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GS리테일·직방·삼성전자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GS리테일·직방·삼성전자 外
  • 정단비
  • 승인 2023.10.25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리테일, 카카오와 맞손 “온·오프라인 시너지 확대 나선다”

GS리테일이 카카오 커머스 CIC와 ‘온·오프라인 결합(O4O) 강화’를 골자로 한 전략적 제휴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내년 상반기 중으로 GS25의 주류 스마트 오더 플랫폼 와인25플러스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연계한 서비스를 출시한다. 고객은 카카오톡 선물하기 내 와인25플러스 채널에서 주류 상품을 구매하고 원하는 날짜에 가까운 GS25 및 GS더프레시 매장에서 상품을 수령할 수 있다. 

이번 제휴로 GS리테일은 와인25플러스의 판매 전선을 O4O 통합 앱 플랫폼 ‘우리동네GS’ 및 1만 7000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4,800만 명 이상이 사용하는 전 국민 플랫폼인 카카오톡으로까지 확대하며 고객 접점을 늘릴 수 있게 됐다. 카카오는 GS25가 취급하고 있는 와인, 맥주, 위스키, 하이볼, 5천여 종의 주류 상품을 통해 상품 구색을 강화하고 GS25, GS더프레시 등 GS리테일의 인프라를 활용해 오프라인으로의 영역을 확대한다.

아울러 양사는 주류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 연계 상품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양사 전용 상품을 개발, 공동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등 고객들에게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일리카페, 구독서비스 ’에브리 데일리’ 홈카페를 넘어 오피스 시장까지 확대

이탈리아 커피 브랜드 일리카페가 정기구독 서비스 ‘에브리 데일리, 홈앤오피스(EVERY DAILLY, Home & Office)’로 리론칭을 한다고 밝혔다.

정기구독 서비스는 홈카페는 물론 소규모의 사무실상권을 위해 재탄생 됐다. ‘커피&머신 정기구독’과 ‘커피 정기구독’ 총 2종의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기존의 20%에서 30%로 할인율이 더 높아졌으며, 무료배송 혜택이 적용되고 4종의 일리 로고 컵 중 택1이 가능한 ‘웰컴 기프트’를 제공한다. 정기구독 서비스 리론칭을 기념한 이벤트도 있다. 11월 30일까지 웰컴 기프트를 포함한 추가 사은품을 제공하고 일부 선착순 고객들에게 부드러운 우유거품을 만들어주는 ‘밀크프로더(10명)’와 환경을 생각한 ‘캡슐오프너(100명)’등을 증정한다.

 

직방, 원스톱 이사 시스템 ‘홈플래너 서비스’ 개시

종합 프롭테크 기업 직방은 직방을 통해 아파트를 계약하는 이용자들에게 이사, 가전, 인테리어, 인터넷 설치 전문 업체 등과의 연계 혜택 및 할인을 제공하는 ‘홈플래너 서비스’를 오픈한다. 

홈플래너 서비스는 아파트 계약 완료시점부터 입주일까지 수많은 업체들을 직접 알아보고 동일한 상담과정을 반복해야 했던 이용자들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각각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까지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직방의 홈플래너 서비스 분야는 총 6개다. △이사 부문에서는 ‘통인 익스프레스’, ‘로젠이사’ △인테리어 시공 부문에서는 ‘한샘 리하우스’ △도어록 설치 부문에서는 ‘직방 스마트홈’ △인터넷 설치 부문은 ‘KT’ △가전제품 구매 부문은 ‘LG전자’ △생활제품 렌탈 부문에서는 ‘SK 매직’과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휴 업종 및 브랜드는 계속해서 확대될 예정이다. 

직방 스마트홈 도어록에서는 최대 11만원의 금액 할인과 직방 인증 도어록 전문가의 방문 설치 혜택을 준비했다. 한샘 리하우스의 경우 계약 금액 구간별로 최대 100만원의 추가 할인을 지원한다. 그 외 업체별로 가전제품 최대 4% 할인부터 고객 만족 애프터서비스(AS)까지 오직 직방에서만 이용 가능한 다양한 혜택이 준비돼 있다. 

홈플래너 서비스는 직방에서 아파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라면 누구나 직방 제휴 중개사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담당 중개사를 통해 간단한 정보 입력 과정만 거치면 이용자의 입주 정보에 최적화된 업체별 맞춤 상담 과정으로 즉시 연결된다.

