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NH농협은행·카카오뱅크·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NH농협은행·카카오뱅크·우리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11.16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 ‘AI 대화형 ATM 도입’ 위한 4無 금융서비스 POC 추진

NH농협은행은 AI 대화형 ATM 도입을 위한‘4無 금융서비스 PoC(Proof of Concept, 개념 검증)’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4無(통장, 카드, 인감, 비밀번호 無) 금융서비스’는 자동화기기에 AI 대화형 뱅킹과 얼굴 등 다양한 생체인증을 담아 비밀번호 입력을 생략하고 간단한 대화로 손쉽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다.

이번 ‘4無 금융서비스 PoC’를 통해 △생체인식(얼굴 등) 성능 및 안전성 △AI 대화형 뱅킹을 통한 금융거래 간편화 △행동 및 감정 분석을 통한 이상거래 탐지 등을 검증할 계획이다.

 

핀트(fint), 한투증권과 계좌 개설연동과 자율주행까지 협력 구축

‘핀트(fint)’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는 한국투자증권과 계좌 개설 연동을 시작으로 향후 연금저축, 자율주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먼저, 이번 제휴로 핀트 고객들은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별도의 금융 앱 설치 없이도 핀트 앱 내에서 한투증권 계좌를 개설해 핀트의 AI 맞춤형 투자일임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양사는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지난해 디셈버앤컴퍼니가 업계 최로 선보인 ‘자율주행’ 서비스를 연내까지 한투증권에서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며 연금저축 또한 한투증권을 통해 조만간 핀트 앱에서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이번 제휴를 기념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핀트 일임계약 증권 계좌를 한투증권으로 설정하는 고객에게는 기본수수료 쿠폰을 지급한다.

 

카카오뱅크, KAIST와 금융 분야 설명가능 인공지능 공동 연구

카카오뱅크는 KAIST 설명가능 인공지능센터(XAIC)와 ‘금융분야 설명가능 인공지능(eXplainable AI, XAI)’을 공동 연구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 연구는 카카오뱅크 금융기술연구소와 KAIST 설명가능 인공지능연구센터 간의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진행된다. 

설명가능 인공지능은 인공지능이 내린 결과에 대해 판단의 근거를 찾고 의사결정의 프로세스와 결과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설명해주는 기술이다. 즉, 인공지능이 내린 답에 대해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한 풀이 과정을 설명해주는 셈이다.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에 대한 윤리 기준이 높아지고 금융당국에서도 설명가능성을 의무화하고 있는 변화에 발맞춰, 카카오뱅크는 선도적으로 설명가능 인공지능 기술 역량을 내재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신용평가모형에 설명가능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 카카오뱅크는 KAIST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금융 분야 인공지능 기술을 한층 고도화하고 기술 적용 범위 또한 넓혀나갈 예정이다. 향후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고도화, 금융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 기술을 적용해 금융 안전망을 강화하고 고객의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우리은행, 어려움 겪는 청(소)년 생계·진로개척 돕는다

우리은행은 우리 사회 청(소)년이 미래세대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소)년 미래지원사업 「우리 꿈.꾸.당(堂)」1기 신청자를 모집한다. 

「우리 꿈.꾸.당(堂)」은 우리은행이 (복)아이들과미래재단과 손잡고 생계, 가족 돌봄, 자립 준비 등 위기에 직면한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새롭게 시작하는 중장기 사회공헌사업으로 (복)아이들과미래재단은 아동·청소년에게 다양한 교육과 문화예술 기회를 제공하는 비영리재단이다.

특히, 금번에 모집하는 「우리 꿈.꾸.당(堂)」 1기는 상대적으로 열악한 교육환경으로 인해 진로 탐색 및 재능 계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산어촌 지역 거주 청(소)년을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된 청(소)년은 생계유지 및 가족 돌봄 등 위기 해소를 위한 지원과 함께 맞춤형 멘토링 및 셀럽 강연, 교육비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재능이 있는 청(소)년에게는 재능 계발을 위한 심화 교육 및 각 분야 전문가의 1:1 멘토링 등이 지원된다.

모집 대상은 10세에서 24세 청(소)년으로 기간은 11월 15일부터 12월 7일까지이며, 서류 검토 및 면접을 통해 최종 선발한다. 세부 모집 내용은 아이들과미래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서울대학교와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지난 14일 서울대학교와 양 기관의 공동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오는 12월 서울대학교 내 아시아연구소 1층에 서울대학교지점을 개점할 예정이며, 향후 ATM 설치, 학교 운영자금 관리, 학생 및 교직원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관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작년 수원지방법원, 인천지방법원 공탁금 보관은행과 서울시 도봉구, 동작구, 동대문구 1금고은행으로 선정됐다. 또한 올해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금고은행으로 지정되는 등 기관을 대상으로 영업을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우리금융캐피탈, 포드 익스플로러 60개월 무이자 할부상품 선보여

우리금융그룹의 자회사인 우리금융캐피탈은 포드의 대표 SUV 익스플로러 구매 고객을 위해 60개월 무이자 할부 특별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우리금융캐피탈은 포드 파이낸셜서비스 공식 금융사로서 이번년도 12월까지 2023년식 포드 익스플로러 모든 트림(리미티드, 플래티넘, FHEV)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60개월 무이자 할부 상품을 제공한다. 

또한, 본 프로모션을 통해 익스플로러 신차를 계약하는 고객 선착순 500명에게 캠핑용 식기 및 커틀러리 세트를 증정하는 한편 출고완료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제주 특급호텔 2박 3일 숙박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포드 익스플로러 2.3 리미티드 기준 선수금 40%를 납부할 경우 60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선수율은 모델별로 상이하다. 자세한 내용은 포드코리아 공식 딜러사 전시장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NH농협은행, ‘NH올원뱅크’ 팝업스토어 오픈

NH농협은행은 11월 15일부터 21일까지 서울 성수동 플랜트란스 성수플래그쉽에서 디지털 금융생활의 ‘신선한’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컨셉으로 ‘NH올원뱅크 신선놀음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NH올원뱅크 신선놀음 팝업스토어’는 MZ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NH올원뱅크의 다양한 금융과 생활서비스를 놀이를 통해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올리네농장·공동구매·핫딜·플라워 등 NH올원뱅크의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체험하면 2024년 올원프렌즈 달력, 올리 캐릭터 컵과 솜사탕 등이 포함된 ‘신선놀음 스페셜’ 굿즈를 수령할 수 있다.

또한 팝업스토어를 방문한 NH올원뱅크 가입 고객 대상으로는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행사장 내 QR코드를 통해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아이폰 15, 슈프림 바시티 자켓 등 MZ세대에게 인기있는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