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금융그룹·KB국민은행·카카오뱅크 外
[금융 단신] IBK금융그룹·KB국민은행·카카오뱅크 外
  • 정단비
  • 승인 2023.11.24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금융그룹 임직원, 혈액 수급난 해소를 위해 팔 걷어

IBK기업은행이 IBK금융그룹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임직원 사랑의 릴레이 헌혈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혈액 수급난 해소와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10월부터 전 그룹 차원에서 한 달간 진행됐다. IBK금융그룹 임직원은 헌혈 캠페인 참여와 함께 백혈병 소아암 환우를 위한 헌혈증 기부에도 적극 동참했다.

IBK금융그룹은 소아암 환우들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치료비 후원에도 앞장섰다. IBK금융그룹이 출연한 기부금 1억 5천만원에 캠페인 기간 동안 모인 온라인 고객 참여 기부금 1억 5천만원을 더해 총 3억원의 기부금이 재원으로 마련됐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모은 사랑의 기부금 3억원과 헌혈증 500매는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에 전달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 금융주선 완료

KB국민은행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의 대표 금융주선기관으로서 총 1조 370억 원 규모의 신디케이티드 대출(Syndicated Loan) 주선을 완료하고 사업 시행 법인인 동서울지하도로㈜와 금융 약정식을 개최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은 대우건설이 사업 주간사로 참여하는 도로 사업이다. 성북구에서 강남구를 연결하는 총 10.1km의 노선으로 내년 착공을 시작해 오는 2029년에 개통할 예정이다. 터널은 서울 동북권역과 강남권역을 바로 연결해 이동 소요 시간을 약 20분 단축시켜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익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은 국내 금융시장의 유동성 악화, 고금리 기조 등 자금조달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KB자산운용 및 국내 은행, 보험, 운용사 등 총 18개 기관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특히 이번 사업은 산업기반 신용보증기금의 인프라 보증 최고 한도인 7,000억 원을 지원받으며 사업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DB CSI 손해사정, 문체부 ‘여가친화인증’ 기업 선정  

DB손해보험의 자회사인 DBCSI손해사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지역문화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여가친화인증’을 획득했다.

여가친화인증제도란 ‘국민여가활성화기본법’제 16조에 따라 근로자가 일과 여가를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모범적으로 지원, 운영하는 기업에 문화체육관광부가 매년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서류심사, 임직원 설문 및 면접조사, 인증위원회 의결을 거쳐 우수기업을 선정하게 되며, 2012년 10개사 인증을 시작으로 올해는 151개사가 인증 받았다. 

DBCSI손해사정은 △PC-OFF제를 통한 불필요한 야근제한, △배우자 생일반차, 반반차, 경조휴가 등 다양한 휴가제도, △샌드위치휴가 장려, 휴가 사유란 삭제 등 자유로운 휴가사용 문화 정착, △사내동호회 지원 확대 및 활성화, △Team단위 여가활동지원(영화, 운동 등), △직무 스트레스 및 각종 세무, 법률 상담을 위한 상담프로그램(EAP) 운영, △호텔 및 리조트 등 다양한 휴양시설 지원, △자격증 취득 축하금·지원금 등 자기계발비 지원, △자녀 학자금 지원 등 다양한 여가 제도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국내외 금융사 최초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보안 관리체계 국제표준

카카오뱅크는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오픈체인(OpenChain) 프로젝트’가 규정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보안 관리체계 국제표준(ISO/IEC 18974:2023)’ 준수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오픈체인 프로젝트’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사용권 준수 및 보안 취약점 관리를 위한 기업들의 자발적 협의체로, 2016년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리눅스 재단(Linux Foundation)에서 설립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보안 관리체계 국제표준’은 ‘오픈체인 프로젝트’가 각 기업의 오픈소스 관리 체계를 다면적으로 평가해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오픈소스 보안 관리 역량을 갖추고 있는 기업들에게 인증을 부여한다. 

카카오뱅크는 ▲오픈소스 정책과 프로세스 수립의 적정성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여부 ▲담당 조직과 인력의 전문성 ▲사내 구성원의 교육 수행 등에 대한 기준 충족 여부 등 오픈체인 프로젝트가 규정한 30여 개 보안인증 요건을 모두 충족했다. 

 

하나은행, 명동 상권 활성화 및 소상공인과의 상생 위해 명동상인협의회와 맞손

하나은행은 지난 22일 오후 명동사옥에서 명동 상권 활성화 및 명동·중구 소재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위해 명동상인협의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고금리 지속 및 경기둔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명동 및 중구 소재에서 사업을 영위중인 소상공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들을 위한 실질적인 금융 지원 등을 위해 마련됐다. 

