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카카오뱅크·KB국민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카카오뱅크·KB국민은행·우리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10.18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뱅크, 안면 위변조 탐지 기술 TTA 검증 완료

카카오뱅크는 자체 개발한 얼굴 위변조 탐지 기술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V&V(확인 및 검증, Verification & Validation) 시험에서 높은 수준의 성능 기록을 달성했다고 17일 밝혔다.

 TTA는 ICT 표준 제어, 보급 및 시험 인증 지원을 위해 설립된 국가 공인기관이자 ICT 전문 시험인증기관이다. 카카오뱅크는 비대면 인증 시 얼굴 위변조 여부를 AI로 판별하는 기술에 대해 성능 시험을 진행했다.

 카카오뱅크는 150만개 이상의 안면 위변조 데이터를 활용해 탐지 기술을 개발했다. TTA의 성능 시험은 탐지 기술이 다양한 환경의 위변조 데이터에 대해 일관된 높은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는지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실제 얼굴 이미지와 인쇄물, 스크린 이미지를 혼합한 약 50만개의 평가 데이터가 활용됐다.

평가 척도로 ▲오인식률(FAR) ▲오거부율(FRR)을 측정한 결과, 카카오뱅크는 모든 시험 환경에서 0.001%의 오인식률을 보이며 뛰어난 수준의 안면 인식 기술 성능을 증명했다.

 

KB국민은행, 무료법률구조사업을 위한 기부금 51억원 지원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16일 법률사각지대에 있는 사회·경제적 약자를 위한 ‘무료법률구조사업’에 3년간 기부금 51억원을 지원하는 협약식을 대한법률구조공단과 함께 진행했다.

KB국민은행은 2012년부터 학교폭력 피해자를 위한 소송지원 및 예방 강의를 시작으로 국내 거주 외국인과 공무집행 과정에서 소송에 휘말린 경찰·소방관으로 법률지원 대상을 확대해왔다.

KB국민은행은 대한법률구조공단과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최근 소비자 물가 상승 및 고금리 지속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저소득근로자 등 기준중위소득 125% 이하의 개인회생·파산면책 신청자 등으로 지원대상 및 금액을 확대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회복 기회를 제공하고 경제활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은행 4대연금(국민, 공무원, 사학, 군인) 수급 시니어 고객 위한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은 4대연금 수급계좌 신규 변경 고객 대상으로 상품권과 캐시백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오는 12월 20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2023년 1월부터 9월 중에 우리은행 계좌로 4대연금 수급 이력이 없는 고객이 참여 가능하며, 우리은행으로 연금 수급계좌를 변경하고 우리WON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하기’ 또는, 영업점 방문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응모 고객의 계좌로 4대연금이 입금되면 입금된 달의 말일에 이마트 2만원 상품권이 제공되고 연금이 입금된 다음 달부터 매월 1만원씩 총 3만원이 캐시백(현금)되어 최대 5만원의 혜택이 제공된다.

캐시백(현금)은 등록한 연금 수급계좌로 입금되며, 우리은행으로 수급계좌가 유지되어야 3만원 캐시백(현금)을 모두 받을 수 있다.

 

 

NH농협은행, 「제10회 외국환 달인 선발대회」 개최

NH농협은행(은행장 이석용)은 지난 16일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중앙본부 대강당에서 「제10회 외국환 달인 선발대회」를 개최했다. 외국환 달인 선발대회는 NH농협은행 전직원이 서바이벌 형식(도전! 골든벨)으로 외국환 지식 및 경험을 겨루어 최고의 외국환 전문가를 뽑는 대회이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한 본 대회에 전국에서 2,800여명의 직원들이 참가해 두 차례의 치열한 예선을 거쳐 선발된 79명이 이 날 본선에서 외국환 실력을 겨뤘다.

이번 외국환 달인 선발대회에서는 NH금융PLUS반포역센터 강명철 과장보가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금상에는 남서초지점 윤동원 과장보, 은상은 구로지점 임수빈 계장, 영광군지부 배종필 팀장, 특별상은 동천지점 김남화 팀장이 각각 수상했다.
 

우리은행, 신종자본증권 3,000억원 발행 성공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은 총 3,000억원 규모의 원화 신종자본증권(상각형 조건부자본증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

이번 신종자본증권은 조기상환권(콜옵션) 행사 조건이 붙은 영구채로, 당초 총 2,700억원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리테일 기반 투자자 및 기관투자자 등의 높은 관심으로 최초 모집금액 2,700억원의 1.63배에 가까운 수요가 몰려 최종 3,000억원으로 증액 발행을 결정했다. 발행금리는 5.38%이다.

이로써 우리은행은 지난 5월 후순위채 4,000억원 발행에 이어 신종자본증권도 성공적으로 발행을 완료하였으며, 이번 발행을 통해 우리은행의 BIS비율은 약 0.18%p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토대로 우리은행은 향후에도 BIS비율을 안정적으로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우리금융, 자립준비청년 온전한 홀로서기를 위한 멘토링 지원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이사장 임종룡)은 지난 14일 서울 중구 우리금융디지털타워에서 자립준비청년 멘토단 「우리사이」 1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해 12월 보건복지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자립준비청년 사회적 지지체계구축사업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자립준비청년의 관계 형성을 돕기 위한 「우리사이」는 선배 자립준비청년이 직접 예비 자립준비청년들의 멘토가 되어 선배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하고, 후배들이 의지할 수 있는 어른이 되어주는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자립준비청년의 온전한 홀로서기를 위해 ‘멘토링 프로그램’과 ‘커뮤니티 활동 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이번 발대식은 ‘자립준비청년 멘토링 프로그램’의 본격적인 출범을 알리고 멘토들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