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우리은행·IBK기업은행·하나은행 外
[금융 단신] 우리은행·IBK기업은행·하나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11.23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우리은행, 하노이에 현지 자산가 위한 첫 PB 특화창구 개설

우리은행은 ‘베트남우리은행’이 지난 20일 하노이 복합 신도시에 22번째 점포인 ‘스타레이크 지점’을 신설했다.

특히, 스타레이크 지점은 베트남우리은행 지점 중 처음으로 현지 자산가 고객을 위한 전용 서비스인 ‘Two-Chairs’를 운영하는 PB 시그니처 점포가 된다.

하노이 중심지 호떠이(서호) 지역에 위치한 스타레이크 신도시는 주거·상업·행정·문화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 신도시로, 지난 9월 초대형 상업 복합단지인 ‘롯데몰’ 오픈으로 화제가 된 바 있다. 

이날 개점 행사에는 베트남중앙은행 또휘부 국제협력국장, 총리실 응웬꾸억훙 국제협력부국장 등 현지 주요 기관 관계자들과 장은숙 하노이 한인회장, 장우연 한베가족협회장, 홍선 코참 회장 등 한인 인사들도 다수 참석했다. ‘베트남 파파’로 불리는 박항서 전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은 스타레이크 지점 1호 고객이 되는 뜻깊은 시간도 가졌다.


 

IBK기업은행-무릉외갓집,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상생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 지난 20일 제주 서귀포 소재 마을기업인 무릉외갓집 영농조합법인과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농촌 일손돕기(농산물 수확), ▲마을정화 활동, ▲농산물 직거래 등 다양한 교류활동을 통해 지역공동체와 마을기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마을기업은 지역주민이 각종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설립·운영하는 마을단위의 기업이다.

기업은행은 이번 협약에 따라 임직원이 농촌 일손돕기 봉사활동을 통해 수확한 농산물을 전국 사회복지관, 보육원 약 50개소에 기부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NH농협은행, 금융권 최초 「AI 수기고지서 세입처리 자동화시스템」 도입

NH농협은행은 지난 21일부터 국내 금융권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지자체 수기고지서 세입처리 자동화시스템을 안산시와 도입·운영한다고 밝혔다.

농협은행과 안산시가 공동 개발한 세입처리 자동화시스템은 IDP(지능형 문서처리시스템)를 이용해 비정형 문서를 자동 판독하고, 사전 정의되지 않은 새로운 문서는 딥러닝 학습으로 수납정보 추출이 가능해진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기존 7일 이상 소요되는 수납 처리가 당일 가능해지며, 수기입력과정을 최소화해 지자체 행정비용 절감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나은행, 건설현장 공사대금 및 임금체불 방지 위한 결제 환경 구축 

하나은행은 나이스디앤알과 건설근로자의 임금체불 피해 방지 및 영세 건설사업자의 공사대금 결제환경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하나은행은 나이스디앤알이 운영 중인 전자적 대금지급시스템 ‘노무비닷컴’에 에스크로신탁 기능을 연계한 새로운 대금결제 환경을 구축키로 했다. 이를 통해 공사대금 채권을 신탁 재산화함으로써 부도 등 돌발상황 발생 시 압류를 방지하고, 하도급 영세사업자의 공사대금과 건설근로자의 임금 체불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

특히, 현재 공공공사에만 의무화돼 있는 전자적 대금지급시스템이 내년 하반기부터 민간공사에도 단계적으로 의무화가 예정돼 있는 만큼 하나은행과 나이스디앤알이 선제적으로 구축할 이번 시스템을 통해 발주사, 하도급, 근로자 모두 안정적인 대금 지급 보장과 함께 보다 투명한 건설대금 결제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하나은행은 나이스디앤알의 온라인 인력사무소 서비스를 이용하는 건설근로자들을 위해 건설현장 출입 시 출퇴근 내역을 실시간으로 기록·관리해 주는 ‘하나로 전자카드’ 발급 지원과 다양한 금융상품개발 및 우대서비스도 추진키로 했다.

