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우리은행·하나은행·NH농협은행 外
[금융 단신] 우리은행·하나은행·NH농협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10.19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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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Rising Leaders 300’ 2기 선정, 사업 본궤도 올라
 
우리은행과 산업통상자원부는 중견기업 대상 금융지원 프로그램인 ‘Rising Leaders 300’ 2기 기업을 추가 선정했다.

‘Rising Leaders 300’ 2기는 지난 8월부터 신청을 받아서 ▲글로벌리더형(수출증대/11개社) ▲K-Tech 선도형(기술혁신/8개社) ▲미래가치 주도형(ESG경영/8개社) ▲D/X 도약형(디지털전환/7개社) 등 4대 분야에서 34개 중견기업을 선정했으며, 우리은행은 앞으로 4,450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우리은행과 산업통상자원부 및 산하 4개 기관이 함께하는 중견기업 금융 지원사업인 ‘Rising Leaders 300’프로그램은 지난 6월말 38社를 1기 선정, ▲4,700억원 (3,100억원 기지원)에 이르는 금융지원, ▲수출경쟁력 강화 금융지원 세미나, ▲디지털 전환 웨비나(Webinar) 등 수출 중견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왔다.

 

하나은행, 3분기 ‘디지털 금융’ 관심도 톱…신한은행 뒤이어

6대 시중 은행 가운데 하나은행이 올 3분기 ‘디지털 금융’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이 뒤를 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3분기 6대 시중 은행의 ‘디지털 금융’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키워드는 ‘시중은행 이름 + 디지털 금융’으로, 키워드 사이에는 한글 기준 15자 이내만 결과값으로 도출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하나은행이 올 3분기 디지털 금융 관심도 1위에 올랐다. 하나은행의 올 3분기 디지털 금융 정보량은 총 1172건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 367건에 비해 무려 219.35% 증가했다. 

신한은행은 올 3분기 총 1057건의 정보량을 보였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 1017건에 비해 3.93% 소폭 늘어났다.

우리은행은 올 3분기 총 836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623건에 비해 34.19% 증가한 수치이다. 

NH농협은행은 올 3분기 670건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 120건 대비 458.33%나 늘었다. 증가율로는 6개 시중은행중 가장 높았다. KB국민은행이 올 3분기 490건의 디지털 금융 정보량을 보였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19건에 비해 311.76%나 늘어난 수치다. IBK기업은행은 올 3분기 총 290건의 정보량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 213건에 비해 36.15% 늘었다.
 

이석용 NH농협은행장, 신성장 기업 현장 방문

NH농협은행은 이석용 농협은행장이 지난 17일 충북 청주시에 소재한 양극소재 전문기업인 ㈜에코프로비엠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에코프로비엠은 10년 이상 축적된 양산기술로 양극소재의 개발 및 생산 부문에서 국제적으로 기술력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하이니켈 양극소재를 세계 최초로 EV배터리에 적용하는 등 양극소재 전문기업이다.

이석용 농협은행장은 “에코프로비엠이 향후에도 세계 최고 수준의 양극소재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기를 기원한다”며“농협은행은 신성장 기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우리소다라은행, 수마트라섬에 160번째 점포 신설

우리은행은 ‘우리소다라은행’이 인도네시아에서 자바섬에 이어 경제규모와 인구가 2위인 수마트라섬 리아우州의 주도 페칸바루에 ‘페칸바루 지점’을 신설한다. 

우리소다라은행은 지속적인 점포 개설로 인니 전역에 160개 네트워크를 보유 중이다. 연평균 10% 이상의 자산 및 당기순이익 성장률과 ROE 10% 이상 시현 등 성장·수익·건전성 면에서 뛰어난 성과를 달성해 2023년 2분기 기준 자산 U$36억, 직원 1,600명으로 자산순위 20위권의 중대형 은행으로 성장했다.

특히, 1992년 최초 진출 이후 구축한 기업금융 기반 위에 2014년 현지 리테일 중심 은행인 소다라은행과 합병해 우리소다라은행을 설립, 기업과 개인금융 비중이 50:50으로 균형 잡힌 사업포트폴리오가 강점이다.

또한 우리소다라은행은 리테일대출 포트폴리오 개선과 수익기반 확대를 위해 연금대출 외 직장인신용대출, 자동차할부금융, 모기지론 판매를 확대하고, 현지 기업금융전문인력 적극 육성과 외부채용으로 기업금융 역량을 강화해 기업·가계금융의 균형성장을 강화할 방침이다.

 

 

NH농협은행, 예쁜 마음을 저축하는 ‘넘흐옙은행’ 영상 공개

NH농협은행은 광고모델 한소희씨와 함께 제작한 ‘넘흐옙은행’ 영상을 공식 SNS를 통해 공개했다.

이번 영상과 함께 농협은행 공식 SNS에서는 10월 17일부터 11월 10일까지 ‘예쁜 마음 저축 챌린지’ SNS 이벤트를 실시한다. 친환경, 이웃사랑, 농촌사랑, 나만의 예쁜 마음 실천법 인증샷을 개인 SNS 채널에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각 50명씩 총 200명에게 제로웨이스트샵 홈키트, 농협 과일맛선 세트, 농협 햅쌀 10kg, 농협 김치맛선 세트를 제공한다. 4가지 저축 영역 중 3가지 영역 이상에 저축한 ‘예쁜 마음 저축왕’ 1명도 선정해 농촌사랑상품권 50만원을 제공한다. 

 

우리은행, 신보와 손잡고 기업분석 데이터 무료 개방

우리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작년 9월 출시한 공급망 금융 플랫폼 ‘WON비즈플라자’ 회원기업에게 최적의 거래처 선별과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를 위한 기업리스크 분석 서비스를 무료로 개시한다.

지난 9월 우리은행과 신용보증기금(이하 ‘신보’)은‘중소기업의 디지털·데이터 플랫폼 혁신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로써 ‘WON비즈플라자’회원사는 신보가 47년간 축적한 국내 최대의 기업 DB(Data Base)와 AI기술이 결합된 ‘BASA (Business Analytics System on AI) 서비스’를 통해 약 140만개 기업의 재무, 신용등급 분석의견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우리은행과 신보는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약 600억원 규모의 협약보증도 운영 중이다. 지원대상은 우리은행의 ‘WON비즈플라자’회원이면서 신보의 ‘BASA 경영진단서비스’를 신청한 기업으로, 3년간 ▲보증비율 상향(100%) ▲보증료율 연 0.2%p차감 ▲연 0.8%p 보증료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