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우리은행·하나은행·IBK기업은행 外
[금융 단신] 우리은행·하나은행·IBK기업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11.20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 다문화 학생 위한 진로콘서트 성황리 개최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함께 진행한 ‘2023 찾아가는 다문화 직업인 진로콘서트-수도권 편’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2023 찾아가는 다문화 직업인 진로콘서트’는 다문화 청소년에게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1월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서울 코엑스에서 다문화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 학부모, 교사 등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신산업 분야의 전문가 강연을 비롯해 한국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해 활동하고 있는 다문화 배경의 선배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특히, 우리다문화장학재단 장학생 출신의 멘토들이 토크콘서트 패널로 참여해 다양한 문화를 가진 청소년들과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은행, 고등LoL리그 개최, 이벤트 참여하고 경품받자

우리은행은 전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제3회 우리WON뱅킹 고등LoL(리그오브레전드)리그’를 개최하고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대회는 11월 25일부터 12월 16일까지 개최되며 국내 같은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최소 5명에서 최대 7명까지 한 팀을 이뤄 참여 가능하다. 게임 참가자 전원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 3,000원권, 게임 아이템 등 개인 및 팀 보상을 지급한다. 순위권 팀에게는 총상금 3천만원과 우승 학교 장학금, 중계진과 함께하는 롤파크 생중계, LCK 게이밍 기어 세트, 트로피와 우승 머플러 등 다양한 경품을 추가 제공한다.

우리은행은 이번 고등LoL리그 개최를 기념해 총 3개의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우리WON뱅킹에 접속해 참여할 수 있다. 우선 ▲‘참가하기’ 이벤트로 대회 참가 코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내 인생게임 소개하기’ 이벤트로 고등학생 시절 열광했던 게임을 소개하면 각종 게임기기를 경품으로 제공한다. ▲‘구경하기’ 이벤트로 롤파크 결승전 직관에 응모하면 2024 LCK 스프링 결승전 티켓, 롤파크 백스테이지 투어(선수 인터뷰 존 등)를 추첨을 통해 제공하며, 직관하는 모든 고객에게 우리은행 한정판 굿즈를 제공한다. ‘참가하기’이벤트는 11월 23일 자정까지, 그 외 이벤트는 12월 6일까지 진행된다. 

 

소유, 6호 부동산 ‘수원행궁 뉴스뮤지엄’ 공모 완판!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소유’를 운영하는 루센트블록은 6호 부동산 ‘수원행궁 뉴스뮤지엄’이 공모 완판됐다고 밝혔다. 공모 총액은 28억 9천만원이다. 

소유는 작년 6월 국내 최초의 토큰증권 ‘안국 다운타우너’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6개의 공모 모두 완판을 달성했다. 조각투자 시장의 성장성을 입증한 이번 6호 공모는 올해의 세번째 완판 기록이다.

소유 6호 부동산 ‘수원행궁 뉴스뮤지엄’은 그동안 수제버거집, 비건 카페, 지역 호텔 등 다양한 부동산을 선보인 소유의 첫 번째 ‘팝업스토어’ 상품이다. 팝업스토어는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가 선호하는 공간으로, 소비자들이 팝업스토어의 콘텐츠를 소비하고 체류하면서 인근 상권 활성화까지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는 분석이다.


 

토스, 금융 앱 확보 고객순위 1위 견고…2위그룹에 13%p 이상 앞서

토스가 금융 앱 확보 고객순위 1위를 유지했다. 컨슈머인사이트가 발표한 10월 소비자가 꼽은 ‘정기적/생활 필수 금융 앱’ 순위에서 토스가 49.1%로 조사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며, 확보고객 50% 달성을 눈앞에 뒀다.

3위로 밀려났던 카카오뱅크가 다시 2위 자리를 되찾았으며, KB국민은행 스타뱅킹이 그 뒤를 이었다. 하지만 2위그룹 모두 1위 토스에 비해 13%P 이상 뒤쳐지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성장 추세를 이어온 모니모는 9월 고비로로 상승세가 둔화, 전월 대비 3계단 하락한 14위를 찾이했으며, 미래에셋증권 M-STOCK는 증권사 앱 중 유일하게 톱20위에 진입했다.

이밖에도 페이코, 뱅크샐러드, 핀크는 저년대비 비슷한 수준으로 기대에 못미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네이버페이, 페이코, 뱅크샐러드는 20, 30대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카카오페이는 전 연령대에서 고른 이용자층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확보고객 증가세가 주춤한 모니모는 50대 비율 높았고, 하나금융그룹의 핀크는 남성과 고소득층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특징을 보였다.


 

 

리투아니아 중앙은행, 디셈버앤컴퍼니의 독보적 AI기술력 주목

AI기술로 만나는 투자의 새로운 상식 ‘핀트(fint)’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는 리투아니아 중앙은행 및 투자청 등 경제사절단과 유럽 시장 진출 논의를 위한 만남을 가졌다고 밝혔다.

지난 9일 리투아니아 중앙은행 루카스 야쿠보니스 최고사업책임자를 비롯해 리투아니아 투자청 및 주한 리투아니아 대사관 관계자 등 4명은 국내 로보어드바이저(RA) 운영사 중 유일하게 디셈버앤컴퍼니 사옥을 전격 방문했다.

디셈버앤컴퍼니와 리투아니아 관계자들은 향후 리투아니아를 교두보로 삼아 핀트를 중심으로 한 AI 금융 투자 비즈니스를 유럽 시장에 선보일 수 있도록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힘을 모을 방침이다.

리투아니아는 핀테크 기업들의 사업진출을 위한 인허가 비율이 유럽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나은행,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주택연금 활성화 사업 위한 업무 협약 체결

하나은행과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지난 16일 오후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고령층 및 중장년층의 노후생활 안정을 위한 주택연금 활성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국민의 주거 행복을 책임지고, 주택금융의 장기적, 안정적 공급을 통한 국민의 행복 증진과 국민경제에 이바지 하고 있는 주택금융파트너로 특례보금자리론, 안심전환대출 등을 공급해온 준 정부기관이다.

주택연금은 만55세이상의 고령층을 대상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금융기관으로부터 종신연금수령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하나은행과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주택연금 활성화 방안 개발 및 운영 ▲상담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 ▲공동 홍보계획 수립 및 추진 등을 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하나은행은 은행업무가 불편한 고령층을 위해 은행직원이 직접 방문하는 등 금융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전국 영업점에서 주택연금 상담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중소기업 경기동행종합지수 개발 및 통계승인 완료

IBK기업은행은 국내 중소기업의 경기동향을 한 눈에 파악해 활용할 수 있는 ‘중소기업 경기동행종합지수’를 개발했다.

중소기업 경기동행종합지수는 경기 대표성이 높은 중소기업 제조업생산·출하지수, 중소기업 서비스업생산지수 등 8개 경제지표를 선정한 후 이를 가공해 산출한 종합지수로 현재의 중소기업 경기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지수작성 기준일인 2015년 1월을 기준(=100)으로 산출한 순환변동치는100보다 높으면 기준시점 대비 경기확장, 낮으면 경기축소를 의미해 경기국면의 변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해당 지표는 통계청으로부터 공식 승인을 받았으며, 11월부터 매월 국가통계포털과 IBK경제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