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은행·IBK기업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하나은행·IBK기업은행·우리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11.0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 ‘트래블로그 여행 적금’ 新상품 출시

하나은행은 ‘트래블로그 카드’를 연계한 「트래블로그 여행 적금」 신상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되는 ‘트래블로그 여행 적금’은 ‘하나원큐’ 앱을 통해 가입 가능한 비대면 전용 상품으로, 가입금액은 매월 1만원 이상 50만원 이하이며 계약기간은 최소 3개월부터 12개월까지 일 단위 지정이 가능하다. 적용금리는 기본금리 연 3.0%에 우대금리 최대 연 2.0%를 더해 최고 연 5.0%까지 금리 혜택이 제공된다. 

우대금리는 세 가지 항목으로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사용 실적 보유 시 연 1.8% ▲마케팅 동의 시 연 0.1% ▲‘하나원큐’ 앱 PUSH 알림 동의 시 연 0.1%가 적용된다.

이와 더불어 이번 신상품 출시일에 맞춰 하나은행은 ‘여행 준비의 시작도 ‘트래블로그 여행 적금’과 함께’라는 메시지를 담은 출시 기념 이벤트를 12월 말까지 진행한다.

하나은행은 이벤트 기간 내 ‘트래블로그 여행 적금’을 보유한 손님 중 추첨을 통해 여행용 캐리어(1명), 무선이어폰 케이스(1,000명), eSIM 이용권(2,000명) 등 해외여행 필수 아이템을 경품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 한국에너지공단과 RE100 펀드 공동 투자

IBK기업은행은 한국에너지공단과 협업해 총 2500억원 규모의 RE100 펀드에 공동 투자했다.

‘RE100(Renewable Energy 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도록 하는 글로벌 캠페인으로, 이번 펀드는 국내 기업의 RE100 달성을 위한 재생에너지 사업에 투자된다.

RE100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무역장벽으로 작용함에 따라 공공기관인 기업은행과 한국에너지공단은 본 펀드 공동 투자를 통해 RE100 시장조성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RE100 등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녹색금융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며 “국내 기업이 RE100 달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업은행은 신재생에너지 등 녹색금융 전 영역을 대상으로 투자를 추진 중이다. 태양광, 육‧해상풍력, 수소 분야는 물론 친환경 SOC사업 등 공공‧정책성 높은 사업에 대한 투자를 중점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우리은행-섬유산업연합회, 패션강국 도약 위한 업무협약 체결

우리은행은 지난 1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소재 섬유센터에서 한국섬유산업연합회와 ‘섬유패션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는 1975년 설립됐으며 섬유, 패션 분야 32개 단체로 구성된 관련 분야 최대 연합조직으로, 섬유패션산업의 혁신 및 성장과 섬유패션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우리은행과 한국섬유산업연합회는 섬유패션산업 관련 기업에 대한 ▲금융상품 금리 및 수수료 우대, ▲다이렉트 외환 업무 지원, ▲플랫폼 기반 공급망금융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우리은행은 디지털 공급망 금융 플랫폼 ‘원비즈플라자’를 무료로 제공해 기업들이 편리하게 디지털 기반 구매관리 시스템을 이용하고 업무 데이터를 자산화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기업들은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과 연계한 공급망 특화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으며 보증서 보증비율 상향, 보증료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 “KB부동산 커뮤니티에서 집으로 포인트 받으세요”

KB부동산은 최근 커뮤니티 서비스에 참여하면 별을 적립해 주는 리워드 제도를 도입했다. KB부동산 커뮤니티는 휴대폰 위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 인증을 한 고객이 내가 사는 동네와 단지에 대한 정보와 소식을 공유하는 고객 참여형 서비스다.

KB부동산 커뮤니티의 리워드 체계는 글을 쓴 고객과 읽는 고객 모두 별을 받을 수 있다. 글을 쓴 고객이 다른 고객으로부터 응원을 받을 때마다 별 50개가 적립되고, 글을 읽는 고객이 응원의 별을 누르면 별 10개를 적립받을 수 있다. 내가 쓴 글이 인기글로 선정되면 별을 더 많이 모을 수 있는 구조다. 이렇게 모은 별은 월 최대 10만 포인트까지 국민지갑 Wallet 포인트로 교환 가능하다. 

KB금융지주의 핵심 플랫폼 KB스타뱅킹에서 진행 중인 룰렛 이벤트는 KB부동산에서 로그인하면 한 번 더 응모 기회가 주어진다. KB부동산 앱을 통해서 시크릿 보너스 룰렛에 참여하면 국민지갑과 연동돼 500스타부터 10만스타까지 추첨을 통해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룰렛 돌리기로 모은 스타도 국민지갑(KB Wallet) 포인트로 교환할 수 있다. 