하나은행은 이번 협약을 통해 명동 상권 활성화 및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위한 ▲공동사업개발 및 협력 확대 ▲명동상인협의회 100여 개 회원사를 위한 맞춤형 금융상품 및 우대 서비스 제공 ▲금융 컨설팅 등을 지원키로 했다. 

이와 함께 하나은행은 외국인 등 관광객들이 명동을 더 많이 찾을 수 있도록 명동 지역 내 조명 시설과 축제 등을 위한 크리스마스트리 설치 등을 지원하고, 명동상인협의회가 진행하는 다양한 행사에도 적극 힘을 보탤 계획이다.

 

신한금융지주회사, 국가품질혁신상 ESG 경영 부문 대통령 표창 수상

신한금융지주회사는 22일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49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국내 ESG 경영을 선도해 온 노력을 인정 받아 ‘국가품질혁신상 ESG 경영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국가품질경영대회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품질혁신 활동으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해 국가의 산업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자 및 우수 기업을 발굴, 포상하는 행사다.

신한금융지주회사는 이사회 내 ESG 전략위원회, 그룹 ESG 추진위원회, 지주회사 ESG 본부 등 전략적인 ESG 경영체계 구축을 통해 ESG 전 부문에서 선도적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이행해 온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환경(E) 분야에서는 ▲그룹 데이터센터 등 재생에너지 조달 확대 ▲금융배출량 측정 시스템 및 ESG 평가모형 개발 등 선언적인 구호를 넘어 직접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ESG를 비즈니스에 접목하고 있는 점을 인정 받았다.

사회(S) 분야에서는 ▲스타트업 생태계 확장 ▲청년 및 금융 취약계층 지원 ▲ESG 활동을 통해 창출된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신한 ESG Value Index’ 개발 등 다방면에서 상생 실천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활동에 매진해 왔다.

 

하나은행, ‘지금! IRP에 입금하면 적금이 최대 연 5.0%’ 이벤트 시행

하나은행은 개인형IRP 손님을 대상으로 오는 12월 29일까지 ‘지금! IRP에 입금하면 적금이 최대 연 5.0%(기본금리 세전 연 3.3%, 1년제)’ 퇴직연금 이벤트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개인형IRP는 절세 및 노후준비의 대표적인 세테크 상품으로 2023년부터는 세액공제 납입 한도가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가입자에게 900만원으로 확대되면서 연간 최대 148만5천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에 하나은행은 개인형IRP를 적극 활용해 다가오는 연말정산을 대비하고, 하나은행의 대표 적금 상품의 금리우대 쿠폰을 제공함으로써 손님들에게 세액공제와 자산축적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이벤트를 시행한다. 

이벤트 기간 중 개인형IRP 계좌로 자기 부담금에 한 해 합산 200만원이상 추가 입금 시, 퇴직연금 특별이익 범위 내에서 하나은행 대표 적금 상품인 ‘내 맘 적금’ 금리우대 쿠폰(세전 연 1.2%, 1년제 정액적립식으로 월 최대 20만원 불입 시 연간 15,600원 혜택)을 지급한다. 금리우대 쿠폰은 발급일로부터 한 달 이내 사용 가능하다. 

금리우대쿠폰(연 1.2%) 적용 시 기본금리 연 3.3%, 자동이체 우대금리 연 0.5%와 합산해 최대 세전 연 5.0%로 ‘내 맘 적금’ 상품 가입이 가능하다. 이벤트의 자세한 사항은 하나은행 홈페이지, 모바일 앱 ‘하나원큐’, 영업점, 콜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리은행,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금융주선 완료

우리은행은 ‘동부간선 지하화 민간투자사업’을 위한 총규모 1조370억원 금융주선을 성공리에 마무리하고 관계사 간 금융약정을 체결했다.

이번 금융약정에는 금융주선기관인 우리은행을 비롯해 ▲공동주선기관인 국민은행, 산업은행, ▲재무출자자 및 대주단인 우리글로벌자산운용,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등 18개 기관, ▲대표 건설출자자인 ㈜대우건설 등이 참석했다.

본 사업은 사업시행자인 동서울지하도로(주) 주무관청 서울특별시와의 협약에 따라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서 성북구 석관동을 연결하는 총연장 10.1km의 대심도 지하도로(왕복 4차로, 소형차 전용)를 건설하고 30년간 운영하는 BTO* (Build-Transfer-Operate, 건설-양도-운영) 방식 민간투자사업으로 2024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9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공사 중인 재정사업 구간(삼성~대치, 2.1km)과 본 사업 노선이 2029년에 개통하게 되면 월릉교~대치동 간 통행시간이 30분대에서 10분대로 단축돼 동북권 320만 시민의 중추적인 교통로 역할과 지역 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