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주유소에 로봇 운영 물류시설 생긴다…당일배송 서비스 제공
도심 주유소에 로봇 운영 물류시설 생긴다…당일배송 서비스 제공
  • 차미경
  • 승인 2023.11.24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배송서비스 실증…로봇 6대가 하루 3600개 물품 자동 처리

도심 주유소에 로봇이 입고·보관·출고하는 최첨단 디지털 물류시설이 문을 연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서초구 내곡동의 주유소 내 최첨단 자동화 시설을 갖춘 스마트 MFC를 준공하고 인근 지역 주민이 신속한 배송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물류 서비스를 실증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MFC(Micro Fulfillment Center)는 제품의 입고·보관·출고까지 모든 과정을 로봇 자동화로 처리하는 최첨단 디지털 물류 시설이다.

일반 택배운송 프로세스는 화물을 집하하고 지역별 분류를 위해 허브 터미널로 이동해 해당 지역 내 서브 터미널에서 고객에게 최종 배송한다.

하지만 이 시설을 이용하는 판매자의 상품은 허브터미널과 서브터미널로 보내는 집화·분류 과정이 생략돼 인근 지역 주민에게 당일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 사업은 디지털 물류 실증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국토부(6억 5000만 원)와 서울시(6억 5000만 원)가 공동 지원해 지난해 9월 착수해 조성했다.

시설 내 설치된 6대의 로봇이 입고·보관·출고까지 하루 3600개의 물품을 자동 처리하는 규모로 운영한다.

이번에 운영을 개시하는 내곡동의 스마트 MFC는 전국 최초로 주유소 내에 설치하는 시설로, 사람과 지게차 이동을 위해 통로 간 공간확보가 필수적인 기존 물류시설과 달리 로봇과 수직적재를 활용해 고밀도로 보관할 수 있어 일반창고 대비 공간 효율성이 4배 가량 높다.

또, 스마트 MFC를 거점으로 교외지역이 아닌 도심 내 드론배송 실증도 구현해 앞으로 드론배송 상용화를 위한 제반사항을 점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