI기술로 내부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5천7백여 건의 사례·규정을 분석했다. 분석한 DB로 353건의 시나리오를 설계해 자연어처리 챗봇 서비스를 개발했고 지속적인 학습과 정기적인 답변 오류 분석으로 대화 품질을 개선할 예정이다. 

AI검사챗봇은 발생빈도가 높은 일상감사 업무에 우선 적용했는데, 일상감사 업무는 경영진의 의사결정이 필요한 업무에 대한 실무 직원의 업무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상임감사위원에게 사전·사후에 확인을 받는 과정이다. 

AI검사챗봇은 일상감사 대상 업무에 대한 직원의 자연어 질의를 사전·사후 감사대상으로 판별해 주고 관련 주요 정보(과거 유사사례, 관련 규정, 공문 등)를 안내해 사전감사 업무 누락을 방지해주고 리스크 노출을 차단해 준다.

‘AI검사챗봇’은 오는 11월 검사본부 업무 전반으로 확대해 검사 관련 운영리스크 예방과 내부통제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핀트, 고객 투자 자유도 강화하는 ‘종목 담기’ 기능 신규 업데이트

‘핀트(fint)’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이 간편 투자일임의 편리함에 더해 고객 개개인별 투자 자유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종목 담기’ 기능을 신규 출시했다고 밝혔다.

새롭게 도입된 ‘종목 담기’는 그간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기업들이 제공하는 투자자문 및 투자일임 서비스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운용 지시 기능이다. 고객이 직접 포함하길 원하는 종목과 수량을 설정하면, 인공지능이 구성해준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AI가 고객의 선택을 반영해 리밸런싱하는 등 투자의 전 과정을 수행해준다.

이를 통해 핀트 고객들은 인공지능이 알아서 자산을 운용해주는 편리함과 함께 원하는 종목을 개별적으로 포트폴리오에 편입시키는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보다 강화된 형태의 초개인화된 AI 투자일임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종목 담기 기능은 핀트의 기존 ‘원화 ETF 전략’ 및 ‘달러 ETF 전략’은 물론 지난달 새롭게 선보인 ‘미국 주식 전략’ 서비스 이용 시에도 적용할 수 있다. 각 전략 별 투자 자산 내 일정 비율로 종목 선정이 가능하며, 원화 및 달러 ETF 자산배분 전략의 경우 총 운용자산의 10%, 미국 주식 전략의 경우 운용자산의 30%까지 종목을 선택할 수 있다.

 

하나은행, ‘Bene-Fit 해외송금’ 서비스 영국으로 확대 시행

하나은행은 개인 손님 전용 비대면 모바일 해외송금 서비스인 ‘베네핏(Bene-Fit) 해외송금’의 대상 국가를 영국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기존 미국 서비스에 이어 이번에 영국까지 확대한 ‘베네핏(Bene-Fit) 해외송금’ 서비스는 송금 금액과 관계없이 건당 5천원의 수수료만으로 송금이 가능하고, 미국 및 영국 내 수취인은 해외은행 추가 수수료 차감 없이 송금인이 보낸 원금 전액을 수취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이번에 확대 시행되는 영국 베네핏(Bene-Fit) 송금 서비스는 국내 은행 최초로 영국 ‘Faster Payments Service(FPS - 영국 내 모바일뱅킹, 인터넷뱅킹에서 사용하는 지급결제 네트워크)’ 망을 이용해 송금 당일에 수취인 계좌로 입금되며, 영국 휴일에도 송금액 수취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보다 빠르고 저렴한 해외송금 서비스 제공으로 손님의 만족도를 더욱 증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베네핏(Bene-Fit) 해외송금’은 하나은행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 또는 송금전용 앱 ‘Hana EZ’를 통해 이용 가능하며, 미국은 시간 제한없이 송금이 가능하고 영국의 경우 은행 영업시간 중에 송금이 가능하나 향후 24시간 송금이 가능토록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NH농협은행, 비대면 펀드가입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10월 4일부터 11월 30일까지 비대면 펀드 신규가입 및 NH멤버스팟 접속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는 “Fall in Love Fund”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NH올원뱅크 또는 스마트뱅킹에서 1만원 이상 펀드에 가입하고 11월 30일까지 10만원 이상 입금한 고객이 NH멤버스팟에 접속하면 자동 응모된다. 해당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애플 AIRPODS MAX(3명), NH포인트 10만 포인트(30명), NH포인트 1만 포인트(500명)을 제공한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NH올원뱅크, 스마트뱅킹이나 가까운 영업점 및 고객행복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