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달력 24년째 제작..한달 간 무료 기증
한화그룹,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달력 24년째 제작..한달 간 무료 기증
  • 오정희
  • 승인 2023.10.16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그룹(회장 김승연)이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2024년 점자달력'을 제작해 무료로 배포한다고 전했다. 2024년 점자달력 접수는 10월 16일부터 11월 10일까지 약 한달 동안 진행된다. 신청은 한화그룹 사회봉사단 온라인 홈페이지 혹은 점자달력 사무국의 전화를 통해 가능하며, 신청자에 한해 12월까지 순차적으로 발송될 예정이다.

점자달력은 올해로 24년째 이어져온 한화그룹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매년 시각장애인들의 호응이 높아짐에 따라 발행부수 역시 점차 증가하고 있다.

올해 제작된 점자달력은 탁상형 달력 3만 부, 벽걸이형 달력 1만 부로 총 4만 부이다. 2024년 점자달력까지 합하면 누적 발행부수는 국내 최대 규모인 92만 부에 달한다.

올해 새롭게 제작된 2024년 점자달력
올해 새롭게 제작된 2024년 점자달력

점자달력은 기계로 인쇄되는 일반 달력과 달리 점자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부분의 과정을 수작업으로 진행해야 되며, 점자 인쇄 이후 검수 과정을 통해 점자가 유실되지는 않았는지 살펴보고, 월별로 인쇄된 달력을 정합해 제본하는 모든 과정이 사람의 손길이 필요한 작업이다.

이에 한화그룹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고 있다.

또한 한화그룹이 만드는 점자달력은 장애의 정도와 상관없이 모든 시각장애인들이 점자달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달력 숫자의 크기와 농도를 보완하고, 절기와 기념일은 물론 음력 날짜까지 점자로 별도로 표기하는 등 시각장애인들 시선에 맞춰 편의성과 활용도를 높였다. 점자달력에 대한 시각장애인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실제 제작 과정에 반영하기 위해 매년 점자 출판·인쇄 전문 사회적기업인 ‘도서출판 점자’와 함께 점자달력을 제작하고 있다.

도서출판 점자의 김복동 대표는 “한화그룹이 매년 제작하는 점자달력은 우리 시각장애인뿐 아니라 비장애인들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달력”이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를 이해하고, 차별 없는 문화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