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별 강점은? KB 온라인 관심도·하나 호감도·신한 젊은 층 관심
금융지주별 강점은? KB 온라인 관심도·하나 호감도·신한 젊은 층 관심
  • 정단비
  • 승인 2023.12.01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 소비자들의 관심은 어떤 금융지주에 쏠리고 있을까.

데이터앤리서치는 최근 10개월간(2023.01~10)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0개 금융지주의 총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올해 1~10월 수도권 거점 금융지주 가운데 KB금융지주에 대한 금융 소비자들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B금융지주가 지난 10개월간 총 33만6,814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다음으로 하나금융지주가 28만5,147건으로 2위, 우리금융지주가 18만1,202건으로 관심도 3위를 차지했다. 이어 신한금융지주가 16만1,384건으로 빅4를 구축했다.

자료=데이터앤리서치

반면 소비자 호감도는 하나금융지주가 가장 높았으며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순으로 나타났다. 젊은 층인 20대의 관심도는 신한금융지주와 KB금융지주가 나란히 1,2위를 차지했다.

분석 결과 하나금융지주가 1~10월 긍정률 60.1%, 부정률 10.2%,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는 49.9%를 기록, 소비자 호감도 1위에 올랐다.

신한금융지주가 긍정률 46.9% 부정률 14.4% 순호감도 32.5%로 2위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우리금융지주가 긍정률 43.7% 부정률 14.8% 순호감도 28.9%로 호감도 3위를 기록했다.

한편 최근 10개월간 연령을 드러낸 포스팅 작성자들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신한금융지주는 866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796건으로 전체 연령 작성자의 91.9%의 비중으로 1위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677만8,717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337만8,626건으로 전체 49.8%인 점과 비교하면 신한금융지주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무려 48.9%P 더 높았다.

이어 KB금융지주가 911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는 775건(85.1%)으로 뒤를 이었다.

또 우리금융지주가 총 653건의 연령별 정보량 중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는 549건(84.1%)으로 3위에, 하나금융지주는 358건의 연령별 정보량 중 20대 작성자의 포스팅 수는 234건(65.4%)이었다.