 

청년 1인주거 플랫폼 ‘고방’, 임대주택 초보자를 위한 ‘청년주택’ 서비스 전면 개편

청년 1인주거 플랫폼 고방이 청년들에게 맞춤형으로 임대주택을 소개하는 ‘청년주택’ 서비스를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고방 ‘청년주택’ 서비스는 복잡하고 산발적인 임대주택 공고를 자체 알고리즘 기술을 활용해 한 곳에서 모아주고, 대학생·취업준비생·사회초년생 청년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별해 알림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다.

이번 개편은 청년주택을 찾는 사람들을 넘어, 청년주택을 신청 해보고 싶지만 복잡한 절차나 어려운 공고문 때문에 시작을 주저하는 청년들을 위해 진행됐으며, 대표적인 개편 사항으로는 ▲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수많은 공고 중 청년에게 유용한 공고만 선별해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공고분석 리포트’ 오픈, ▲ 공고 유형별 특장점을 자체 기술을 활용해 추출 및 비교해주는 ‘공고유형 파헤치기’ 추가, ▲청년주택 경험자들에게 질문하고, 경험 및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는 쌍방 커뮤니티 ‘라운지’ 고도화가 있다.

 

주거구독플랫폼 ‘독립생활’, 방배동에 1인주거공간 35호실 추가 오픈

주거구독플랫폼 ‘독립생활 운영사 (주)고수플러스는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1인주거공간 35호실을 추가 오픈 했다.

독립생활은 이번 방배동 35실을 추가하며, 노량진동 엘레지던스에 이어 직접 운영하는 호실을 133호실까지 늘렸다. 

이번에 오픈한 1인주거공간 ‘스테이안온x독립생활’은 전용면적 약 11.48제곱미터 (3.5평)으로 각방에 개별화장실과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이 갖춰져 있으며 공유 공간으로는 루프탑, 공유 주방, 런드리룸 등이 있으며, 공과금과 관리비 없이 최소 1개월부터 원하는 기간까지 거주할 수 있는 주거 구독 서비스 상품으로 최근 주거비 부담 증가에 어려움에 직면한 대학생, 사회초년생,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오픈된 주거 공간은 독립생활 앱을 통해 본인인증, 비대면 계약 및 결제를 진행해 관리비나 중개 수수료 없이 거주할 수 있으며, 강남권에 직주 근접 할 수 있도록 양질의 주거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음에 주안을 뒀다.   

 

GS샵 포장김치 판매, 코로나 이후 지속↑…“코로나로 김장 줄어든 영향”

GS샵이 지난 2019년부터 올해 9월까지 TV홈쇼핑을 통해 판매된 ‘종가 포기김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배추 파동이 있었던 2022년을 제외하고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유행 전인 2019년 1월부터 9월까지 GS샵 TV홈쇼핑에서 판매된 ‘종가 포기김치’는 21만 5천 건이었으나 코로나가 시작된 20년 같은 기간에는 11.1% 증가한 23만 9천 건, 2021년에는 3.6% 증가한 24만 8천 건 판매됐다. 

2022년 같은 기간에는 배추 파동 영향으로 판매량이 약 5.3% 정도 감소했으나 올해 1~9월에는 약 25만 4천 건이 판매돼 전년비 8.4% 증가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과 올해를 비교하면 코로나를 거치면서 4년 만에 18.1%가 증가한 것이다. 

사람들이 모여서 김장 담그는 것이 어려워지면서 자연스럽게 포장김치 수요가 늘어났다는 것이다. 포장김치 구매 고객 연령대가 50~60대에 집중돼 있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30~40대 소비자들에 비해 김장을 담그는 것이 익숙한 50~60대가 포장 김치의 가장 큰 손인 것은 그만큼 김장하는 집이 줄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밖에 1~2인 가구가 늘고 묵은 김치 보다 새김치를 선호하는 점도 포장김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주요 배경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 대형 가전 ‘시간 맞춤 설치 서비스’ 개시 

삼성전자가 대형 가전제품 배송 시간대를 소비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는 ‘시간 맞춤 설치 서비스’를 선보인다. 

‘시간 맞춤 설치 서비스’는 삼성닷컴을 통해 TV·냉장고·세탁기·건조기·공기청정기 등 설치성 가전제품 구매 시 품목·수량·일정에 따라 최소 2만원에서 최대 5만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배송 받는 시간대를 2시간 단위로 지정할 수 있으며, 구매일 기준 최대 7일 내 희망 배송일과 시간대를 선택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고객들이 제품 수령 시간을 미리 확인할 수 있어 배송일에 개인적인 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 배송 당일 제품 수령 시간을 몰라 기다릴 필요가 없으며, 이사하는 날짜에 맞춰 제품을 받는 경우 이삿짐이 들어온 후 정리하는 시간에 제품이 배송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