집을 구하고 난 이후의 고객들도 KB부동산에서 지속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주거생활 관련 이색 제휴혜택도 눈에 띈다. KB부동산 단지상세 페이지에서 가전제품 항목을 선택하면 ‘오늘의 랭킹’에서 LG전자 제품별 인기 순위와 혜택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KB부동산에서 LG유플러스 인터넷을 개통하면 최대 56만원 상당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가 제공하는 혜택 외에 KB부동산을 통해 1분 이상 상담하면 스타벅스커피 모바일 쿠폰을, 인터넷 개통 시엔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5만원권을, 인터넷과 IPTV 동시 개통 시엔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10만원권을 받을 수 있다. 

 

우리금융, 어린이 3천명에게 연극, 뮤지컬 티켓 선물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아동복지시설 이용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문화관람을 지원하는 ‘우리함께 문화와 만나는 날’ 사업을 실시한다.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우리함께 문화와 만나는 날」 사업을 통해 올해 12월까지 서울 지역 100여 개 지역아동센터, 복지관 등 아동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어린이 3,000명에게 맞춤형 연극 또는 뮤지컬 단체관람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어린이 50명에게는 연기 교육과 자체 공연을 진행해 진로체험 및 재능발굴 기회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우리금융그룹이 설립한 공익법인으로 저소득 아동 청소년의 시·청각 수술을 돕는 ‘우리루키(Look&Hear)’,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우리사이’와 미성년 한부모 자립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펼쳐오고 있다.

 

하나은행, ‘HANA DIRECT 수출보증대출’ 출시

하나은행은 한국무역보험공사(이하 무보)와 함께 ‘HANA DIRECT 수출보증대출’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HANA DIRECT 수출보증대출’은 비대면 프로세스를 적용해, 수출기업(법인)이 은행이나 무보에 방문할 필요 없이 하나은행 기업인터넷뱅킹(Trade EZ)을 통해 보증서 신청부터 대출심사, 약정까지 가능하다.

대출 대상은 수출실적 1만달러 이상 200만달러 미만, 매출액 1억원이상 100억원 미만의 수출기업으로 대출한도는 최대 1억원까지 지원 가능하다. 또한, 수출기업에 공급을 하는 간접수출 실적 보유기업도 대상에 포함된다. 

하나은행은 수출금융지원의 일환으로 무보와 중소 중견기업 수출신용보증료 지원 업무협약을 통해 한도 소진 시까지 보증서 발급에 필요한 보증료(연 약 0.58%수준)를 전액 지원한다. 이는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HANA DIRECT 수출보증대출’ 이용 기업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IBK기업은행, 신진작가 지원 ‘IBK&GMoMA 영 아티스트 2023’ 세 번째 전시 개최

IBK기업은행이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 로비에서 신진작가 지원 프로젝트인 ‘IBK&GMoMA 영 아티스트 2023’의 세 번째 전시를 개최한다.

‘IBK&GMoMA 영 아티스트 2023’은 기업은행과 경기도미술관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유망한 신진작가를 발굴해 신작 제작비 지원, 개인전 개최, 작품 홍보 등 신진작가의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업은행은 오가영, 전현선 작가에 이은 세 번째 전시로, 이창운 작가의 개인전 ‘공간지도’를 오는 11월 24일까지 기업은행 본점 로비에서 진행한다.

이창운 작가는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구현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스테인리스 스틸 레일로 제작된 거대한 키네틱 설치 작업을 해왔다.

이번 작품은 총 2점으로, 레일 구조와 동력장치를 설치하고 그 구조 내에 반복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냄으로써 획일화하고 집단적인 사회 시스템을 시각화한다.

 

우리은행-포스코이앤씨, 인프라 민자사업 투자 펀드에 150억 증액…총 300억 운용

우리은행은 국내 인프라 분야 강자인 포스코이앤씨와 국내 도로·환경시설 민간투자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칸서스 뉴딜인프라개발 펀드’ 투자약정을 체결했다.

‘칸서스 뉴딜인프라개발 펀드’는 우리은행과 포스코이앤씨가 추진하는 국내 민간투자사업 펀드로, 지난 2021년 약정한 150억원 규모의 기존 펀드가 공공하수도처리시설, 고속도로 등 민간투자사업에 성공적으로 투자 약정돼 이번에 150억원을 추가로 증액해 총 300억원으로 운용하게 됐다.

이번 투자약정 체결로 우리은행은 포스코이앤씨의 우량 민간투자사업 발굴을 위한 사업개발비 분담과 금융지원 등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