 

 

카카오뱅크. 해외계좌송금 수수료 50% 할인

카카오뱅크는 올해 해외송금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연말감사제’ 이벤트를 실시한다. 카카오뱅크 해외송금 연말감사제는 이달 22일부터 12월 20일까지 약 한 달 간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에 ‘해외계좌송금’을 통해 송금을 보내는 고객들은 조건이나 횟수 제한 없이 송금수수료를 50% 할인받을 수 있다. 보내는 국가와 금액에 관계없이 송금수수료가 반값으로 자동 적용되며, 신규 또는 기존 이용고객 모두 할인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이벤트 기간 내 ‘해외계좌송금’으로 1달러 이상 송금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신세계상품권 5만원권을 증정한다. 이벤트 기간 내에 앱에서 이벤트 페이지를 확인하고 해외송금 보내기를 완료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하며, 당첨된 고객들은 12월 21일 이후 카카오톡 계정을 통해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카카오뱅크 해외송금을 꾸준히 이용한 ‘단골 고객’이라면 최대 100달러의 행운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올해 1월 1일부터 11월 15일까지 카카오뱅크 해외계좌송금을 이용한 이력이 있는 고객 100명에게 각각 100달러를, 1만 명에게는 2달러를 증정하는 이벤트다. 당첨금은 이벤트 기간이 끝난 12월 21일부터 당첨 고객의 대표 입출금통장을 통해 지급되며, 100달러 당첨고객에게는 제세공과금도 면제된다.

 

DB손해보험,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손보사 유일 종합등급 ‘양호’ 획득

DB손해보험이 지난 21일 발표된 2023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결과 보험업권 중 유일하게 종합등급 ‘양호’를 획득했다.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는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 소비자보호 수준의 종합적인 평가를 위해 매년 실시하고, 이를 대외에 공개함으로써 금융소비자에게 금융회사 선택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강화를 유도하고 있다.

DB손해보험은 ‘21년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과 함께 ‘스마트 소비자중심경영 최고의 회사 구축’이라는 중·단기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회사의 경영활동을 소비자권익 우선으로 구성·운영하고, 모든 소비자들에게 가장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2010년부터 ‘소비자평가단’을 운영해 총 1,100개의 제안을 수렵하고, 863건을 채택해 소비자보호 프로세스에 적극 반영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소비자 정책 자문위원 제도’ 운영을 통해 외부 소비자보호 전문가가 소비자평가단 활동과 소비자정책위원회에 참여하도록함으로써 소비자 정책과 고객 서비스 품질 개선에 대한 전문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다.

판매단계에서는 ‘완전판매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완전판매 관련 주요 실적을 영업관리자와 영업가족이 상시 모니터링 가능하도록 했고, 2022년에는 고객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보험업권 최초로 ‘TM보험 가입 디지털 미러링 서비스’를 금융당국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 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TM계약의 품질 향상을 위해 계약 확정 전 전수 통화품질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있다.

 

IBK기업은행, AI 기반 ‘비대면 신분증 검증 절차’ 강화

IBK기업은행은 비대면 신분증 검증 절차 강화를 통해 은행권 최초로 사본 신분증 제출을 실시간으로 차단해 전자금융 사기피해를 예방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지난 7월 모바일뱅킹(i-ONE Bank)에 신분증 원본 촬영 여부를 검증하는 AI 기반 시스템을 도입해 3개월간 6만건 이상의 사본 신분증 제출을 탐지했다.

특히, 보이스피싱 등에 의해 사본 신분증이 유출된 70명 이상 고객의 자산을 피해 없이 보호하는 데 성공하며 전자금융 사기피해 예방의 우수한 효과를 입증했다.

기업은행은 ‘신분증 원본 검증 시스템’ 도입을 위해 고해상도로 인쇄된 신분증 사본, 고성능 모니터에 띄워진 신분증 사본 등 72가지 사례로 나뉜 약 3천장의 신분증 이미지로 면밀한 테스트 단계를 거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