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운동의 계절 가을, 스포츠 손상으로 인한 관절 손상 양상은?
[건강 Q&A] 운동의 계절 가을, 스포츠 손상으로 인한 관절 손상 양상은?
  • 이영순
  • 승인 2023.10.24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우신향병원 노경선 대표원장
사진=우신향병원 노경선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무더위가 지나가고 선선한 날씨가 나타나면서 생활체육이나 여가 운동, 스포츠 경기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각종 운동을 하면서 급격하게 움직이거나 무리한 활동을 하다보면 손목, 팔꿈치, 어깨, 무릎 등에서 스포츠 손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포츠 손상, 그 종류는?

농구와 탁구를 하면서는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손목 인대가 손에서 팔로 이어지는 신경관을 눌러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수근관이 어떤 원인에 의해 좁아지면서 정중신경을 압박해 손목에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수근관은 손목 전방 피부조직 아래에 붙은 뼈, 인대들로 형성된 작은 통로를 뜻합니다. 수근관 내부에는 9개의 힘줄과 1개의 신경이 손 방향으로 지나간다. 손목터널증후군 발병 시 손목 부위에 커다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프와 테니스를 즐기면서는 골프엘보와 테니스엘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각 내측상과염, 외측상과염이라고 부르는 질환입니다. 팔꿈치를 반복적으로 사용할 때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부터 손과 연결된 힘줄이 손상을 입어 변형되면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골프엘보는 팔꿈치 안쪽 힘줄이나 인대에 염증 등이 발생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주로 통증과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테니스엘보는 팔꿈치 바깥쪽에서부터 손목이나 어깨 방향으로 뻗치는 통증이 보일 수 있습니다.

골프 테니스 외에도 배드민턴 등을 할 때 어깨에서는 충돌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팔을 어깨 위로 들거나 좌우로 흔들고 뻗는 동작을 반복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를 둘러싼 4개 회전근개 힘줄이 어깨뼈와 충돌하며 통증이 유발됩니다. 움직일 때 어깨에서 소리가 나거나 팔을 올릴 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통증을 무시하고 어깨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하면 어깨뼈와 힘줄 마찰이 지속되면서 회전근개파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 관절 주위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 등 4개 근육 중 하나 이상에서 손상이 나타난 것을 뜻합니다.

운동을 하다보면 무릎 연골이 다치면서 반월상연골판파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무리하게 운동을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무릎 질환입니다. 반월상연골판은 허벅지 부위 대퇴골과 정강이의 경골 사이 완충작용을 하는 반달 모양 조직입니다. 무릎 연골이 찢어졌다는 것은 대부분 반월상 연골판 손상을 뜻합니다. 급한 방향 전환이나 점프 또는 뛰어내리는 동작이 많은 운동을 할 때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대처 방안은?

스포츠 손상이 발생했을 때 응급처치로는 안정(R), 냉찜질(I), 압박(C), 거상(E) 등 ‘RICE’ 요법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육과 같은 연부조직이 손상을 받게 되면 주변 혈관들도 함께 다칩니다. 이로 인해 혈액이 손상부위에 모이게 될 뿐만 아니라 인접한 조직들이 압박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압박은 이차적인 조직의 손상을 유발하게 되므로 손상부위의 출혈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팔을 다쳤다면 다치지 않은 팔로 부상당한 팔의 움직임을 줄여야합니다. 냉찜질법을 적용해 손상부위 대사활동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압박붕대로 손상부위를 적절히 압박해 부종을 줄이는 것도 좋습니다. 거상은 부상부위를 심장 위치보다 높게 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RICE 요법은 부상 후 추가적인 손상을 줄여주고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아닙니다. 부상 후에는 RICE 요법을 적용하면서 병원에서 진료를 보는 것이 치료에 필수적입니다.

 

 

도움말 : 우신향병원 노경선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